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100년 이상 기업은 몇 개일까?

두산·동화약품 등 7개 고작, '명문중소기업 확인제도' 중기청 운영

안상현 기자 | 기사입력 2014/11/27 [01:04]

한국에 100년 이상 기업은 몇 개일까?

두산·동화약품 등 7개 고작, '명문중소기업 확인제도' 중기청 운영

안상현 기자 | 입력 : 2014/11/27 [01:04]
 
중소기업청은 "명문(名門) 장수기업 확인제도" 공청회를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11월 20일 개최하였다.

중소기업중앙회와 중견기업연합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공청회에서는, 30년 이상 건실한 가업 운영으로 사회에 공헌하면서 세대를 이어 지속적 존속 및 성장이 기대되는 중소ㆍ중견기업에 대한 ‘명문 장수기업 확인제도’ 도입방안 및 확인기준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중소·중견기업계 및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명문 장수기업’으로 확인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제적 기여와 사회적 기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지표개발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였다.

경제적 기여 측면에서는 ① 고용 창출ㆍ유지(신규 고용창출, 장기 안정고용), ② 산업ㆍ기업성장(매출액 증가율, 유형자산 증가율), ③ 재정적 기여도(영업이익률, 법인세 성실납부), ④ 지속적 혁신역량(연구개발투자비율) 및 ⑤ 재무적 안정성(부채비율)을 고려하고,

사회적 기여 평가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을 기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뿐만 아니라 사회적 명성을 함께 검토하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명문 장수기업 확인제도를 통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중소ㆍ중견기업을 발굴하여 바람직한 롤 모델(Role Model)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문화를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100년 넘은 기업은 7개    ©중앙일보
 
중소기업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00년 이상 기업이 7개사에 불과하여 장수기업군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7개 기업은 두산, 동화약품, 신한은행, 우리은행, 몽고식품, 광장시장, 보진재다. 한편 200년 넘은 우리나라의 장수기업은 몇 개일까? 전혀 없다. 반면 일본은 3,113개, 독일이 1,563개, 프랑스 331개, 영국 315개, 네덜란드 292개 등 57개국 7,212개사다.(2011년 기준, 중소기업청 자료)

"명문 장수기업 확인제도"는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이 마무리되면 시행령 개정 및 운영요령을 제정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중 시행할 예정이다.

원본 기사 보기:모르니까타임즈
  • 도배방지 이미지

명문중소기업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