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녀들의 노래, 그들의 삶이자 시였다" 세월이 지나도 잊히지 않는...

[캐나다 밴쿠버통신]

전재민 | 기사입력 2021/01/29 [11:19]

"해녀들의 노래, 그들의 삶이자 시였다" 세월이 지나도 잊히지 않는...

[캐나다 밴쿠버통신]

전재민 | 입력 : 2021/01/29 [11:19]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제주도의 방언은 한국어 이지만 한국인이 알아 듣기 힘든 언어이다. 그것은 오랫동안 뭍하고 떨어져 생활해 오면서도 자기들의 순수한 말을 지켜내려는 노력이 있었기때문이다. 오늘 날은 시와 산문, 수필, 소설등으로 나뉘어 지지만 옛날엔 사람들이 축제의 장소에서 음악과 춤, 그리고 제사등이 어우러진 종합예술이 성행하였다. 지금까지도 구전으로 전해지는 제주 해녀들의 노래는 한이 서린 명시인 것은 그때문이다.


atlasobscura에 실린 기사를 번역한 글이다. 강경자가 미소를 지으며 대한민국 제주도에 있는 자택의 문을 열고 있다. 보리차 한 잔을 권하고 나서, 그녀는 종이 한 장을 펼쳐서 자신이 쓴 노래를 불러준다.


이어도사나, 이어도사나, 이어도사나

어디로 갈지, 어디로 노를 저을지

모두 바다 속 깊은 곳으로.

엄마가 날 낳았던 곳

그녀는 다이빙이 내 운명이라는 걸 알고 있었나요?

옆방에서 서예를 연습하는 그녀의 남편은 그녀가 혼자서 부를 수 없는 부분을 위해 함께 한다. 햇볕에 구워진 들판이 있는 집을 삽시다. 인생을 즐기면서 즐기자, 라고 그는 노래한다.

그들은 웃고, 가족 사진을 보여주며, 정원에서 기른 수박과 토마토 접시를 가지고 나옵니다. 73세의 전직 해녀인 강씨는 그녀가 전형적인 해녀 생활을 하지 않았다고 바로 인정한다. "저는 다른 해녀들과는 다르다. 나는 매우 행복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해녀들의 노래를 보존하기 위해 몇 년 동안 훈련해왔다. 언젠가, 그녀는 이 예술 형식의 공식적인 수호자 중 한 명이 될지도 모른다.


해녀는 "바다의 여인"을 뜻하는 한국어다. 제주 앞바다의 맑은 아침에도 검은 고무복을 입고 맑은 물에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해녀의 거의 90%가 60세 이상이고, 많은 해녀들은 80대에 접어들었다. 섬비소리라고 불리는 고대 호흡법 외에는 아무것도 갖추지 않은 이 여성들은 문어, 전복, 소라, 성게, 바지락, 식용 해초 등 바다가 선사하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32피트 깊이의 깊은 곳을 여행한다.

1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해녀의 존재는 제주도의 화산 토양 때문에 농사가 지속 가능하지 않았던 영향이 크다. 비록 여성들이 어떻게 이 역할에 발을 들여놓았는지는 불확실하지만, 많은 역사가들은 전쟁이나 바다에서 수많은 섬 남성들이 죽었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제주의 여성들이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음에도 불구하고 해녀가 되는 것은 불명예스러운 일로 여겨졌다. 전통적인 유교는 집에 있으면서 아들을 낳는 것이 여성의 의무이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쳤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해녀들은 육체적 고통과 수치심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딸들이 그들의 뒤를 밟는 것을 단념시켰다. 호흡기도 없이 물속으로 추락하는 명백한 위험과 더불어 호흡기와 골밀도 질환이 있는 해녀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1989년 한 연구 결과 당시 해녀의 75% 이상이 관절질환을 앓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해녀들은 종종 노인들이며, 무역의 위험을 기꺼이 떠맡으려는 젊은 여성들은 거의 없다.

하지만, 한국의 엄격한 성 규범이 유연해지면서 해녀에 대한 태도가 바뀌었다. 유네스코가 2016년 해녀를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포함시키자, 여성들은 이 섬의 자랑거리가 되었다. 오늘날 해녀들은 제주 관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섬의 수십 개 식당들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해녀 제휴를 주장하고 있다.

제주도 전역의 음식점들이 해녀잡은 해산물을 판매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이 식당들은 보통 고추장과 식초의 달콤하고 매콤한 조합인 간장이나 초장과 함께 조개 국수와 생계절 어획물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험의 주성분은 전복이다. 일단 왕족만을 위해 남겨두면, 전복을 굽거나 발효하거나 전복죽으로 썰어 먹을 수 있다. 전형적인 쌀죽과는 달리, 제주 전복죽 조리법은 연체동물의 내장을 초록빛으로 남긴다. 결과는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그것은 편안한 음식과 관광객의 추첨 둘 다로 남아있다.

해녀들의 이야기는 대부분 2016년의 승리로 끝난다. 간혹 해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에 대해 에필로그가 말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들 역사의 아픈 부분들은 종종 얼버무린다. 역사학자이자 전 해녀박물관 관장인 조혜경씨는 여성들에게 그들 자신의 역사에 대해 말하는 것은 복잡하다고 말한다.

해녀는 항상 아무것도 없는 민족이었다. 그들은 돈을 벌기 위해 그들의 어획량이 필요했고, 그래서 그들은 바다에서 가져온 것을 먹지 않았다. 그들은 그것을 팔았습니다."라고 그녀가 설명합니다. "그들이 잡은 전복과 같은 것은 사회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조선의 정조와 같은 일부 왕들은 해녀들이 그것을 얻기 위해 어떤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이해하게 되어 전복 먹는 것을 거부하기도 했다.

해녀의 역사를 설명하는 음식뿐만 아니라 음악에도 눈을 돌린 이들이 많다. 구좌읍 해녀주방이라는 외식체험은 제주 전통요리에 해녀 노래와 스토리 데모가 어우러진다. 또 다른 식당인 해녀의 집은 방문객들이 회와 전복죽을 먹은 후 들러붙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를 바라며 하루 두 차례 해녀 노래 공연을 한다.

그러나 관광객을 위한 쇼를 넘어 해녀 음악을 보존하는 것에 대한 학문적 관심도 있다. 수십 년간 해녀에 대해 폭넓게 저술해 온 초아는 해녀 노래의 첫 수호자인 안도인의 전기를 쓴 것이 그녀의 생애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 중 하나였다고 말한다. "처음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을 때, 나는 그녀의 목소리에 담긴 흐느낌을 기억한다. 그리고 어느새 나도 울고 있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해녀의 노래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해녀들은 19세기 중반부터 배를 저어 제주도에서 멀리 떨어진 부산, 강원도, 심지어 일본 등 먼 지역까지 활동했다. 노를 젓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여성들은 6/8시간 동안 바다의 물결의 리듬에 맞춰 간단한 멜로디를 불렀다. 노래 가사는 다양했지만, 무능한 남편에 대한 불평과 정부에 대한 항의로 여성들이 태어난 날을 한탄하며 노래하는 경우가 많았다.

뱅뱅, 바다로 비둘기

하루 세 끼 굶었다.

그리고 다이빙을 배워서

천천히 모아, 한 번에 하나의 동전

내 남편의 술집을 찌르기 위해서요

해녀 노래의 악보는 없으며, 거의 만곡에 달하는 곡 중에서 제목을 가진 곡은 거의 없다. 해녀음악의 가사 속에 이 두 단어가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때때로 이 노래들을 이어도사나라고 부른다. 하지만 아무도 그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말로 확신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어도사나가 신화 속의 섬, 즉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 환상의 은신처, 혹은 심지어 천상의 사후세계를 의미한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은 이 단어가 전혀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이어도사나, 이어도사나

이 섬을 지나면 진주가 기다리고 있나요?

이 섬을 지나면, 나를 위한 보석이 있을까?

내가 결혼한 남자는 어디 있지?

그는 살아 있나요, 죽었나요?

그에게서 나는 한 마디도 듣지 못했다.

그 노래들은 아이러니와 비극으로 가득 찬 시들이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은 생존하려는 여성들의 의지와 사랑의 증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녀 노래의 첫 수호자를 예로 들어보자. 안현수는 당대 대부분의 여성들처럼 중매결혼을 했지만, 남편과 진심으로 사랑에 빠졌다. 1949년 그가 북한에 동조했다는 비난을 받았을 때, 그녀는 그가 일본으로 탈출하는 것을 돕기 위해 빚을 졌다. 한 달 후, 그녀는 그가 무사히 도착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20년 동안 침묵을 지켰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아이들과 그의 부모에게 헌신했다. 마침내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안현수에게 이혼을 요구하기 위해 새 아내와 함께 왔다. 이것은 특히 한국의 관습에 따르면, 이혼으로 안현수가 가족의 족보 기록에서 제외되어, 그녀의 아이들과 공식적인 관계를 끊었기 때문에 고통스러웠다.

날 사랑하지 않으면 날 떠나.

젊고 사랑스러운 내가 꽃일 때 나를 떠나줘.

내가 아직 활짝 피지 못했을 때만 나를 떠나.

내가 언제 갈지 누가 알겠어.

승천은 은밀하고 느리게 일어난다.

안현수의 이야기는 독특하지 않다. 이 시기의 많은 노래들은 잃어버린 남편을 가리킨다. 20세기 초에 수천 명의 섬 사람들이 일본의 식민지화에 항의하여 죽었다. 그 후, 1947년부터 1954년까지, 한국 정부는 제주 대학살이라고 불리는 사건에서 남북 분단에 반대하는 모든 제주도민들을 조직적으로 살해하거나 침묵시켰다. 제주 인구의 적어도 10 퍼센트가 이 5년 동안 사망했다.

해녀생활은 여성이 신체적 위험과 사회적 오명을 동시에 직면하는 등 항상 어려웠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전쟁, 학살, 그리고 개발에서 살아남았는데, 항상 갓 잡은 해산물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1960년대 기술 발전은 새로 주조된 한국 관광 위원회가 제주와 독특한 해녀들을 겨냥하기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노젓는 배를 대체했다. 도는 1971년 해녀가요를 이 지역 최초의 무형문화재로 지정했다. 정부는 또한 안현수가 사망하기 불과 6년 전인 1998년에 안현수를 이 노래의 공식 보호자로 선정했다.

오늘날 해녀들의 노래를 지키는 공식적인 책임은 강등자와 김영자 두 여성에 있다. 독창적인 리듬의 형태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능력과 각 곡의 감정적 의도를 포착하기 위해 도가 선정한 83세의 강모와 김 모 씨는 대학살을 겪으며 살았던 마지막 해녀 세대를 대표한다. 당시 10대였던 김씨는 할머니가 습격으로 마을이 불타면서 숨지는 모습을 지켜봤다. 그녀는 오직 어머니만을 도와드리며 할머니를 매장하고 작은 장례식을 치렀습니다. "내가 죽는 날까지, 나는 결코 그것을 잊지 못할 거예요,"라고 김씨는 말한다.

코로나19 사태로 대부분의 제주 기관들이 폐쇄되기 전 강경자, 강등자, 김영자는 일주일에 며칠씩 학교에서, 그리고 해녀박물관에서 노래의 전통 버전을 연주하고 가르쳤다. 그러나 해녀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 노래들은 현재 다양한 스타일의 다양한 그룹들에 의해 공연되고 있다.


개인적인 기능과 더 많은 축제 행사를 위해 제주 하도리 지역의 합창단인 해녀시대가 있다. 일반 해녀들보다 젊은 나이에 인기 K-pop 그룹 소녀시대를 지칭하는 이름까지 붙여진 가수들의 활약이 단연 돋보인다. 그들의 음악의 대부분은 합창단의 지휘자 역할을 하는 서울 음악가 방실창에 의해 쓰여진다. "저는 그들의 모든 이야기를 흡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때때로 그렇게 어둡게 들리지 않도록 몇 마디 말을 바꿀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의 지도 아래, 해녀시대는 스웨덴에서 열리는 2019 한국문화축제에 초청되어, 잘 알려지지 않은 이 음악 장르의 국제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

오늘날, 노래를 전통적으로 부르는 여성들과 그것들을 더 많은 청중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그것들을 재창조하는 여성들 사이에는 무언의 차이가 있다. 전통주의자들은 해녀의 역사를 기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래 가사와 리듬으로 노래를 연주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오늘날의 취향에 더 잘 맞게 음악을 현대화하는 것이 그렇지 않으면 간과될 수 있는 예술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결혼 후 해녀 일을 그만둔 강경자는 많은 전임자들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쉬운 삶을 살았다고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그들의 절박한 슬픔에도 불구하고 그 노래들을 있는 그대로 부르는 것을 믿는다. 해녀 노래를 부를 때는 원곡을 불러야 한다. 우리가 노래하고 싶은 것에 대해 노래만 부를 수는 없다"고 그녀는 말한다. "힘들긴 하지만, 노래를 만들어 낼 만큼 재능이 있는 사람이 없다면 해녀들의 노래는 사라질 것이다."

제주 관광은 오름을 오르고 동굴을 관광하는 것도 좋지만 제주가 현대화로 변해가고 외지인들의 투자와 개발로 옛모습을 잃어도 잊혀지거나 잃어 버려서는 안되는 무형의 문화재인 해녀와 그녀들이 불렀던 노래 즉 해녀의 시가 끊겨지지 않고 계속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