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의 야누스적 두얼굴

네티즌칼럼 "더 이상 거짓으로 일관말고 국민 앞에 사죄하기를"

이영일 | 기사입력 2007/11/05 [01:11]

삼성그룹의 야누스적 두얼굴

네티즌칼럼 "더 이상 거짓으로 일관말고 국민 앞에 사죄하기를"

이영일 | 입력 : 2007/11/05 [01:11]
▲ 이영일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운영위원     ©이영일
전 삼성그룹 법무팀장 김용철 변호사의 최근 양심선언은 삼성의 경영태도가 얼마나 우리 사회를 기만하고 농락해 왔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그의 발언은 그 자신 삼성의 주요 핵심 축이었고 그의 말이 왠만한 법적 상식이 없는 사람에게도 상당히 구체적으로 다가오는 정황적 신빙성이 높기 때문에 누가 봐도 사실로 받아들여진다는게 압도적인 국민 여론이다.

김 변호사의 증언을 토대로 보면 삼성의 행위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사로서의 명예는 고사하고 마치 영화에서 등장하는 치밀한 지능적 범죄집단으로 느껴질만큼 반사회적이다.
 
앞에선 사회공헌, 뒤론 불법로비
 
검찰을 돈으로 매수하고 정관계 인사들과 사회지도층을 상대로 로비를 벌이는 구태를 아직도 행하고 있다니 겉으로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회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다는 가면을 쓰고 뒤로는 얼마나 부정직한 돈을 만들어 로비에 사용했을지 짐작할 만하다.
 
2002년 삼성의 불법대선자금이 이건희 회장의 개인돈이 아닌 회사 비자금이라는 증언은 이를 반증한다. 에버랜드 전환사채(CB) 헐값매각 사건의 증인과 증언들이 모두가 조작됐다는 것도 사실이라면 삼성은 나라 전체를 가지고 논 셈이 된다.

▲ 삼성 본관.    
검사들이 소위 삼성의 장학생으로 선발되길 바랐다는 김 변호사의 발언과 삼성의 로비 대상에 현직 대법관이 있다는 것은 더욱 배신감을 준다. 은근히 삼성이 주는 떡값을 기다리는 검사들과 법관이 존재한다니 도대체 돈많은 장사치와 권력가진 자들이 결탁해 국가시스템을 기만하는 이 나라가 도대체 무슨 민주주의 국가이며 누가 참된 주인되는 사회인지 분노를 자아낸다.
 
돌아가는 형국이 이런데 국회는 대선국면에 빠져 상대 헐뜯기에 시간을 보내는 한심한 행태만 되풀이하고 있고, 검찰은 구체적 고발이 없어 수사에 착수하지 않고 있다는 지나가는 개도 웃을 이유를 들어 수사를 미루고 있다. 저런 사람들한테 우리 사회의 권력을 맡겨도 되는 것인지 불안한 사회에서 무슨 국가청렴도를 논하고 부패없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인지 회의가 들 정도다.

삼성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되어야 한다. 그러나 조사를 담당해야 할 검사들이 삼성 로비의 대상이었기에 검찰의 수사 의지와 신뢰도가 의문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국가청렴 시스템과 건강한 기업문화를 바로세워야 하는 결연함을 위해 특별검사제를 도입해야 하는 것이 타당하다.
 
특별검사 도입 엄정수사 시작해야
 
단순히 삼성의 차명계좌 거래상의 금융실명제법 위반 조사가 아니라 삼성과 우리은행의 차명계좌 공모 여부를 통한 전방위적 불법 비자금 조성 실태, 이건희 회장의 장남인 이재용에게로의 그룹 경영권 편법 승계와 그룹 차원의 불법대선자금 조성이 모두 이 회장의 지시하에 조직적으로 이루어졌음이 명백하기에 이를 전면 재조사하여야 하기에 더욱 그러하다.

삼성도 더 이상 거짓으로 일관하지 말고 책임있는 자세를 보임으로서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건실한 경영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경영이념, 법과 윤리를 제일 먼저 준수하겠다는 경영원칙, 정도경영을 통해 부정없는 깨끗한 조직풍토를 기업의 핵심가치로 버젓이 내세우고 있지 않은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돈세는 손이 더럽고 무식한 기업이 삼성의 실체라면 그것은 국민의 기업이 아니라 타도되어야 할 천박한 자본이요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부패지수를 높이는 사회악적 기업이라는 소리를 들어도 삼성은 할 말이 없다.
 
빛나는 삼성의 역사가 비리와 부패로 포장된 기만과 거짓이 아니였음을 위해서라도 삼성은 국민앞에 사죄하고 그들 스스로 표방하는 正道를 다시 걸어가길 촉구한다.
경희대NGO대학원에서 NGO정책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은 후 한겨레전문필진, 동아일보e포터, 중앙일보 사이버칼럼니스트, 한국일보 디지털특파원,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참여정부 시절 서울북부지방법원 국선변호감독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삼청교육피해자보상심의위원등 다양한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2015년 사회비평칼럼집 "NGO시선"과 2019년 "일본의 학교는 어떻게 지역과 협력할까"를 출간했고 오마이뉴스 등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평론가로 글을 써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삼성 그룹, 불법 비자금 조성, 차명계좌, 김용철 변호사 관련기사목록
이영일의 유쾌통괘 엎어컷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