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31일까지 지역발전 아이디어

편집부 | 기사입력 2020/03/26 [10:01]

마포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31일까지 지역발전 아이디어

편집부 | 입력 : 2020/03/26 [10:01]

▲ 마포구립도서관 주민독서지원서비스 안내문 편집부



- 오는 31일까지 ‘2020년,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
- 지역주민 불편 해소 사업, 지역발전 관련 사업, 주민 참여 프로그램성 사업 등
- 마포구 주민 또는 마포구 소재 직장인, 재학생, 단체 등 사업 제안 가능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오는 3월 31일까지 ‘2020년, 2021년 마포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의 과정, 내용 등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구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재원배분의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다.

지난해에는 마을길 벽화 재생사업, 말하는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 카메라, 어린이집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동문고 도서 도난방지 시스템 설치, 행사지원 등 다양한 사업이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추진되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번 제안사업 공모에는 ▲지역사회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 ▲다수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며 개선이 요구되거나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 ▲구 문화예술축제 등 지역 주민의 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성 사업 등의 내용으로 신청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부서 검토를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단,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방식이 변경돼 2020년 사업은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4월 중 사업을 선정하고 오는 5~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2021년 사업은 올해 선정된 사업을 대상으로 예산편성 후 내년 초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사업 공모는 마포구 주민이거나 마포구 소재 직장인, 재학생, 단체 등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오는 31일까지 마포구청 홈페이지(www.mapo.go.kr)의 ‘열린행정-열린재정-주민예산참여방-주민참여예산안내-주민제안하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마포구청 마포1번가연구단으로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구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사항들이 개선되고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전국안전신문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