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나쁜기업 WORST5' 뽑자"

[누리꾼제안] 기업의 불법과 부정비리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이장연 | 기사입력 2008/01/09 [09:59]

"한국사회 '나쁜기업 WORST5' 뽑자"

[누리꾼제안] 기업의 불법과 부정비리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이장연 | 입력 : 2008/01/09 [09:59]
▲ '나쁜기업'에 노미네이트된 기업들     © 이장연
2007년 한해를 어떻게 마무리 해볼까 고민하던 차에, 한국사회에서 '가장 나쁜 기업 WORST5'를 뽑아보자는 발칙한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기괴한 정치놀음인 17대 대선을 끝내자 연말맞이로 각 방송사에서는 연예대상, 방송대상, 가요대상이니 해서 떠들썩하고, 무슨무슨 협회에서 주관한 고객.소비자만족도 조사를 통해 결정된 '좋은 기업. 우수 기업'이란 타이틀을 서로 나눠먹는 것과는 다른, 의미 있는 순위 매김 놀이가 필요하지 않을까란 생각에서였다.
 

그러나 '가장 나쁜 기업 WORST5'를 나름 정리하려 했던 것은 해를 넘기고 말았다. 암튼 한국사회에서 '가장 나쁜 기업 BEST5'를 새삼스러울지 모르지만 뽑아보고 싶다.
아니 함께 순위를 매겨봤으면 한다.
 
삼성 불법비자금 조성사건과 서해안 기름유출사고(현대오일뱅크도 한몫), 한화 김승연 회장의 보복폭행사건, 현대자동차 비리사건, 이랜드그룹의 비정규직 대량해고사태, 대우인터네셔널-두산인프라코어의 불법 무기수출(버마군부) 사건,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사건, GM대우자동차.현대자동차.코스콤,포스코의 노동탄압, 골프장 개발에 혈안이면서 친환경경영 내세우는 롯데 등등.
 
언론을 통해 드러난 무수히 많은 한국기업들의 불법, 비리, 부정행위뿐만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나쁜 짓들을 모두 열거해 그 경중을 도식화하거나 수치화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그냥 해봤으면 좋겠다. 개인들의 다양한 주관과 가치, 신념, 삶의 기준에 따라 선정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특히 '친 기업'을 외치는 신자유주의-보수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지금 시점에서 말이다.
 
대신 설문에 답한 이는 '나쁜 기업'이라 점찍은 이들이 왜 나쁜 놈들인지를 명확히 지적하고, 그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나쁜 기업을 선정했을 경우, 그 이유를 간략히 기재해 두는 것이 좋을 듯싶다. 관련 언론보도기사나 관련 글들을 엮어서 소개해도 좋을 듯싶다.
 
한국사회에서 가장 나쁜 기업 WORST5 - 예시
1. 삼성 / 불법비자금 조성, 불법 경영승계, 서해안기름유출사고 수수방관.책임회피
2. 한화 / 조직폭력 동원 폭행사건
3. 이랜드 / 비정규직 대량해고와 탄압
4. 한국타이어 / 노동자 집단사망에 대한 책임회피
5. 대우인터내셔날-두산인프라코어 / 버마군부에 무기 수출


새해 첫달이라 보기 듣기 좋은 말만 하고 싶지만, 진정한 반성과 성찰이 필요한 한국사회에서 나쁜 짓을 매번 반복하는 기업들의 이중적인 작태에 대해서는 제대로 꼬집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어떤 언론사도 리서치기관, 시민단체들도 하지 않은 설문조사에 함께 할 블로거나 네티즌분들은 댓글이나 엮인글(트랙백)을 걸어주시면 참 감사하겠다.
 
명예훼손과 고소.고발을 두려워하지 않는,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비판하는 용기있는 여러분! '가장 나쁜 기업 BEST5'를 뽑아봅시다!

* 관련 글 : 역시 삼성은 최악의 기업이다!

 
* 위 글은 오마이뉴스에도 송고되었습니다.

생명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자본과 권력과 타협하지 않는 삶을 살아갑니다!
불편한 이웃 블로거 리장, http://savenature.egloos.com/
  • 도배방지 이미지

나쁜기업 Worst5, 선정 누리꾼 캠페인 관련기사목록
이장연의 불편한 진실과 이웃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