“시민의신문 이사회 청산위한 주총 소집”

34개단체 공대위, "분명한 입장 밝히라" 규탄 성명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07/02/20 [12:51]

“시민의신문 이사회 청산위한 주총 소집”

34개단체 공대위, "분명한 입장 밝히라" 규탄 성명

인터넷저널 | 입력 : 2007/02/20 [12:51]
시민의신문 이사회가 총사퇴 1주일만에 사퇴를 번복하고 회사청산을 위한 주총소집 의사를 내비쳐 논란이 되고 있다. 시민의신문 공대위는 즉각 성명을 내고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시민의신문에 따르면, 이 회사 이사회는 지난 6일 총사퇴를 결정하고 이를 직원들에게 통보했다. 헌데 이 결정이 난지 1주일도 안돼 이사회는 '회사 청산절차를 위한 임원선임'을 안건으로 내세워 2월 말 임시주총을 소집하겠다고 직원들에게 통보했다.
 
이에 34개 시민사회언론단체로 구성된 ‘시민의신문 사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6일 성명을 내고 "사퇴를 표명한지 1주일도 안돼 돌연 입장을 번복한 행동에 의구심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사회의 본심이 뭔지를 밝히라"고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공대위는 또 '청산을 위한 주총' 안건은 중대사안이 아닐 수 없다고 밝히고 “기자와 직원을 길거리로 내몰고, 공대위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돌릴 이번 임시 주총은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공대위는 특히 "더 이상 할 일이 없다"며 사퇴를 결의했던 이사회가 갑자기 주총을 열어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시민의신문 청산을 위한 임시 주총은 정말 무슨 말인지 즉각 해명해 주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또 “지난해 9월 성희롱 사건 발표 후 벌어진 시민의신문 사태 과정에서 이사회가 보여준 행동은 시민사회와 언론개혁 진영의 바람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처사였다”며 “이사회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공대위는 일부 이사들에 대해 “편집권독립 투쟁을 위해 싸우고 있는 <시사저널>에 대해서는 지지를 보낸 이사회 일부 인사들이 <시민의신문> 직원들의 성희롱 규탄과 회사살리기에 대해서는 비난하는 걸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이사들의 언행을 꼬집었다.

공대위는 따라서 △이사회의 2월 6일 사퇴 표명과 서명은 언론플레이용이었는지 △사퇴한 이사회가 임시주총을 소집한 배경이 무엇인지 △청산절차를 위한 임원선임 건이 무슨 의미인지 △직원들에게 전가된 부채 및 손배소에 대한 입장은 어떤 건지 △성희롱 사건과 이사회의 행보는 무관하다는 입장엔 변화가 없는 지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마지막으로 “청산을 위한 임시 주총 강행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남은 직원들, 독자, 주주들과 함께 모든 힘을 다해서 시민의신문을 정상화하고, 시민사회의 공적 매체로써 제 역할을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