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시민평생학습 ‘서울시민예술대학’ 운영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16/04/21 [10:34]

예술로 시민평생학습 ‘서울시민예술대학’ 운영

인터넷저널 | 입력 : 2016/04/21 [10:34]

서울문화재단(대표 조선희)이 만 19세 이상의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인 2016 <서울시민예술대학>을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이 사업은 문학, 연극, 음악, 시각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을 시민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30여 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첫 선을 보인 <서울시민예술대학>은 서울특별시의 시민교육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문화예술로 특화된 시민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문을 열었다. 이 사업은 시민이 직접 예술창작을 경험함으로써 일상에서 지친 마음을 회복시키는 탄력성을 키우기 위해 연령, 경험, 생활권역 등을 고려한 참여자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을 마친 후에는 결과발표회를 공유함으로써 참여자들이 시민예술가로서 2차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올해는 서울시내 곳곳의 문화, 복지시설을 비롯해 연희문학창작촌(문학), 서울무용센터(무용), 신당창작아케이드(공예, 전시),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거리예술) 등 서울시 창작공간을 지역 캠퍼스로 교육장소를 다각화했으며 시민의 접근성과 이용 편리성을 높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칠보 공예를 통해 전통 공예의 기법을 배우고 자신의 생각과 색을 작품으로 제작해 보는 기초공예체험 프로그램 디자인마흐의 ‘체험공방 칠보문화카페’(신당창작아케이드)와 ▲움직이는 몸, 춤추는 몸을 통해 해방된 나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예술교육연구소 넘남들이의 ‘카페 콜라주(Cafe Collage)’(시민청), ▲시창작, 소설창작 수업을 통해 현대문학의 이해를 높이고 등단 예비생들의 산실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국작가회의의 ‘연희문학학교’(연희문학창작촌), ▲오감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즉흥 프로그램 ING즉흥그룹의 ‘즉흥 춤 수업 ABCD(Anybody Can Dance)’(서울무용센터), ▲어르신의, 어르신에 의한, 어르신을 위한 뮤지컬 만들기 프로그램인 발광아트컴퍼니의 ‘뮤지컬 <할마미아!>’(강서구립곰달래어르신복지센터), ▲몸과 마음에 깃든 물, 불, 바람, 흙의 소리와 몸짓을 이끌어 내는 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 ‘보이스테라피 프로젝트 Ⅱ-물, 불, 바람, 흙의 노래’(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등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서울 시민예술대학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