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대결에 '곤혹스런 옹호'

보수 인터넷신문, 박-“본선 낭패 막아야” vs. 이-“1등후보 죽이기”

신정원 기자 | 기사입력 2007/07/20 [14:18]

이명박·박근혜 대결에 '곤혹스런 옹호'

보수 인터넷신문, 박-“본선 낭패 막아야” vs. 이-“1등후보 죽이기”

신정원 기자 | 입력 : 2007/07/20 [14:18]
검증공방 관련 기사 중 ‘검증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은 기사는 데일리안 36건(36%), 프리존뉴스 38건(45%), 뉴데일리 87건(51%)이었다. 하지만 이 중 상대후보 박근혜 캠프의 단순한 주장보도와 이 캠프가 박씨 측을 향해 제기한 의혹을 빼면 6%, 20%, 27%만이 검증여론에 대한 호의적 보도. 검증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뉴데일리는 △박 “‘검증집착’표현 맞지 않아” △박측, 검찰 특수부 수사에 ‘큰 기대’ △홍사덕 “이명박, 부동산 직접 소명하라” △박측 “설렁설렁하다 본선서 낭패” 등 대부분의 검증여론 기사는 박 캠프의 공세를 전하는 것이다. 세 언론 모두 비슷한 태도다.

박 전 대표에게 제기된 정수장학회, 영남대, 육영재단 및 최태민 목사 관련 의혹들에 대한 기사 수는 이 전 시장에게 제기된 의혹 관련 기사보다 상대적으로 적다. 위 언론사 순서대로 23건(7%), 3건(4%), 11건(6%)이었다. 제기된 의혹의 해명에 박 캠프가 자신감을 보인다는 기사가 대부분이다. 데일리안의 ‘박, 다가온 ‘’검증의 칼’에 “피하지 않겠다”, 뉴데일리의 ‘박근혜 “정수장학회, 철저검증 받겠다”’ 등이 그렇다.

검증공방 가운데 이 전 시장의 주장을 중요하게 다루거나 여과 없이 보도한 기사 비중은 데일리안 31건(31%), 프리존뉴스 14건(17%), 뉴데일리 41건(21%)이었다.

▲ 19일 한나라당 내 검증청문회에서 '도곡동 땅은 자신과 무관하다'고 밝힌 이명박 전 서울시장. 판도라TV의 생중계 화면 갈무리.     ©인터넷저널


프리존뉴스의 경우 △박희태, “해명하고 또 해도 듣질 않아” △이측, “62억 재산신고 누락은 허위” 반박 △MB측 “김재정 부동산 거래, 이명박과 무관” △이재오 “이 몰래 수사의뢰했는데, 혐의없더라” 등의 기사를 통해 이 캠프 인사들의 말을 인용 보도한 빈도수가 높았다. 데일리안의 경우는 △김만제 “이명박, 도곡동 땅 부탁한 일 없다” △이명박 “여러분이 후보를 믿어주셔야 한다” 등의 기사를 썼다.

정치공작 이슈와 관련해서, 이 전 시장은 일관되게 청와대 ‘정치공작설’을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사안에 따라서는 청와대와 박근혜 캠프의 연루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정치공작설 의혹’ 관련 기사 가운데 ‘의혹제기’ 태도의 기사는 데일리안 80건(78%), 프리존뉴스 29건(76%), 뉴데일리 73건(75%)이었다. 세 언론 모두 75% 이상의 기사를 정치공작설로 채우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이 이 캠프의 입장과 주장을 담은 것이다. 극히 일부가 박 캠프와 한나라당 차원에서 제기한 내용의 기사였다.

데일리안은 △열린당, ‘1등 이명박’ 향해 집중포화 △청와대, ‘이명박 죽이기’ 총공세 △“‘제2의 김대업’ 막아달라” 등 정치공작의혹 제기에 대한 기사 제목이 노골적이었다. 그에 비해 그 반대여론 기사는 눈에 띄지 않았다. 몇 개 있는 것도 ‘김혁규․김종률 의원, 이명박 측 맞고소’ 등 사실을 전하는 것이었다.

정치공작설에 ‘반발’하는 내용의 기사는 데일리안 15건(15%), 프리존뉴스 3건(12%), 23건(24%)이었다. 청와대 측의 반박과 박 캠프가 청와대와의 연루설을 반박한 것들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검증공방, 보수 인터넷신문, 옹호태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