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장관 판문점 찾은 까닭, 남북협력 감염병 신약 개발 의지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5/11 [11:46]

김연철 통일장관 판문점 찾은 까닭, 남북협력 감염병 신약 개발 의지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05/11 [11:46]


김연철통일부장관이경기도파주시판문점을찾아판문점견학준비상황관련견학코스를점검하고있다./사진출처:통일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남북 보건의료 협력 측면에서 감염병 공동 대응체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며 일방적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포괄적 협력 방식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된 판문점 견학은 이르면 다음달 재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종 감염병의 주기적인 확산 등 비전통적인 안보 위협에 대응하는 것이 통일부의 과제”라며 “감염병 공동 대응체계에서 정보 교환, 표준 검역 절차 도입, 진단·방역 분야 기술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북한의 야생·천연식물에 주목해 신약을 남북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김 장관은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와 관련, ASF와 코로나19로 중단된 판문점 견학 프로그램을 이르면 다음달부터 재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달 중하순 환경부에서 멧돼지 검체 조사를 한 뒤 재개 시기를 논의하기로 했다”며 “시범적으로 6월부터는 소수의 견학이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최근 DMZ 내 감시초소(GP) 총격 사건으로 제기된 안전 문제에 대해선 “판문점은 (총격 사건이 일어난) 중부전선과 많이 다르다. 판문점은 북한에서도 매우 중요한 관광자원”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정부의 제안에 북측이 호응할지는 코로나19 방역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원본 기사 보기:pluskorea
  • 도배방지 이미지

김현철 통일장관 판문접 남북 코로나19 신약개발 의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