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침탈 아픔 남산에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선다, 14일 제막식

김현지 기자 | 기사입력 2019/08/14 [10:08]

일제침탈 아픔 남산에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선다, 14일 제막식

김현지 기자 | 입력 : 2019/08/14 [10:08]

美샌프란시스코 교민 모금으로 제작해 서울시에 기증… 조선신궁터 부근에 설치

손잡고 정면 응시 세 명의 소녀와 ‘위안부’ 피해사실 최초 증언한 故김학순 할머니 형상화


일제 침탈의 아픔을 간직한 서울 남산의 조선신궁터 부근(남산도서관 옆)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통과 투쟁, 용기를 기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이 세워진다.


서울 남산은 오래도록 한양의 안산으로 아침산, 책상산으로 기려왔다. 일제는 이 일대에 한국통감부(조선총독부), 한국주둔군사령부 등을 설치했고, 조선시대 국사당을 헐어내고 일제 국가종교시설인 신궁을 세웠다. ‘서울 기림비’는 이 신궁터 앞쪽에 자리 잡게 되었다.

▲ 기림비 축소모형 서울시 제공

▲ 기림비 시뮬레이션 사진 서울시 제공


남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은 당당한 모습으로 정면을 응시하며 손을 맞잡은 160cm 크기의 세 명의 소녀(한국 중국 필리핀), 이들의 모습을 1991년 ‘위안부’ 피해 사실을 최초로 공개증언한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평화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모습을 실물 크기로 표현한 작품이다.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 정의기억연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자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수) 오후 3시제막식을 갖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을 시민에게 첫 공개한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8.14.)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1924~1997)가 처음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증언한 날(1991.8.14.)을 기려 국가기념일로 공식 지정했다. 2019년 8월 14일은 두 번째 맞는 공식 기념일이다.

해당 기림비 동상은 지난 2017년 미국 대도시 최초로 ‘위안부’ 기림비가 세워지며 전 세계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린 샌프란시스코의 교민들이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제작해 서울시에 기증한 것이어서 의미를 더한다.

교민들의 자발적 모금으로 작년부터 올해 6월까지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기림비 동상 제작이 이뤄졌고, 지난 7월 부산항을 거쳐 서울로 왔다. 제작부터 선적까지 일체의 비용은 ‘김진덕·정경식 재단’이 부담했다.

‘김진덕·정경식 재단’은 2012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위안부정의연대(CWJC)와 함께 샌프란시스코 기림비를 설립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현재는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촉구 청원운동을 하고 있으며, 독도 캠페인, 독도문제에 대해 백악관 청원서명운동 등을 전개한 바 있다.

작가는 샌프란시스코에 설치된 기림비 동상을 만든 미국의 조각가 스티븐 와이트(Steven Whyte)이다.

두 기림비 모두 국적과 세대를 넘어선 ‘참여와 소통’, ‘과거와 현재의 연대’를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서울 기림비는 세 명의 소녀상 옆 한 켠을 비워 누구나 이들과 손을 맞잡아 채움으로써 완성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또, ‘위안부’ 피해 문제를 더 가깝게 느끼고 기억할 수 있도록 기단 없이 땅을 딛도록 제작해 시민 눈높이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샌프란시스코 기림비는 160cm 크기의 세 명의 소녀들이 손을 맞잡고 위축되지 않은 모습으로 정면을 응시하고 있고, 이 모습을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바라보는 모습을 하고 있다. 국적과 세대를 넘어선 ‘참여와 소통’, ‘과거와 현재의 연대’가 콘셉트이다.

제막식에는 박원순 시장과 이용수 할머니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을 기증한 ‘김진덕?정경식재단’의 김한일 대표·김순란 이사장, 마이크 혼다(Mike Honda) 전 미 연방 하원의원, 미 인권단체 ‘위안부정의연대(CWJC)’ 릴리안 싱(Lillian Sing), 줄리탕(Julie Tang) 공동의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 서해성 총감독과 함께 기림비 유치를 처음 기획한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손자 이종걸 국회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정의기억연대’는 제막식과 함께 남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의 정식이름을 선정하기 위한 시민공모를 시작한다. 이는 기림비를 통해 기억의 역사를 시민과 함께 창조해낸다는 뜻을 담고 있다. 16일(금)부터 11월 30일까지 정의기억연대 누리집 (http://www.womenandwar.net)에서 응모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war_women@naver.com)으로 신청하면 된다. 공식 이름을 새긴 동판 현판식은 12월 중에 현장에 설치된다.

한미일 ‘위안부’ 전문가 한자리 2019 일본군 ‘위안부’ 국제 심포지엄 개최

한편, 서울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앞둔 13일(화) 오후1시~6시 서울시청 본관 대회의실(3층)에서 한 미 일 3개국 ‘위안부’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2019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제막식 포스터와 국제 심포지엄 포스터 휴먼뉴스

▲ 제막식 포스터와 국제 심포지엄 포스터 휴먼뉴스





원본 기사 보기:휴먼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남산 조선신궁 자리 위안부 기림비 제막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