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번째 변이 바이러스, 백신만 나오면 해결될 줄 알았는데?

[캐나다 밴쿠버통신]

전재민 | 기사입력 2021/01/16 [10:40]

코로나19 4번째 변이 바이러스, 백신만 나오면 해결될 줄 알았는데?

[캐나다 밴쿠버통신]

전재민 | 입력 : 2021/01/16 [10:40]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백신만 나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줄 알았지만 남아공에서 시작된 변이 코비드19가 영국, 일본에 이어 미국의 오하이오주 콜롬버스에서 발견되면서 어쩌면 COVID-19와 함께 살아 가야 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세계가 떨고 있다. 무작위 변화는 모든 생물체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다. 그것은 다양성을 촉진하고, 그래서 많은 다른 종들이 있는 것입니다. 바이러스도 예외는 아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게놈을 바꾸는 전문가이다. 우리는 이제 코로나 SARS-CoV-2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변화뿐만 아니라 중요한 방식으로 변화한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바이러스가 어떻게 변하고 그것이 인류에게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일련의 기사 중 세 번째 부분이다.


바이러스성 RNA의 작고 무작위적인 변화는 SARS-CoV-2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돌연변이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어떤 것들은 특별한 교정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수정되어 자연 선택의 속도를 늦춘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거의 1억 명에 달하는 인구와 Covid-19를 잡은 개체 수가 증가하면 일부 돌연변이가 결국 진화적 우위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이는 SARS-CoV-2에 큰 비용을 들여서 이익을 주는 것이다.

SARS-CoV-2의 새로운 변종이 이미 출현하든 곧 출현하든 간에 면역 탈출의 경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위험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제 B.1.1.7과 501과 같은 변종 이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되었습니다.V2가 처음 확인되었습니다: 이 가능성이 수십억은 아니더라도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백신을 접종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적어도 화이저와 바이오에 의해 만들어진 백신을 투여 받은 소수의 행운아들을 위해서였다.이 연구는 이미 접종된 20명의 혈액 샘플에 기초하여, 화이자 백신이 생성한 항체가 B.1.1.7의 정의 특성인 스파이크 단백질의 변형인 돌연변이 N501Y를 포함하는 변종에 대해 강하게 유지된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안심시키면서도 GISAID와 같은 게놈 데이터베이스가 훨씬 더 심층적인 풀로 판명된 것의 겉면을 거의 긁지 못한다.

대부분의 돌연변이가 궁극적으로 사스-CoV-2의 생존 전망을 높이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수십 가지가 있다. N501Y와 같은 일부는 우리 세포 수용체에 대한 친화력을 증가시켜 바이러스가 더 잘 전염되도록 도와주며, 그것을 단단히 고정시키고 강제로 침입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다른 돌연변이는 바이러스 부하를 증가시켜 인체를 뒤덮는 감염 입자의 수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킨다. 그리고 또 다른 것들 - 아마도 가장 위험한 것들 -은 백신에 의해 강화되더라도, 바이러스가 우리의 면역 방어를 회피하거나 극복하도록 허용할 수도 있다.

현재의 백신을 완전히 쓸모 없게 만드는 변종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면역 탈출을 촉진하는 돌연변이는 그들을 덜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전문가들은 N501Y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위치하며 현재 남아프리카, 브라질,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변종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E484K가 이 범주에 속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E484K는 사스-CoV-2를 변장의 요소로 만들어 항체가 이를 제거하기 위해 훈련하는 것을 덜 인식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사전 인쇄 연구는 회복기 혈장의 여러 준비 과정에서 항체가 스파이크 돌연변이에 의해 영향을 받는 구체적인 방법을 매핑한 후, E484가 다른 어떤 부위보다 항체 중성화에 가장 크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부 참가자의 경우, E484 관련 돌연변이는 항체의 효력을 10배 이상 감소시켰다. 그리고 브라질에서, 이전에 코로나19에서 회복한 적어도 한 명의 여성이 E484K 돌연변이를 포함한 변종에 재감염되었을 뿐만 아니라, 두 번째에 더 나쁜 증상을 경험했다.

다른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돌연변이는 실험실 실험이나 임상 사례 연구에서 발견되었으며, 회복기 혈장에 의한 중화로부터의 탈출에 훨씬 더 심오한 영향을 미친다. H69-V70의 삭제는 제가 마지막 글에서 설명한 것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행해진 대부분의 연구는 수용체 결합 영역에 집중되어 왔지만, 분명히 다른 바이러스성 단백질들은 탈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면역 탈출만이 대량 백신 접종 노력에 도전하는 것으로 증명될 수 있는 유일한 개발은 아니다. 앞으로 몇 달, 심지어 몇 년 동안, 전 세계의 감염이 계속 증가하거나 꾸준히 재발하는 한, 사스-CoV-2는 진화하는 바로 그 임무에서 더 효율적이 될 것이다. 바이러스가 줄곧 변이하고 실험해 왔기 때문에, 그것은 목적도 없고 반복적인 시행착오만을 통해서 그렇게 어설프게 해 왔다. 그것의 지각력 부족을 고려할 때, 바이러스가 진화함에 따라 그것은 더 이상 현명하지 못할 것이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