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최후통첩, 네놈 아는게 진실아냐

각종 패러디 동영상작품 넷심 뒤흔들어, 누리꾼들 큰 호응...

김오달 기자 | 기사입력 2008/06/18 [08:19]

UCC최후통첩, 네놈 아는게 진실아냐

각종 패러디 동영상작품 넷심 뒤흔들어, 누리꾼들 큰 호응...

김오달 기자 | 입력 : 2008/06/18 [08:19]
최근 인터넷상에 사회적 이슈와 관련한 UCC들이 넘쳐나면서 UCC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조류독감, 중국대지진 사건에 이어 새우깡 쥐머리, 김밥할머니 폭행, 광우병 등 주요 이슈 사건과 관련한 UCC 동영상이 인터넷 상에서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네티즌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오랜 기간 꾸준히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던 새우깡에서 생쥐머리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발견 되었다는 내용의 UCC는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 젭(Zeb)- '대한민국 전멸하다' 영상 캡쳐.     © 김오달 기자

이 사건은 온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면서 농심에서는 5만여 박스의 새우깡을 수거했고 새우깡은 쥐우깡이라는 새로운 이름도 얻었다.
 
지난 달에는 동영상 포털 사이트인 유튜브(http://kr.youtube.com)에 한 용역업체 직원이 노점상 할머니를 폭행하는 동영상이 올라왔고, 이 동영상은 시민들의 비판과 분노를 타고 순식간에 번져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다.
 
최근 들어서는 쇠고기 광우병과 관련한 각종 UCC들이 인터넷에 범람하고 있다.
 
3D 영상을 보고 만들 수 있는 젭(Zeb) 홈페이지(www.zeb.co.kr)에는 광우병의 감염경로와 증상을 알려주는 '광우병의 진실', 미친 소 병과 의료보험민영화, 한반도 대운하 때문에 엄청난 결과에 이른다는 내용의 '대한민국 전멸' 등 네티즌의 의견이 담긴 영상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 젭(Zeb)- '광우병의 진실 감염경로와 증상' 영상 캡쳐.     © 김오달 기자

또한 엔터텐인먼트 포털 풀빵닷컴(www.pullbbang.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광우병 패러디 동영상-'뼈의 최후통첩'도 60만이 넘는 조회 수와 댓글로 네티즌의 호응을 얻었다.
 
이 외에도 결국 '광우병에 걸려 죽으면 된다'는 되고송 패러디, '니 놈이 먹는 건 한우가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국밥 집 할머니 패러디 등은 포탈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을 통해 순식간에 확산 돼 이미 누리꾼들 사이에선 유명해 진지 오래다.
 
이렇듯 단순한 재미나 흥미위주의 UCC를 넘어,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을 되짚어 보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형태의 UCC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 풀빵닷컴- '뼈의 최후통첩' 영상 캡쳐.     © 김오달 기자

그리고 이러한 UCC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무언가를 일으키는 큰 동기와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UCC의 커다란 힘을 엿 볼 수 있다.
사회 전반의 여러 이슈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취재해나가는 미디어활동가 김오달입니다. 후원계좌 - 우리은행(김오달) 549-022249-02-101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