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기업회생절차 대상 대기업 35곳 선정

35개 기업 금융권 신용공여액 총 7조1000억원

변상찬 기자 | 기사입력 2015/07/18 [01:20]

워크아웃·기업회생절차 대상 대기업 35곳 선정

35개 기업 금융권 신용공여액 총 7조1000억원

변상찬 기자 | 입력 : 2015/07/18 [01:20]
[시사코리아=변상찬 기자]

금융권 대출 규모 500억원 이상인 대기업 35개사가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됐다. C등급을 받은 16개 기업에 대해선 워크아웃, D등급을 받은 19개 부실기업은 기업회생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은 17일 채권단의 의견을 반영해 2015년 대기업 신용위험 정기평가 결과 및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채권은행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한 35개 업체가 보유한 금융권 신용공여액 규모는 총 7조1000억원이다.

35개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시작되면 금융권이 쌓아야 할 충당금 추가 적립액은 1조원 가량이다.

다만, 은행권의 손실 흡수 여력이 크기 때문에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게 금감원의 분석이다.

업종 별로는 철강과 전자가 구조조정 대상 업체 수가 크게 늘었다. 철강은 중국 제품과의 경쟁격화, 공급 과잉 문제가 있고 전자는 휴대폰과 디스플레이 부문 업황이 부진해서다.

금감원은 이들 기업에 대해 빠른 속도로 구조조정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워크아웃 대상 업체(C등급)에는 신속한 금융지원, 자산 매각 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부실기업(D등급)은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만약 워크아웃 대상인데도 신청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은행의 신규여신 중단, 만기도래 여신 회수 등의 규제가 가해진다.

이외에 구조조정 대상은 아니지만 재무구조나 수익성이 좋지 않아 자산매각, 계열사 지원 등 자구 계획을 진행 중인 기업은 자체 경영개선 프로그램 대상 업체로 선정됐다.

이들 기업은 모두 17개로, 금감원이 이들 기업의 구계획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리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하반기 중 신용위험평가 업무 실태에 대해 외부 전문기관과 함께 현장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며 "대기업 워크아웃으로 협력업체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출 상환을 유예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

워크아웃 기업회생절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