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애틀란타서 '박근혜 퇴진'

뉴스프로 | 기사입력 2016/11/15 [12:19]

[동영상] 애틀란타서 '박근혜 퇴진'

뉴스프로 | 입력 : 2016/11/15 [12:19]
– 홍순관씨 ‘우리 승리하리라’ 노래해
– 시국 선언문, 시국 연설이 한가득, 시민 민주주의 광장 열어
Posted by: 편집부  in Headline, Topics, 국제 2016/11/14 
 
 

[애틀란타 집회 동영상 (2016. 11. 12. Atlanta Protest)이 다양한 피켓과 참가자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 애틀란타 박근혜 퇴진 시위     © 뉴스프로
 
▲ 애틀란타 박근혜 퇴진 시위     © 뉴스프로
 
13개국 40여개 도시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재외동포행동이 있었다. 12일 오후3시 애틀란타 시엔엔 앞에서도 150여명이 모여 시국집회를 가졌다.
 
‘세월호를 잊지않는 애틀란타 사람들의 모임(애틀란타 세사모)’ 주최로 열린 시국집회는 ‘박근혜는 퇴진하라. 박근혜는 물러나라. OUT OUT OUT 박근혜’의 구호와 ‘RIP 박근혜’, ‘Resign In Peace’, ‘Rest In Prison’ , 좀비대통령 뉴욕타임즈 만평등의 피켓이 등장했다.
 
장승순 조지아텍교수의 재외동포 성명서 낭독, 전유철 목사의 목회자 성명 낭독, 참가자들의 자유발언과 가수 홍순관씨의 ‘우리 승리하리라 (We shall overcome)’ 노래 등 다양한 형식의 박근혜 퇴진 메시지 나누기 순으로 이어졌다.
 
아이들과 함께 뉴욕타임즈 만평 대형 피켓을 만들어 온 가족의 발언, 한병철 목사(중앙교회)의 목회자들의 참회와 시국선언 이야기, 해외친구들에 보내는 편지를 낭독한 조지아텍 학생, 행정학도 이제경씨의 시국선언, 장유선 케네소대교수의 민주주의 시민에 대한 발언 등은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내었다. 멀리 알라바마나 에쎈 등에서 2시간 넘게 운전해서 온 사람도 있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은 한 목소리로 박 대통령의 퇴진과 세월호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 애틀란타 박근혜 퇴진 시위     © 뉴스프로
 
이날 56개국 만 여명이 서명한 재외동포 시국성명서를 통해 집회 참석자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안보에 관련된 기밀들을 민간인 최순실에게 알려 현행법을 어겼음은 물론이고, 국민이 대통령에게 위임한 권력을 무자격자에게 내주었으므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의무를 지닌 대통령으로서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할 자격이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행위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과 국민의 주권을 부정한 것이며, 국민에게 봉사하고 헌법을 수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헌정문란을 일으킨 큰 범죄이다.”라고 밝혔다.
  
“우리가 제도화된 민주주의라고 부르는 시스템 하에서, 국가를 비판하는 언론인들에 재갈이 물렸으며, 무고한 탈북자가 간첩으로 몰렸고, 소외된 이웃을 염려하는 이들이 빨갱이라 손가락질을 당했으며, 국민을 개돼지로 생각하는 이들이 팔짱을 끼고 웃으며 보복을 가했습니다.”라고 한 이제경씨의 발언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다.
 
세월호 골든타임 7시간 대통령의 알리바이 등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 국정농단, 국기문란 박근혜 정권이 더는 그 자리에 있어야 할 가치가 없다는 자유 발언들은 시민들의 분노를 표출하는 창구였다.
 
▲ 애틀란타 박근혜 퇴진 시위     © 뉴스프로
 
“세월호에서 아이들이 구조를 기다릴 때도 최순실 딸 정유라를 위해 체육개혁하라고 했던 박근혜는 그때도 지금도 국민의 대표가 될 수 없습니다.” 라는 설명에 지나가던 미국인들의 격려도 이어졌다.
 
주최 측은 4.16연대,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백남기투쟁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전국 각계 1,500여 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정권 퇴진과 헌정질서 및 민주주의의 회복을 위해 뜻을 모은 비상회의체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진행한 12일의 박근혜 정권 퇴진 민중총궐기 집회에 연대하여 조국의 민주주의 회복에 힘을 보탠다고 밝혔으며, 12월 3일, 조지아텍에서 <자백> 공동체 영화상영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만 여명의 동포들이 서명한 재외동포 시국성명서는 다음 링크에서 읽을 수 있다.
 
https://goo.gl/forms/g0ejnadSbhVQRbsj2
  
 
아래는 이날 한 시민이 발표한 시국연설문 전문이다.
 
한국 민주주의가 바닥에 떨어지고 이로 인해 온 국민이 큰 상심과 비탄에 빠진 것에 함께 아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안타깝고 통회하는 심정으로 무거운 마음을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미국의 한 대학교에서 국가와 정부에 관해 배우고, 연구하고, 또 가르치고 있습니다. 국가란 시장과 개인이 해결할 수없는 국민의 문제들을 책임지고, 정책의 사각지대에 소외되어있는 이들을 보살피며,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 존재라는 믿음으로 대학에서 그 신념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가 그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오히려 가해자가 되어 국민들의 존엄과 권리를 무참히 짓밟을 때, 그 폭력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인지 다시금 질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가 국가를 연구하며 굳게 가진 신념은 바로 제도에 대한 믿음입니다. 제도가 명확하게 정비되었을 때, 관리자가 누구로 전환되든 그 조직이 견고하게 작동할 수 있다는 그 지극히 제도주의적인 믿음은, 지난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 9년 여의 시간동안 산산이 무너졌습니다. 우리가 제도화된 민주주의라고 부르는 시스템 하에서, 국가를 비판하는 언론인들에 재갈이 물렸으며, 무고한 탈북자가 간첩으로 몰렸고, 소외된 이웃을 염려하는 이들이 빨갱이라 손가락질을 당했으며, 국민을 개돼지로 생각하는 이들이 팔짱을 끼고 웃으며 보복을 가했습니다. 심지어 비선들에 의해 국정이 농단된 명확한 증거가 밝혀졌어도, 현재의 제도로는 대통령에 대한 탄핵 통과가 사실상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국가를 연구하는 이로서 가지는 이 무력감과 부끄러움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국가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으며, 국가는 그 국민을 보호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것은 헌법에 명시된 입헌민주주의 국가의 기본입니다. 국민으로부터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받은 대통령이라면,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남용하여 주권자를 위협하고, 국정을 농단한 것이 명백히 밝혀진 이 시점에, 바로 그 주권자인 국민의 요구에 따라 최종적인 책임을 지고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다음의 요구사항들이 하나도빠짐 없이 이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우리나라가 아직 희망이 있는 사회라는 것, 또 다른 위협이나 재해가 존재할 때 우리의 가족과 친구들을 국가가 더 이상 외면하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세월호 침몰의 원인과 대처 과정에서의 은폐 의혹이 한 치의 의구심도 없이 규명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일차적 책임이 있는 대통령은 7시간 동안 구조 작업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에 대해 명백히 진상을 밝혀야 합니다.
 
또한 비선 조직과 관련한 대통령의 국정 농단 사건 및 비리와 관련해서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헌법은 대통령에 대한 임기 중 형사 소추만을 금지하고 있을 뿐, 임기 중 수사, 그리고 임기 후 형사 소추까지 금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아울러 검찰 조직은 스스로 본인들이 가진 독점적권력과 아집을 내려놓고, 입헌민주주의 국가를 위해 조직이 어떻게 변모하고 개혁해야하는가를 반성과 참회를 통해 찾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정부는 민주주의의 근간인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여, 밀실에서 이루어지는 국정 교과서를 즉각 중단해야합니다. 자유민주사회에서 국민들 간의 균열, 즉 다양한 의견과 역사관은 ‘혼이 비정상’인 것이 아니라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자라나는 세대들로 하여금 성숙한 양심과 분별력을 스스로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나아가 정부와 기업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고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합니다. 3일만에 800억을 대통령과 무당 앞에 조공해야 했던 기업들은 국정농단 세력에 의한 피해자일 뿐만 아니라, 국민을 향한 가해자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국가 권력과 결탁함으로써 추구하려 했던 것은 기업의 이익일 뿐, 대다수의 소비자로 구성된 국민이 아니었습니다. 정부는 이 기회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의 규칙을 정비함으로서, 기업과 국가 모두가 상대방의 이익에 포획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끝으로 정부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바로잡기 위해 법적, 제도적, 절차적 개선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것은 대통령과 더불어 또 다른 국민의 대표인 국회, 그리고 전문성을 가진 행정부를 통해서 구체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두 기관은 국민의 준엄한 부름에 응답해야 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그리고 동포 여러분, 이 나라의 운명을 함께 진 우리 모두가 참회와 변화에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뉴스프로, 기사 전문 혹은 일부를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십시오.]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 도배방지 이미지

애틀란타 박근혜하야 집회 관련기사목록
포토·만평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