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신문' 사태해결 공대위 발족

30여개 언론·사회단체 참여 10일 프레스센터 앞 발족 기자회견

대자보 | 기사입력 2007/01/11 [12:56]

'시민의신문' 사태해결 공대위 발족

30여개 언론·사회단체 참여 10일 프레스센터 앞 발족 기자회견

대자보 | 입력 : 2007/01/11 [12:56]
30여 언론·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시민의신문> 사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발족됐다. 시민의신문은 이형모 전 대표이사의 성희롱 사건과 대표이사 사퇴에 이은 경영공백으로 최근 파산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연대, 한국기자협회, 바른지역언론연대 등 총 30여개 시민사회언론운동단체로 구성된 <시민의신문> 사태해결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0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 마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상화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공대위는 이날 발족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형모 전 대표가 사퇴한 뒤 재직 중 직원들에게 빌린 억대의 단기차입금을 상환하지 못해 채권자들이 주거래 통장을 압류 및 추심 조치함으로써 신년호 발행이 중단됐다"며 "직원들이 2개월째 금여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각종 공과금, 세금도 연체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또 "정상화 단초라고 할 수 있는 새 대표이사 선임도 이 전 대표의 반대로 무한정 표류하고 있다"며 "이형모 전 대표는 모든 공직에서 사퇴하고 <시민의신문>에서 손을 떼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어 “이형모 전 대표는 지금이라도 진정으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자성의 시간을 갖기 바란다”며 “ 직원들의 고통을 치유하고 정상화를 위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어  <시민의신문> 이사회에게도 “사건 재발을 막기 위해 대표이사 성추행 사실을 공개한 <시민의신문> 직원들의 충정을 헤아리고, 회사 정상화를 위한 직원들의 노력을 최대한 지원해 줄 것을 간곡히 바란다”며 이사회 측과 면담을 공개 요청했다.

공대위는 “<시민의신문> 13년의 역사는 시민사회운동 성장과 발전의 역사이며 숱한 시민운동가의 헌신과 노고가 그 자양분이라”라며 “시민사회의 진정한 매체로 거듭도록 시민사회의 모든 이들이 관심과 애정을 갖고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주길 절박한 심정으로 바란다”고 강조했다.


▲ <시민의신문> 직원들은 기자회견장에 여러 문구의 피켓을 들고 나왔다.     © 대자보 김한솔

기자회견장에 나온 <시민의신문> 직원들은 ‘1억8천만원 직원에게 손배소, 적반하장도 유분수’ ‘최대주주 이형모, 지분을 시민사회에 환원하라’ ‘부끄러운 일 한적 없다. 성추행한 이형모, 말바꾸기 점입가경’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시위를 펼쳤다.

<시민의신문> 직원들도 이날 발표한 호소문을 통해 “지난 9월 13일 ‘더 이상 변명은 하지 않겠다’면서 자신의 성추행 행위에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했던 이형모 사장이 9일 편집국장과 노조위원장, 기자를 상대로 1억 8천만원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기했다”며 “자신 때문에 이지경이 됐는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강조했다.

호소문은 이어 “이형모 사장에게 다시 한 번 진실한 자성과 결단을 촉구한다”며 “지금이라도 본인 소유의 지분을 시민사회에 환원하고 <시민의신문> 정상화에 협력해 줬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는 <시민의신문> 자매지인 <재외동포신문> 편집국장으로 근무하다 이형모 사장에게 강제 해직 당한 김제완 전 편집국장이 '이형모씨, 성추행한 손으로 동포를 만지지 마시오'라는 제목의 개인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 전 국장은 유인물을 통해 “지난 4월 이형모 씨로부터 계약기간이 만료됐으니 편집국장을 그만두라는 통고를 받고 해직됐다”며 “이형모 사장은 언론사 발행인으로서 금도를 넘는 일탈 행위를 계속하고 있어 개인 성명 형식으로 동포사회에 알리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이준희 <시민의신문> 노조위원장의 경과보고로 시작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신학림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전규찬 문화연대 미디어문화센터소장, 임순혜 미디어기독연대 집행위원장, 이상철 사립학교법 개정 국민운동본부 정책자문위원, 이창형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회장,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 김제완 전 <재외동포신문> 편집국장 등 공대위 참여단체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김철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 시민 2007/01/11 [13:52] 수정 | 삭제
  • 공대위, 시민의신문 관계자들이여.
    힘내시오.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