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광화문 총동원령 자한당 집회논란, 맞불집회 세과시 알바설까지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10/03 [11:12]

3일 광화문 총동원령 자한당 집회논란, 맞불집회 세과시 알바설까지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10/03 [11:12]

자한당 피켓 가이드라인과 지역별 할당량 인증 샷까지 정해져 관제데모 성격 농후

자한당이  3일 예고한 집회를 앞두고 각 국회의원, 시·도당 위원장,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조직위원장)에  집회 참석 인원 할당을 골자로 보낸 공문.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은 검찰개혁 촛불집회의 맞불집회 성격으로 3일 개천절에 광화문 집회를 계획하고 이를 상당 기간 전부터 총력 집회, 집중 집회로 공을 들여온 게 드러났다. 하지만 오히려 이 집회가 관제데모의 성격을 띠고 있어 내부에서도 잡음이 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과 자한당은 200만이 운집한 지난 28일 8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모인 인원을 많아야 3만에서 5만 명 모인 거로 깎아내리며 관제데모라고 폄하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자한당의 집회가 오히려 관제데모의 성격을 띠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는 1일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8일 서초동 검찰 개혁 촉구 촛불집회의 참석자를 200만 명으로 추산한 것과 관련, "인파 숫자까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3만 5000명에서 5만 명이 합리적인 추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국으로 시작한 거짓말의 끝이 어딘지 모르겠다. 드디어 이제 인파의 숫자까지 거짓말하기 시작한다"며 "조금 후 관제 여론 조작을 통한 가짜 여론조사가 나올 것이다. 이건 정해진 수순이다. 마치 여론이 바뀐 것처럼 여기는 민주당의 얄팍한 수법에 더는 국민들이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28일 수많은 언론사가 찍은 촛불집회 보도 사진은 물론 MBC가 드론으로 하늘에서 찍은 촛불집회 영상을 보더라도 나 원내대표의 많아야 5만 명이라는 말은 도저히 수긍할 수 없는 황당한 주장이라는 중론이 나온다. 지지율이 추락하고 있는 자한당은 당 지도부까지 나서 촛불집회 숫자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애써 깎아내리면서, 자신들의 세 과시를 위해서는 숫자를 챙기는 역설적인 모습을 보인다.

 

자한당은 3일 집회 참가 150만 명을 목표로 조국 사퇴와 정권 규탄을 앞세우고 광화문 집회를 추진하고 있지만 촛불집회의 자발적인 참여와는 거리가 먼 사실상 강제 동원이라는 소리가 들린다. 

 

이날 자한당은 집회 참가자를 수도권 국회의원은 4백 명, 지방은 2백에서 2백 5십 명 인원을 할당했고 다음 날 단체사진 찍어 인증샷까지 찍어 결과까지 보고하라고 했다. 또 장외집회에서 각 당협위원장과 당협명이 적시된 피켓은 사용할 수 없다.

 

자한당은 ‘관제집회’라는 비판이 나올 것을 우려한 듯 매 장외집회 때마다 “당협위원장 및 당협명이 기재된 피켓은 현장에서 제재할 예정이며 제작된 피켓은 사용 후 반드시 수거 요망”이라고 적시된 공문을 하달해왔다. 또 당 밖의 극우세력의 결집도 기대하고 있다.

 

MBC 보도에 따르면 당원 동원이 계속되다 보니, 당 안에선 불만 썩인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당 밖에서도 엉뚱한 강제 동원 할당량에 논란이 불거졌다. 자한당 지역 관계자는 "사진 찍어서 몇 명 가는지 보고를 두 번 하거든요. 올라갈 때 한 번, 도착해서 한 번. 사진을 첨부하게 돼 있어요. 확인을 엄청나게 해요."라고 설명했다. 주말 장외집회는 물론 개천절 집회에 강제동원 된 소속 보좌진들의 아우성도 적지 않다.

 

익명으로 국회 보좌진들이 이용하는 ‘여의도 옆 대나무숲’ 페이스북에는 자한당 소속의 한 보좌진이 “촛불집회 때와 지금 집회의 차이점은 ‘자발성’의 유무다. 지금 당장 내부적으로 ‘전(全) 보좌진 강제동원령+지역 당원 강제차출’, ‘동원 수에 따라 당무 실적 적용’ 같은 짓거리 백날 한다고 국민적인 공감이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하는 수뇌부를 보면 정말 한숨밖에 나오질 않는다”라고 쓴 글이 올라왔다.

 

또 한기총 대표회장인 전광훈 목사의 발언도 문제가 됐다. 그동안 문 대통령 하야를 줄기차게 주장해온 전 목사는 지난달 26일 유튜브 영상에서 "10월 3일 반드시 (문재인 정부를) 끝장내기 위해 순복음에서 30만 명을 동원해준다! 한국당에서 긴급회의를 했는데, 모든 전국의 당이 총동원하여 10월 3일 (사람을) 동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순복음교회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전 목사의 주장을 부인했다.

 

이 같은 자한당의 반강제적 동원령에 역설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진다. 여권에서는 “검찰개혁 촛불집회를 ‘관제데모’라고 하더니 (개천절 집회에) 전국 지역위원회를 동원하는 것은 ‘관제’가 아닌가”라며 “자발적 집회로 포장하고 싶겠지만, 국민들은 그 차이를 다 아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한당이 촛불집회를 비난할 자격이 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피켓에 당협위원장 및 당협 명을 적시하지 못하도록 해 관제집회를 민심으로 포장하려는 세심함까지 드러냈다. 절대 진짜 민심을 대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검찰개혁과 나라다운 나라는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흐름이며, 자발적인 촛불 시민들의 명령이다. 이를 강제적인 조직동원으로 치장한 생명력 없는 집회가 이길 수는 없다”고 했다.

 

한편 자한당이 극우단체와 교회세력까지 최대한 끌어 모아 검찰개혁 촛불집회에 대항하는 세 과시를 위해 공공연한 알바설까지 제기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조 장관 반대 집회에 대한 알바 동원설은 한 기독교 단체가 1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연 기도회로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24일부터 알바 구인구직 포털에는 기독교 기도성회 참석 알바 구한다라는 구인공고가 수차례 올라왔다. 구인공고와 함께 SNS에 보수단체 집회 참석 시 중장년층 5만원, 실버층 3만원 지급이라는 내용의 글이 퍼지며 알바 동원설이 급격히 확산됐다. 하지만 해당 기도회는 3일 열리는 광화문 집회와 상관 없는 교회일이라며 부인했다.

 

알바 동원설, 집회 인원 강제 할당설 등 집회 규모를 두고 벌어지는 논란은 지난달 28일 열린 서초동 시민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인원이 참가하며 비롯됐다.

 

전광훈·이재오, 3일 광화문서 문재인 하야 투쟁대회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 대회 총괄대표 전광훈 한기총 회장과 총괄본부장인 이재오 자한당 상임고문은 지난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모임을 열었다.

 

이날 이재오 고문은 "3일 운행하는 차량은 오후 1시 정각에 문재인 정부에 항의하는 경적을 1분간 울려달라. 각 교회와 사찰, 성당도 문재인 정부의 각성을 촉구하는 타종을 오후 1시 정각에 1분간 쳐 달라"면서 "현재 참가 의사를 밝힌 종교계와 일반 시민들, 정당의 예상 참여 인원을 종합하면 100만∼150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집회 후 청와대까지 행진해 투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2일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내일(3일) 서울 광화문 대규모 집회에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검찰에 대한 불법적인 압박을 즉각 중단할 것을 문 대통령에게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대통령이 계속 외곬의 길을 고집한다면 국민의 심판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 지게 될 것”이라며 “지금 검찰에 나가서 수사 받아야 할 대상은 힘없는 우리 당이 아니라 조국과 그 일가, 여권 인사들로 문 대통령이 나서서 검찰을 겁박한 것은 스스로 조국 방탄 대통령을 자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재오 자한당 상임고문 과 전광훈  한기총 대표회장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하야 촉구 집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