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동, 3일 '박근혜 퇴진의 날'

"전국민적 항쟁에 찬물을 끼얹거나 약화시키려는 시도가 있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11/30 [10:29]

국민행동, 3일 '박근혜 퇴진의 날'

"전국민적 항쟁에 찬물을 끼얹거나 약화시키려는 시도가 있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11/30 [10:29]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9일 오후 박근혜의 대국민담화 직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긴급 입장 발표를 갖고 이날 저녁부터 분노한 국민의 민심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퇴진행동은 매일 저녁 소규모로 진행되던 서울파이낸스센터 앞 촛불집회에 이날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모여 ‘즉각 퇴진, 당장 퇴진, 닥치고 퇴진을 외치자’고 호소했다.
 
 
또 30일 민주노총 총파업과 시민불복종의 날을 더 큰 규모로 진행하고 12월 3일 계획된 6차 범국민행동의 명칭을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선포대회’로 바꿔 즉각 퇴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당장 30일 총파업부터 청와대 100미터까지 근접해 청운효자동주민센터에서 청와대 정문앞 분수대,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을 잇는 행진구간을 신고했으며, 앞으로 계속 청와대 집무실에서 직접 듣고 볼 수 있는 거리까지 가서 ‘즉각 퇴진’의 민심을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퇴진행동은 30일 오후 3시 서울시청 광장과 전국 광역시도에서 박근혜 퇴진을 내걸고 진행되는 역사적인 총파업을 국민들과 함께 진행하고 저녁 6시에는 광화문 광장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에서 대규모 촛불행진을 진행한다.
 
또 12월 3일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선포대회’에서는 4시 청와대 포위, 6시 본 대회, 8시 2차 행진을 할 예정이라며, 평소보다 더 많은 국민이 나와 ‘박근혜 즉각 퇴진은 국민의 명령’임을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염형철 퇴진행동 상임위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박근헤의 발언에는 진심이 들어있지 않다”며, “조건없이 하야를 발표할 때까지 흔들림없이 싸우겠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 수사를 받겠다는 약속을 지킨 것도 아니고 국민들에게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 소상하게 밝히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담화는 거짓말로 일관한 것이며, 탄핵 일정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봐도 여전히 변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권영국 법률팀장은 이날 박근혜의 담화에 대해 “이미 피의자로 입건되었고 검찰에 의해 범죄사실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있으나 자신은 잘못이 없다는 것”이라며, “이 담화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본인이 잘못했다면 자신의 결단이 필요한 것인데, 임기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는 것은 혼란을 야기하겠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권 변호사는 “해체되고 처벌받아야 할 대상과 합의하라는 것은 안 된다”며, “여야합의라는 표현은 국민들이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남정수 대변인은 “오늘 담화에서 국민들이 듣고 싶었던 말은 오늘부로 하야 한다. 이후 정국은 국민들에게 맡긴다는 것이었을 것”이라며, 그러나 “두 번째 담화와 다르지 않은 뻔뻔한 담화였고 국민을 기만하고 농락한 담화였다”고 총평했다.
 
국회에 공을 넘긴데 대해서는 야당들이 단호한 입장을 표면해야 한다며, 야당은 “국민들의 즉각 퇴진 요구를 받아들여서 거리와 광장에서 국민과 함께 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퇴진행동은 이날 오전 정치권에서 진행중인 탄핵절차에 대한 입장을 발표, “탄핵절차는 ‘전 국민적 즉각퇴진운동’에 부응해 정권의 헌법·법률 위반 사실 및 그 중대성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지 않고 범죄 집단과 공범 세력들의 시간 끌기에 명분을 주거나 정치적 주도권을 행사할 목적으로 이제 재판소 심판에 맡기자는 식의 ‘정치의 사법화’로, 광장을 중심으로 한 전(全)국민적 항쟁에 찬물을 끼얹거나 약화시키려는 시도가 있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박근혜 퇴진의 날 30일 관련기사목록
포토·만평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