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 밤샘협상

합의 불발시 남북관계 악영향 예상, 적심자 실무접촉 7~8일...

안석호 기자 | 기사입력 2015/09/08 [10:42]

남북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 밤샘협상

합의 불발시 남북관계 악영향 예상, 적심자 실무접촉 7~8일...

안석호 기자 | 입력 : 2015/09/08 [10:42]
▲ 7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측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과 북한측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 및 참석자들이 이산가족 상봉 논의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통일부 제공)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사 실무접촉이 7일 오전부터 8일 오전 현재까지 철야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측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 등 3명과 북한측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 등 3명은 7일 오전 10시50분께부터 8일 오전 7시30분 현재까지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이산가족 상봉 일정과 장소, 규모 등을 논의하고 있다.

몇가지 쟁점을 놓고 협상이 진통을 겪고 있다. 특히 양측 대표단이 쟁점을 둘러싸고 서울과 평양에 있는 수뇌부와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상봉 일정 면에서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측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이 있을 수 있는 북한 조선노동당 창건 70년 기념일(10월10일)보다 먼저 상봉행사를 열자는 입장인 반면 북측은 당 창건 기념일 이후에 행사를 열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 요구사항인 이산가족 생사확인, 서신교환, 화상상봉, 상봉 정례화, 고향방문 등에 관해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북측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상봉행사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을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선 북측이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행사 당시 통일외교 발언에 불만을 드러내며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실무접촉은 지난달 25일 남북 고위당국자간 합의 이후 13일 만에 처음 열린 남북간 접촉이란 점에서 합의 불발시 남북관계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

남북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