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와 이스라일 전쟁 48일만에 나흘 휴전, 13명 등 인질 24명 석방

미디어저널 | 기사입력 2023/11/28 [11:19]

하마스와 이스라일 전쟁 48일만에 나흘 휴전, 13명 등 인질 24명 석방

미디어저널 | 입력 : 2023/11/28 [11:19]

24일 하마스에 풀려난 이스라엘 인질 13명

지난달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의해 가자지구로 끌려갔던 이스라엘인 여성·아동 인질 13명이 24일(현지시간) 풀려나 이스라엘로 돌아왔다.

하마스가 나흘간 휴전에 합의하는 조건으로 인질 50명을 순차 석방하겠다고 약속한 끝에 이날 1차 석방을 완료했다. 48일만에 이스라엘로 돌아올 수 있었던 인질들은 어린이 4명과 그들의 어머니, 또 다른 고령 여성 5명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

이날 오후 4시 30분경 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하마스로부터 인질 신병을 넘겨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ICRC는 라파 국경 검문소를 통해 가자지구 남부에서 이집트로 넘어가 이스라엘군(IDF)에 인질들을 인계했다.

또 하마스가 이날 석방한 태국과 필리핀 국적 인질 11명도 이스라엘 인질들과 함께 ICRC의 흰색 차량 4대에 나눠타고 국경을 넘었다.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는 이날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직접 글을 올려 "대사관 직원들이 풀려난 인질들을 데려올 것"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이 "태국 인질 석방은 카타르와 이집트가 중재한 별도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풀려난 태국인은 모두 남성이며, 조만간 추가 석방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 뉴스 영상에 비친 차량 내 인질들은 크게 몸이 불편해 보이지는 않았다. 인질들은 차량을 갈아타고 케렘 샬롬 국경 통행로를 거쳐 이스라엘로 진입했다. 대기하고 있던 군 헬리콥터는 이들을 태우고 이스라엘 병원 4곳으로 이동했다.

IDF는 이들을 대상으로 정밀 건강진단과 심리 검사를 하는 한편 일부 성인 인질에게는 하마스 억류 당시 상황을 묻는 보안 신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질들은 병원에서도 사생활 보호를 받는다. 다른 환자·의료진과 떨어진 채 병원 내 따로 분리된 공간에서 진료받고 재회한 가족들과 함께 지내게 된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성명을 내고 "어린이들과 그들의 엄마, 다른 여성들로 구성된 1차 석방 인질들이 무사히 돌아왔다"며 "다른 모든 인질도 반드시 무사히 돌아올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하마스 측에서 인질 석방을 하자 이스라엘 역시 지난 22일 타결된 합의대로 팔레스타인 수감자 39명을 석방했다. 이날 풀려난 수감자는 여성 24명, 10대 남성 15명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휴전 합의에 따라 이날부터 나흘간 모두 인질 50명과 팔레스타인 수감자 150명을 단계적으로 교환한다.


원본 기사 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이스라엘 하마스 4일 정전 인질 석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