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적 진실이냐? 이명박 죽이기냐?

이씨 부동산투기·차명거래 의혹 놓고 한나라당 안팎 시끌벅적

신정원 기자 | 기사입력 2007/07/20 [14:31]

실체적 진실이냐? 이명박 죽이기냐?

이씨 부동산투기·차명거래 의혹 놓고 한나라당 안팎 시끌벅적

신정원 기자 | 입력 : 2007/07/20 [14:31]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부동산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정원의 자료열람 사실이 알려지며 다시 한 번 검증공방 회오리가 일고 있다. 한나라당과 이씨는 ‘이명박 죽이기’라 주장하고 있고, 박근혜 캠프와 당국은 위기국면을 모면하려는 얕은 술수라고 반박하고 있다. 여론은 ‘실체적 진실’ 규명을 우선순위로 꼽고 있다.

지난 13일 국정원 직원 K씨가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씨의 부동산 관련 자료를 행자부 전산망을 통해 출력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정원은 자료 열람 사실을 확인, 자체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히고 검찰의 조사에 적극 협조해 진실을 규명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정원은 이명박 캠프의 이재오 최고위원이 “2005년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 동안 당시 국정원 국내담당 책임자가 지휘해 ‘이명박 X파일’을 만들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정치공작설’을 주장하고 나선 것에 대해 발빠른 대응을 한 셈이었다.

말을 아끼던 청와대도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입을 열었다. <프레시안>에 의하면,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야당 유력후보의 비리첩보이기 때문에 논란이 되는 것”이라면서 “실체적 진실은 간단하다. (부패비리) 업무관련 첩보가 있었고 조사 과정에서 폐기된 것”이라고 말했다.

 위기 벗으려는 얕은 술수?

 천 대변인은 덧붙여 “JU사건, 바다이야기 사건, 행담도 사건 등의 국정원 활동에 별 말이 없다가 이번 문제에 대해선 확대해석하고 있다”며, “국정원의 부패비리 첩보 수집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정원의 한 관계자도 “대통령 후보와 관계없을 때 한 것으로 별 의미도 없다”고 언급했음을 이 언론은 전했다.
 
▲ 한나라당 검증청문회 장면. 프리존 뉴스 동영상 화면 갈무리.     © 인터넷저널


청와대는 “(한나라당의) 근거 없는 음해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청와대에 정권재창출 태스크포스가 있다, 광화문에 사무실이 있다”는 주장을 한 한나라당 전략기획본부장 박계동 의원의 발언에 법적 대응할 방침이다. 한나라당 쪽으로의 국정원 내부 정보 유출 등 이른바 ‘줄대기 시도’에 대해서도 “예의주시 중”이라고 천 대변인은 밝혔다.

이에 대해 19일 오전 이명박 캠프 장광근 대변인은 “‘몸통보호를 위한 꼬리 자르기’ 수순의 의혹이 짙다”고 비난했다. 이 후보와 관련된 정권차원의 ‘뒤캐기 공작’ 본질을 덮기 위해 사안을 엉뚱한 방향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게 장 대변인의 설명이다. 덧붙여 한 사람의 잘못으로 덮어씌워 위기를 모면하고, ‘정치권 줄대기’ 식으로 본질을 흐리려는 의도라고 그는 주장했다.

한나라당의 국정원 뒷조사를 ‘뒷북’이라고 비판하는 시각도 보인다. <오마이뉴스>는 19일 <조선일보>의 ‘조선데스크’를 인용하며, 2005년 7월 불법 도감청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정원의 존폐 문제까지 거론됐던 그 때 공세의 주도권을 가졌으면서도 건성으로 논의해놓고 이제 와서 딴소리 한다고 지적했다. 국정원 때리기가 대선 국면을 염두에 둔 정치공세가 아니라면 국정원법 개정안부터 내놓으라고 지적했다.

박 캠프도 일관 되게 실체적 사실을 밝히라고 주장하고 있다. <프레시안>에 따르면, 박 캠프 김재원 대변인은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건 이 후보의 등기부 등본을 누가 떼었느냐가 아니라 투기의혹의 진위여부”라며 “이 후보 일가가 어떻게 여의도만한 땅을 갖게 됐는지가 더 궁금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몸통 보호 꼬리자르기?

 일부 언론은 자료유출과 비리 혐의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대선국면이 전환될 수도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가 박 캠프 인사를 고소고발한 데서 시작됐지만, 그게 이 전 시장에게 독이 될 수 도 있다는 지적이다.

<프레시안>은 이 전 시장 가족의 주민등록초본 유출에 박 캠프 홍윤식씨의 부탁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질 경우 박 캠프는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비리 혐의도 마찬가지다. 부동산 관련 등의 비리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이 전 시장의 앞날은 불 보듯 뻔하다 얘기다.

<데일리안>은 검찰의 수사가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양대 주자들을 동시에 겨누고 있는 양상이라고 보도했다. 검찰이 수사 중인 도곡동 땅과 김해호씨 사건의 경우 이 캠프와 박 캠프가 동시에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와 선거법상 사전선거 혐의를 받고 있는 김해호씨 수사 결과에도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검찰은 김 씨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검찰은 배후에 이 캠프가 관여했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김씨 주장에) 허위사실을 일부 확인했다”고 밝혔으며, “공모한 사람이 이 캠프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 이에 대한 윤곽도 조만간 드러날 전망이다.

검증공방의 본질인 의혹 해명이 관건이라는 여론도 커가고 있다. <프레시안>은 이해찬 전 총리 측의 양승조 의원이 “문서유출 공방 속에 이명박 후보의 위장전입과 땅 투기라는 본질적 문제가 사장되고 있다”면서 “이명박 후보는 국민 앞에 위장전입과 땅 투기 의혹의 실체를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박의 부동산투기·차명거래 의혹 놓고 한나라당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