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대선보도준칙 논의 시원찮다

기자협회, “내부 논의 중이며 시민단체와 모색 해볼 수 있을 것”

박병윤 인턴기자 | 기사입력 2007/01/15 [10:12]

언론사 대선보도준칙 논의 시원찮다

기자협회, “내부 논의 중이며 시민단체와 모색 해볼 수 있을 것”

박병윤 인턴기자 | 입력 : 2007/01/15 [10:12]
2002년 등 지난 대선시기 바른 언론보도를 위한 노력은 언론인들의 ‘보도준칙’ 제정과 미디어 안팎에서 보도내용을 감시하는 기구 설립과 활동 쪽으로 모아졌다. 금과옥조를 모아놔도 안지키면 그만이어서 보도준칙은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TV토론 활성화 등의 노력은 대선판도를 바꿔놓을 만큼 위력적이었다. 이번 대선에서 또 하나의 변수가 예고되는데, 바로 인터넷이다. 따라서 온라인보도 준칙이나 감시가 관건일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위한 움직임이 분명하지 않아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우선 국내에서 유일하게 한번 제정된 대선관련 보도준칙은 1992년 언론노조, 기자협회, PD연합회가 내놓은 것. △공정보도(정치적 이해나 혈연·지연·학연 등에 따른 편들기 금지, 사실보도 충실, 취재비 소속언론사 부담) △유익한 정보제공(추측이나 예측보도 거부, 흥미나 중계방송식 보도 삼가. 정책보도. TV토론 활성화) △유권자계도 및 선거부정 감시(정치희화화 삼가. 선거부정 철저히 감시. 특정후보 홍보수단 안되도록 조심) △자기감시(특위를 구성하고 각 언론사에 공정보도위 또는 민실위 활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대선보도 준칙은 나름대로 공정보도에 기여한 바가 컸으며, 이후 기자협회와 언론노련이 각각 내어놓은 16대 총선(2000년) 보도준칙에 큰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2002년 대선 때는 어느 누구도 보도준칙을 내놓지 않았다.

올 대선을 앞두고 한국기자협회에 문의한 결과 “대선보도준칙 제·개정에 대하여 내부적으로 논의가 진행 중인 상태”라며 “아직 구체적인 사안이 진행된 것은 아니지만, 시민단체의 동향을 살펴본 후 그들과 연계해서 대선보도준칙을 마련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여타 언론단체와 연대할지는 아직 잘 모른다고 덧붙였다.

인터넷기자들의 연합체인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이에 대해 “아직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기협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향후 논의에 따라 언론감시 단체 등과 연대해 인터넷언론과 포털사이트 등을 포괄하는 보도준칙과 모니터 협약 등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언론사 중에서는 ‘오마이뉴스’가 대선보도 준칙을 고민중이 있다고 밝혔다. 이 언론은 지난 2004년 3월 10일 17대 총선을 맞아 ‘정치개혁과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17대 총선보도 준칙을 노사 공동으로 발표한 적이 있다. 이 준칙은 국내 인터넷언론사 중 자체적으로 선거보도준칙을 제정한 첫 번째 사례였다.

포털사이트들은 현행법상 인터넷언론의 범주에 들지는 않지만 폭발력을 가지고 있어 나름의 법적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뉴스의 한 관계자는 “특별한 준칙을 만들어 공표하거나 서비스 내용을 바꿀 계획은 없다”며 “기본적인 편집원칙에 따라, 중립성과 공정성을 기본으로 뉴스를 서비스 할 것이며, 다만 좀 더 정치적 공정성·객관성을 확보할 ‘서비스 뷰’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트닷컴은 “작년 6월부터 시민단체와 대학교수, 뉴스검증위원이 포함된 미디어책무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다”며 “위원회에서 대선편집가이드를 마련하고 적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디어다음은 “2007년 대선 특별페이지에 대한 사업이 내부 논의 후 확정되었고, 확정과 동시에 대선편집준칙이 논의되기 시작한 상태”라며 “기존 언론의 대선보도준칙과 크게 다르지는 않겠지만, 포털 미디어의 특성을 고려한 대선편집준칙이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반 신문사의 경우도 올해에 보도준칙은 별 관심을 끌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본지가 한레신문사에 문의한 결과, “현재는 외부에 공개할만한 내용은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뒤, “대선보도준칙 제정에 앞서 상위 개념인 취재보도준칙이 완성단계에 있다”며 “그 뒤 대선보도준칙을 고민할 예정”이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보도준칙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