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대표 민주당, 재보궐 위해 제 퇴장 요구" 추미애 폭로 인터뷰

장서연 | 기사입력 2023/07/05 [10:26]

"이낙연 대표 민주당, 재보궐 위해 제 퇴장 요구" 추미애 폭로 인터뷰

장서연 | 입력 : 2023/07/05 [10:26]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3일 KBS 더라이브에 출연해 재보궐 선거를 이유로 당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본인의 장관직 사퇴를 요구했다며 "이 전 대표는 그렇게 하면 안 됐다. 재보궐 선거 때문에 제가 퇴장해야 된다라고 하면 안 됐다"고 폭로했다.


그는 자신의 사퇴를 요구받은 2020년 12월 16일 당시 상황에 대해 "그날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의결서를 들고 (청와대에) 갔다"며 "제가 보고하니까 대통령이 보시고 서명을 한 다음 여기까지 너무 수고가 많았다. 수고한 장관이 물러나야 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 내용(징계의결서) 안에 잘못한 사람은 누구냐, 그걸 바로잡아야 할 사람은 장관이고 장관은 똑바로 제 할 일을 했다"며 "그런데 책무를 이행한 사람한테는 물러나라, 잘못한 사람에게는 아무 소리 안 하면 어떻게 되겠느냐. 너무 이해가 안 돼서 (문 전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전 대통령이 곧 4월 재보궐 선거가 다가오니 당이 요구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검찰개혁 완수하라 힘을 실어줄 것으로 믿고 갔더니 거꾸로 장관이 물러나야 되겠다고 정리가 됐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통령의 사퇴 종용 전 이 전 대표의 요구가 있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 했다.

추 전 장관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최재성 전 수석이 "문 전 대통령이 누굴 보고 나가달라고 할 분이 아니다"라고 반박한 것과 관련해선 "정무수석은 대통령을 보호해야 돼 그런 말 하는 건 이해는 되나 미안하지만 정무수석은 그 자리에 없었다"고 맞받았다.

추 전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운함이 있는지, 아니면 당시 이낙연 대표한테 서운함이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 "이낙연 대표는 그렇게 하면 안 됐다. 재보궐 선거 때문에 제가 퇴장해야 된다고 하면 안 됐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정철승 변호사가 "추 전 장관이 문 전 대통령은 기회주의자라고 했다"라고 밝힌 데 대해선 "대통령을 대놓고 그렇게, 제가 모신 대통령을 대놓고 그렇게 얘기할 수는 없다"며 부인했다.

친낙계인 신경민 전 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추 전 장관은 맞지도 않은 얘기를 방송에 나와서 버젓이 하고 있다"며 의도적으로 이 전 대표 흠집 내기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선 경선 때 추 전 장관이 이낙연 후보에게 사납게 한 이유가 아마 그것 때문인가 보다"라며 "추 전 장관이 경질되는 데 이 전 대표가 당에 있으면서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보는 것 같은데 그게 아니다"라고 주장 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