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지하화 막은 이헌승 의원과 자한당 규탄"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2/14 [10:49]

"경부선 지하화 막은 이헌승 의원과 자한당 규탄"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2/14 [10:49]

겉으론 ‘협치’, 뒤에선 ‘방해’

 

지난 11일 언론 보도를 통해 이헌승(부산진을) 의원의 ‘경부선 지하화 국비 비협조 문자메시지’가 논란이 된 가운데 민주당 부산시당이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13일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경부선 지하화 사업을 방해했다며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2.13 연합뉴스

 

민주당 부산시당은 13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보도를 통해 이 의원이 경부선 철로 지하화 국비제동 로비를 벌인 것이 공개됐다"며 비판에 나섰다.

 

민주당은 “부산시 숙원사업인 경부선 지하화를 저지하려 한 자유한국당과 이헌승 의원은 각성하라”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은 민주당 제1 공약이기 이전에 부산 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며 “이를 두고 한국당 국회의원이 국비 편성에 반대하는 로비를 원내대표에 보냈다는 보도를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비판했다.

부산시당은 “시장과 여당의 발목을 잡아야 한다는 못된 정치공학에 민주당은 부산시민과 함께 분노한다”며 “방해 로비 당사자는 부산시민 앞에 즉각 사죄하라”며 이헌승 의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자한당 이헌승 의원이 내년도 부산시 국비 확보 성과 중 최고로 꼽히는 ‘경부선 철로 지하화 및 부전복합역 개발’(이하 경부선 지하화) 사업의 추진을 방해하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자한당 원내 최고 핵심 인사에게 보냈던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후보였던 오거돈 부산시장, 서은숙 부산진구청장, 정명희 북구청장, 김대근 사상구청장 등 민주당 출마자들이 함께 발표한 사실상의 1호 공약인 셈이다.

 

이 때문에 이헌승 의원이 이번 예산이 통과되면 차기 총선에서 자한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이 같은 문자를 보냈다는 의심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민주당 1호 공약인 만큼 민주당에 유리하고 자한당에는 유리할 게 없다는 것이다.

 

보도에 의하면 이 의원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심사가 한창 진행되던 중 ‘경부선 지하화 예산 반영에 한국당이 협조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자한당 원내 최고위 인사에게 보냈다.

 

이 의원은 메시지를 통해 “경부선 지하화는 민주당과 오거돈 부산시장의 제1 공약 사항인데 추진이 되면 21대 총선에서 한국당이 불리해질 수 있다”고 비협조 요청 이유를 밝혔다. 또 자신이 공을 들여온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이 ‘경부선 지하화’로 인해 차질을 빚을 것을 우려하면서 “해주더라도 1년 뒤로 유예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와 여야 정치권의 전방위 예산 확보 노력에도 아랑곳없이 이 의원이 당 지도부를 통해 ‘방해 로비’를 벌인 것이어서 비판이 일고 있다.

 

실제 이 의원의 문자메시지를 받은 당 핵심 인사는 부산 의원에게 의견 수렴도 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이 몇 차례 열린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의 예산협의회에서 어떤 문제도 제기하지 않다가 물밑에서 방해 작업을 했다는 점도 그의 처신에 대한 비판이 커지는 이유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원내대표가 이 사업에 대한 견해를 먼저 물어왔길래 그 내용을 문자로 정리한 것”이라며 “현재 부산지역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 사업 계획이 나온 뒤 경부선 지하화 사업을 추진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을 전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배재정 사상구 지역위원장은 “당리당략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주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하는 것이 저를 비롯한 당의 확고한 생각”이라며 “시민을 위한 예산이 다음 총선에서 누가 유·불리한지에 대한 이유로 재단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타당성 용역비로 국비 35억원을 확보한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부산에서 처음으로 여·야·정 예산정책협의회가 가동돼 여야 협치를 통해 내년도 예산 확보에 성공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경부선 지하화 막은 이헌승 의원 규탄 자한당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