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북강경론’ 무게 서거보도 뒷전"

[방송모니터] 민언련 5월 25일 방송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기사입력 2009/05/28 [00:51]

"KBS, ‘대북강경론’ 무게 서거보도 뒷전"

[방송모니터] 민언련 5월 25일 방송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입력 : 2009/05/28 [00:51]
권력의 방송장악에 따른 KBS 보도태도 변화가 눈에 띈다는 방송모니터 보고서가 나왔다. KBS 25일밤 저녁종합뉴스에서 북한핵 실험에 따른 대북강경론에 힘을 싣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소식은 '화합'에 초점을 맞추고 조문을 막는 이들을 비판하며 그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이 26일 내놓은 '5월 25일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에 따르면, KBS가 북한 핵실험 보도를 전면에 39건을 하고 노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는 26건을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체에 따르면, 특히 KBS는 북한 핵실험 보도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PSI 전면 참여’, ‘전작권 전환 시기 재검토’ 주장 등을 무비판적으로 전했으며, 한 술 더 떠 북핵에 맞서 ‘핵으로 대응하겠다’는 이상희 국방장관의 신중하지 못한 발언이나 ‘MD참여’ 주장까지 전했다.
 
▲ 방송·신문 모니터 보고서가 올라 있는 민언련 인터넷 홈페이지 메인화면.     © 인터넷저널

 
이밖에도 KBS는 봉하마을에 있는 일부 시민들이 여권 인사 등의 조문을 막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조문을 할 경우 경호문제, 불상사 등을 우려했다. 그러나 시민들이 왜 일부 인사들의 조문을 막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또 KBS는 ‘국민화합’을 거론한 현승종 전 총리의 발언을 제목을 뽑기도 했다.

다음은 지난 28일 민언련이 내놓은 '5월 25일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모니터 일일 브리핑' 전문.
 

 
1. KBS, 북한 핵실험 ‘39건’ vs 노 전 대통령 서거 ‘26건’

25일, 북한이 2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방송3사는 모두 뉴스 첫 꼭지부터 내리 23~35분여를 할애해 북한 핵실험을 다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관련 보도는 모두 뒤로 밀렸다. 보도건수에서 KBS는 북한 핵실험 보도가 39건이었던 반면 노 전 대통령 서거 보도는 26건이었다. MBC와 SBS는 북한 핵실험과 노 전 대통령 서거 보도 건수가 비슷했다.

KBS는 메인뉴스를 ‘특집’으로 2시간 동안 방송했는데, 71꼭지 중 39꼭지를 북한 핵실험 관련 소식에 할애했다. 특히, 뉴스 시작부터 35분가량을 북한 핵실험 관련 소식으로 채웠다.

MBC도 뉴스 첫머리에 북한 핵실험 소식을 전했다. 총 85분여의 뉴스 시간 중 초반 36분가량이 북한 2차 핵실험 소식이었으며, 보도 건수는 북한 핵실험 관련 보도 22꼭지, 노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 21꼭지였다.

SBS는 특집 형식으로 메인뉴스를 2시간 가까이 편성했는데, 다른 방송사와 마찬가지로 뉴스 첫머리 20여분을 북한 핵실험 소식으로 채웠다. 보도건수는 북한 핵실험 관련 소식을 24꼭지, 노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를 19꼭지 보도했다.

2. KBS, ‘PSI 전면 참여’ 주장 무비판·‘MD 참여’까지 거론하며 대북강경론 힘실어

북한이 2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대해 비판 여론이 높다. 특히, 국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남한 국민들이 슬픔에 젖어있는 이 때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사실에 거듭 충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북한 2차 핵실험을 빌미로 ‘PSI 전면 참여’ 선언 등 강경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이명박 정부는 대북강경책으로 일관했지만, 그 결과 남북관계는 단절되고, 국제사회에서도 북핵문제 등에 대한 주도권을 빼앗기는 등 한계만 노출했을 뿐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제라도 한반도의 평화와 직결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압박전술 외에도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KBS는 북한 핵실험 보도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PSI 전면 참여’, ‘전작권 전환 시기 재검토’ 주장 등을 무비판적으로 전했다. 한 술 더 떠 북핵에 맞서 ‘핵으로 대응하겠다’는 이상희 국방장관의 신중하지 못한 발언이나 ‘MD참여’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SBS도 정치권에서 나온 ‘PSI 전면 참여’, ‘전작권 전환 재검토’ 주장 등을 무비판적으로 전했다.

MBC는 정부가 ‘비핵개방3000’을 고수해 대응수단이 마땅찮고, PSI에 전면 참여할 경우 남북 긴장이 높아질 것이라며, 남북 대결이 심화될 경우 중국의 입지가 커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KBS <북핵, 한미 대응은?>(김개형 기자)에서는 한미연합군의 대응태세를 전하며 합동직격탄 JDAM(제이담), 에이타킴스 등을 보유하고 있다는 등 전력 상황을 나열했다. 이어 “한반도에 대한 미국의 핵억지력 확보, 즉 ‘핵우산 제공’ 논의도 본격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북한이 핵을 보유했으면 핵으로 대응하는 게 기본적인 전략 원칙”이라는 이상희 국방장관의 발언을 무비판적으로 실었다. 또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하는 기술까지 확보하는 추세로 나간다면, 그동안 물밑으로 가라앉아 있던 ‘MD, 즉 미사일 방어 체제’에 우리나라가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MD 참여’까지 거론했다.

<“전작권 전환 연기” 주장도>(정정훈 기자)는 “현 정부 들어 우리 군의 준비 상황 등을 이유로 전작권 전환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며 “특히 북한이 최근 인공위성용 로켓이라 주장하며 장거리 탄도미사일 능력을 과시하자 전작권 전환 연기를 주장하는 목소리는 더욱 강해진 상태”라며 ‘전작권 전환 시기 재검토’ 주장을 다뤘다.

또 <정치권 ‘충격’…‘강경대응’>(김환주 기자)에서는 ‘전작권 전환 시기 재검토’와 ‘PSI 전면 참여’를 주장하는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친박연대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다뤘다.

SBS는 <도발 중단 촉구>(박병일 기자)에서 정치권의 반응을 전하며 “(한나라당) 일부 중진의원들은 2012년에 미국으로부터 전시작전권을 환수하는 문제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자유선진당은 유화적 대북 정책이 해법이 될 수 없음이 또한번 입증됐다며 강력한 대북정책을 촉구했다”며 PSI전면 참여를 주장하는 이회창 총재 발언을 무비판적으로 전달했다.

MBC는 <남한 무시 전략>(최형문 기자)에서 북한이 이른바 ‘통미봉남’ 전략을 펼것이라고 진단하며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우선 핵을 포기해야 한다는 비핵개방 3000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우리 정부가 선택할 수단도 마땅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핵실험을 계기로 그동안 유보해왔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PSI 전면 참여를 공식선언할 경우 남북 긴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남북 양측이 뾰족한 대화 계기를 찾지 못하고 강경대결로 치닫는 상황에서는 그나마 북한 정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국 정부의 역할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3. KBS·SBS, ‘조문 막는 시민들’ 비판… 이유는 언급조차 안 해

KBS가 이명박 대통령이 봉하마을 조문을 고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는 봉하마을에 있는 일부 시민들이 여권 인사 등의 조문을 막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조문을 할 경우 경호문제, 불상사 등을 우려했다. 그러나 시민들이 왜 일부 인사들의 조문을 막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또 KBS는 국민원로회의 소식을 전하며 ‘국민화합’을 거론한 현승종 전 총리의 발언을 제목을 뽑기도 했다.

SBS도 일부 인사들이 조문을 하지 못하고 봉하마을에서 쫓겨나는 상황을 전하며 ‘노 전 대통령 측도 국민화합을 당부했다’고 전하는데 그쳤다.

MBC는 5살 어린이의 ‘촛불’까지 가로막는 경찰의 대응을 꼬집었다.

KBS <불상사 우려…조문 고심>(조성원 기자)은 “일부 시민의 거친 항의에 발길을 돌린다”, “전.현직 대통령이 보낸 화환도 훼손되는 것이 요즘 봉하마을 분위기”라며 이런 이유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이 봉하마을 빈소 조문을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 측에서도 불상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며 “정치인 조문을 막는 일부 시민들에게 자제를 요청했지만 통제가 잘 되지 않고 있다”, “빈소로 가는 길이 폭 좁은 외길이어서 이를 막아설 경우 접근이 어렵고 경호도 문제”라고 전했다. 그러나 시민들이 일부 인사들의 조문을 막고, 이명박 대통령의 화환을 훼손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 원인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지금은 화합해야 할 때”>(김지선 기자)는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민원로 회의에서 나온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원로들의 의견을 전했는데, “현승종 전 총리는 노 전 대통령 서거는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면서도, 살아있는 사람들이 화합해서 난국을 극복하고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현 총리의 발언을 제목으로 뽑았다.

한편, 이날 KBS는 대한문 분향소를 통제하는 경찰에 대한 비판 여론을 뒤늦게 전하고, 주상용 청장의 ‘망언’을 전했다. <분향소 봉쇄, 과잉대응 논란>(우한울 기자)에서는 “전경버스가 막아줘서 분향하는데 아늑하다는 의견도 있다”는 주상용 서울청장 발언을 전한 뒤, “서울지역 경찰총수의 이런 발언은 분향소 주변 통제에 대한 들끓는 비난여론을 외면했다는 비판을 낳고 있다”고 보도하며 경찰의 과잉대응을 지적했다.

MBC <5살 꼬마 촛불도 불법?>(최훈 기자)에서는 경찰이 5살 어린이가 들고 있는 ‘촛불’마저 불법이라며 막아 세웠다며 “이 작은 충돌은 이번 추모 행렬에 대한 경찰의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추모 인파가 촛불시위 같은 대규모 시위대로 번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추모인파를 단순한 추모객으로만 보지 않고 과잉 대응하는 경찰의 억지를 엿볼 수 있다”며 “경찰이 오늘 시민 분향소의 통제를 일부 풀었지만, 추모객들의 마음을 풀기에는 미흡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SBS <‘조문 거부’ 대책 고심>(김흥수 기자)은 박희태 대표, 김형오 국회의장 등이 시민들의 반발로 조문을 하지 못하고 돌아갔다며 “대통령의 조문 계획도 염려스럽다고 노 전 대통령 측은 밝혔다”며 “조문거부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지만 통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노 전대통령측은 국민화합이 노 전 대통령의 유지라는 사실을 지지자들이 잊지 말 것을 당부했다”고 전하는데 그쳤다.



  • 도배방지 이미지

KBS 변절, 대북강경론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