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무부, 중국기업 포함 北운송회사·선박 제재

박한균 기자 | 기사입력 2017/11/23 [12:45]

美재무부, 중국기업 포함 北운송회사·선박 제재

박한균 기자 | 입력 : 2017/11/23 [12:45]
▲ 미국 정부가 중국회사와 북 운송회사, 선박 등을 대거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사진-인터넷>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중국회사와 북 운송회사, 선박 등을 대거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21일(현지시간) 개인 1명과 기업 13곳, 선박 20척을 제재했다고 발표했다.

 

해외자산통제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제재 조치가 북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유입되는 불법 자금을 끊기 위해 취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과 오랜 상업 관계를 맺었던 제3국 국적자와 북의 운송망 등이 제재 대상으로 지정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제재 명단에는 북과 거래한 중국인을 비롯해 중국 단둥 소재 기업들이 여럿 포함됐으며,이중 ‘단둥 커화 경제 무역 회사’와 ‘단둥 샹허 무역 회사’, ‘단둥 홍다 무역 회사’의 경우 지난 2013년 1월부터 올해 8월까지 약 6억5천만 달러어치의 물품을 북으로 수출했고, 1억 달러어치의 물품을 수입했다. 이들이 거래한 물품에는 노트북 컴퓨터와 무연탄, 철, 철광석, 납광석, 아연 등이 포함됐다고 해외자산통제실은 밝혔다.

 

그 밖에 국가기관인 ‘조선 육해운성’과 ‘조선 국가해사감독국’이 제재되고, ‘조선대봉운송회사’와 ‘조선릉라도운송회사’ 등 6개의 북 운송 회사들이 제재 명단에 추가됐다. 아울러 이들 운송회사들이 보유한 선박 20척도 제재 대상으로 지정됐다. 이들은 ‘자경’ 호와 ‘강성 1’ 호, ‘부흥 1’ 호‘, ‘양각도’ 호, ‘유성 7’ 호 등으로 최근까지 북의 석탄 수출에 이용된 것으로 알려진 선박들이다. 

 

이번 제재 명단에는 북의 해외노동자 문제와 연관된 ‘남남기업’도 포함됐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북이 계속해서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상황 속에서 제재 회피 전략을 밝혀내는 한편, 북의 외부 무역과 수입원을 차단하기 위해 경제적 압박을 극대화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발표한 이후 미 재무부는 북에 대한 제재 추가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고, 틸러슨 장관은 테러지원국 재지정이 북에 대한 압박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 도배방지 이미지

대북제재 북한 선박 운송회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