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웅신부 "박근혜, 유신정권 공범자"

신당동 청구성당 주임신부 44년 사제생활 정리미사 집전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2/08/28 [10:41]

함세웅신부 "박근혜, 유신정권 공범자"

신당동 청구성당 주임신부 44년 사제생활 정리미사 집전

서울의소리 | 입력 : 2012/08/28 [10:41]
▲마지막 미사를 집전하는 함세웅 신부     © 서울의소리

26일 오전 11시 서울 신당동 청구성당. 함세웅 아우구스티노 신부가 44년의 사제생활을 정리하는 마지막 미사가 700여명이 넘는 신도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열렸다. 수용인원이 400명인 성전(聖殿)에 자리잡지 못한 신도들은 뒤에 서거나 1층 만남의 공간에 마련된 TV로 미사를 지켜봤다.

함 신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부 송기인 신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전종훈 대표 등 10명의 사제 뒤로 입장해 "남북 겨레를 기억하며 제주 강정 마을을 비롯해 한반도의 정의ㆍ평화를 실현해주소서"라며 미사를 시작했다.
▲     © 서울의소리

함 신부는 마지막 미사의 강론에서 "사제생활 동안 예수님은 누구인가란 본질적 질문에 답을 구하려 했다"며 "예수님은 33세 때 타살당한 고통받는 존재였고 청년 예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제 삶의 주제어이자 핵심본질이었다"고 밝혔다.
 
강론 후 신도들이 준비한 퇴임 행사에서는 사제생활의 과거와 현재란 동영상이 성당벽에 상영됐다. 함 신부가 신학교 시절 베레모를 쓴 흑백사진이 공개되는 장면 등에서는 여기저기서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그러나 교회가 자리한 곳이 곧 삶의 현장이다. 잘못된 사회,정치제도는 교회에서 바로잡아야 한다"란 그의 신념이 글귀로 올라오자 분위기는 곧 숙연해졌다.
 
▲     © 서울의소리

70년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창립을 이끌었던 그는 76년 3ㆍ11절 민주구국선언에 참여했다 투옥돼 형집행정지로 풀려난 후 79년 부마항쟁당시 문정현 신부과 또 다시 구속된 바 있다.
 
함 신부는 "서울대교구 사제 인사발령에 제 이름이 제일 위에 올랐다"며 "이제 저는 노땅"이라며 마지막 미사를 마무리했다.
 
교회법상 신부의 은퇴연령은 만 75세이지만 올해 만 70세인 함 신부는 지난해 4월 정진석 추기경이 은퇴하자 정 추기경이 물러나면 퇴임하겠다는 약속대로 일찍 미사전에서 내려왔다.
 
▲ 서기호 의원, 김원웅 전 의원, 이부영 전 의원, 김싱곤 경기도 교육감,     © 서울의소리

이날 미사엔 정동영 민주통합당 고문, 이부영 전 의원, 곽노현 서울교육감, 김상곤 경기교육감, 서기호 의원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함 신부는 은퇴 후 원로사목자로서 현재 맡은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 김재규장군명예회복추진위원회 공동대표 등은 계속할 방침이다.
 
 
         한국일보 서화숙의 은퇴하는 함세웅 신부 인터뷰
▲박근혜씨는 육영수 여사가 사망하고 유신정권이 끝나는 79년까지 5년간 퍼스트레이디로 실질적인 국정의 2인자였고. 유신정권의 공범자로 봐야 한다."고 말하는 함세운 신부      © 한국일보

박정희 정권 때 두 번 감옥에
첫 구속부터 하느님의 은총… 그때 세상 돌아가는 것 많이 배워

민주화 동지 DJ
민주구국선언 사건으로 함께 구속
남북관계 진전 등 업적 불구 영남 못 품은 것·금권 정치 등 한계

YS 그리고 김재규
YS 3당합당 민주주의 훼손시켜
유신 끝장낸 김재규 구명 청원에 DJ·YS 모두 서명 안해

노무현 전 대통령
당 배제한 정치·대북특검 이해 안가
FTA·제주 해군기지 등도 한계

한국사회에 시급한 일
친일잔재 청산 등 가치관 정립해야
박근혜는 유신정권의 공범자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창립의 주역으로 한국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인물인 함세웅(70) 신부가 26일 현역에서 은퇴한다. 서울 중구 신당6동 청구성당에서 이날 본당신부로는 이임 감사미사를 봉헌하고 원로사목자로 두번째 삶을 시작한다.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와 진보적 신학연구기관인 기쁨과희망사목연구원, 고문피해자를 돕고 의학의 인권측면을 생각하는 인권의학연구소의 이사장이고 민주주의전당건립추진위원회와 10.26재평가와 김재규장군명예회복 추진위원회 공동대표이며 시민사회 원로원탁회의 일원으로 어쩌면 퇴임전보다 더 활발하게 활동하게 될 그를 만나 한국현대사와 함께 한 사제생활 44년을 들었다.

_그만 두시는 건 신부님 뜻인가요?

"교회법은 만 75세인데. 우리 사제들이 재작년에 정신석 (당시 서울)교구장을 물러나라 했잖아요. 정의구현사제단 활동을 한다고 전종훈 신부를 안식년을 보내고 교회가 비판해야 할 일에는 입을 다물고 이렇게 불의한 주교가 없어요. 정진석 추기경이 작년 4월에 관뒀어요. 그래서 저도 관두는 거지요. 그렇지 않았으면 버텼지요."

_건강은 좋으시지요?

"술도 담배도 안하니까. 옛날에는 포도주 몇 잔은 마셨는데 몇 년전부터 몸이 안 받아요. 담배는 박정희 덕에 감옥 가서 끊었어요. 거기서도 교도관들이 몰래 주긴 줘요. 그런데 제가 그걸 받아 피울 수는 없잖아요.(웃음)"

_감옥은 박정희 정권 때만 두번을 갔지요?

"76년 명동성당에서 3.1절 민주구국선언에 참여하면서 끌려가 이듬해 12월에 나왔는데 형집행정지잖아요. 79년 오원춘 사건때 전국에 강론을 하고 다니니까 저하고 문정현 신부님을 다시 구속했어요. 그래서 부마항쟁도 몰랐고 10.26도 감옥에서 맞았지요. 감옥생활은 하느님 은총이기도 해요. 사제 목사 교수 정치인, 여성 등 이렇게 모두 입건되고 구속되기는 처음이거든요. 토요일이면 특별재판이 열려서 대한문에서 정동 법원까지 모든 길을 다 차단했어요. 국제적인 사건이 되고 전세계에 박정희 정권의 문제를 알리는 기회가 됐어요. 법정에서는 김대중씨가 민주주의가 무엇인가, 유신헌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라는 변호사들의 반대심문에 하루종일 소신껏 말하기도 했어요. 그때 저는 세상과 정치현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어요."

_감옥생활은 견딜 만했습니까?

"감옥에서는 여기가 제2의 신학교다 하고 기도일정 등 시간표를 세워 잘 지냈어요. 그러면 마음이 아주 맑아지고 편안해져. 면회오면 흐트러지니까 그게 오히려 싫을 정도였어요. 해방신학의 원리가 어떤 상황이든 그 상황을 녹여내라, 받아들여라 거든요. 김지하 양심선언 때문에 집필이 금지됐다는 게 유일한 불편이었어요. 제가 감옥에서 크게 두 가지를 깨달았어요. 처음 구치소에 간 다음날 새벽에 교도관이 물 한 통을 주면서 청소를 하래요. 이틀밤을 샜으니까 처음 들어왔을 때는 쓰러져 자느라 몰랐는데 여기가 완전히 쓰레기통이야. 제가 입대를 해 육군교도소 헌병으로 차출되어서 교도소 내용은 좀 알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더러운 데는 없어. 3월인데 화장실 똥도 안 내려가고 두 세시간을 열심히 청소했어요. 그랬더니 좀있다 옮기래요, 땀흘리며 청소한 게 억울하잖아요. 못 옮긴다 그랬더니 교도서에 내방이 어딨냐며 무조건 옮기래요. 마지못해 옮겼더니 바꾼 방은 너무 깨끗한 거에요. 구석에는 성탄카드가 하나 붙어있어서 거기를 성당이고 제단 삼아 기도를 했어요. 그때 통장도 없이 무소유로 산다고 해서 수녀님들이 영치금 넣을 돈이 없어 당황할 시절인데도 청소한 방 하나 뺐기기 싫다는 게 얼마나 웃겨요.
 
대법원 확정판결 받고 광주교도소로 갔어요. 여기 재소자는 비전향 장기수나 간첩이 많았어요. 고문 받다 팔 다리가 다 잘린 사람도 있고 겨울에 포승줄로 묶고 물 뿌리고 때리고 쥐도 새도 모르게 죽은 분도 있다고 해요. 저는 화려한 죄수잖아요. 밖에서 기도해주고. 그런데 그 사람들은 아무도 모르는데도 신념을 버리지 않는다는 게. 내가 그 이념은 동조하지 않지만 25년이나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도 신앙을 버리지 않을 수 있을까 묵상하면서 많은 것을 깨달았어요."

_사실 천주교회에서 로마로 유학을 보내는 것은 교수로, 고위성직자로 키운다는 뜻이지요? 그런데 왜 바뀌었어요?

"그레고리오 신학대학교에서 교부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하면서 74년부터 신학교에서 강의도 했어요. 74년 1월 긴급조치 1호가 난 후 그해 5월에 수유리 한신대학은 데모로 폐교직전까지 갔어요. 그런데 우리 학생들은 축제 준비를 하길래 제가 그랬어요. 내가 이 학교를 나와 사제가 됐지만 여러분에게 강의를 하고 공부하는 게 부끄럽다고. 그래서 신학생들이 시위를 했습니다. 7월에 박정희 정권에 비판적인 지학순 주교가 구속되는 것을 보면서 동료신부들과 정의구현사제단을 창설했어요.
 
이 때문에 당시 신학대학이 문교부에 교수 서류신청을 안해줬어요. 저는 강의만 했지요. 바티칸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정신을 따르고 있는 교회공동체인가 하는 신학적 회의가 있었어요. 교황 요한바오로 2세가 엘살바도르에 갔을 때 독재에 저항해서 순교한 로메로 대주교 무덤에 안 갔어요. 그 정부가 싫어하니까. 그래서 제가 바티칸에 그랬어요. 우리더러 정치적인 활동을 하지 말라고 하는데 사실은 너희가 정치적인 집단이 아니냐. 우리는 예수님 정신으로 정의를 외치는데 바티칸은 정치를 하면서 우리더러 정치하지 말라는 거예요. 바티칸은 순응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근원적인 비판을 원치 않죠. 저는 예수님의 사제로서 산 것에 긍지와 보람을 느낍니다."

_사제생활을 돌아보면 역시 가장 잘한 것은 정의구현사제단을 만든 것인가요?

"당시는 단순한 시대였잖아요. 박정희가 불의하고 악인이라는 것은 온 시대가 모두가 다 공감하던 거잖아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이야기를 못할 때 사제로서 당연히 할 말을 한 것인데 의미있는 행동을 한 게 됐어요. 87년 이후에는 시대가 다양화하면서 시민단체가 형성되고 우리의 역할이나 발언이 작아지게 됐는데 그거는 시대가 진전된 표지이니까 아름다운 거지요.
 
요즘은 오히려 금송아지를 받드는 시대라 어려워요. 탈출기 32장을 보면 하느님을 체험하고 이집트에서 노예상태를 탈출한 사람들이 모세가 40일 동안 안 보인다고 형 아론과 누나 미리엄 등이 협력을 해서 금송아지를 만들어서 하느님이라고 숭배를 해요. 지금 우리도 똑같잖아요. 민주화의 과정을 거치고서도 다시 물신을 숭배해서 이명박을 찍었단 말입니다. 김용철 변호사가 삼성을 비판했을 때 보면 대통령부터 법관 검찰 언론까지 삼성의 돈을 안 먹은 데가 없어요. 종교인들은 부스러기라도 주워먹고 살았고요.
 
그러니까 삼성을 고발하고 정화했던 우리들의 활동을 막아요. 로버트 아돌프스라는 네덜란드 신학자도 일찍이 그런 교회를 비판했어요. 교회는 예수가 부활한 빈무덤이 되어야 하는데 속은 썩어들어가면서 겉만 번지르르한 회칠한 무덤이 아닐까. 로마의 황제제도를 그대로 베껴서 제의입고 높은 관 쓰고 그런 거 아니냐. 마태복음 6장 33절에 보면 여러분은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그 정의를 구하십시오. 그러면 모든 것이 덤으로 이뤄질 것입니다. 그런데 먼저 구해야 할 하느님의 나라와 정의는 구하지 않고 덤으로 나올 것을 먼저 구하니까 전쟁이 나고 싸움이 나는 거예요. 정의구현사제단은 앞으로도 하느님의 나라와 정의를 구하는 일을 계속 할 거에요."

_김대중 김영삼 노무현 대통령과는 개인적으로도 가까웠지요? 세 분을 평가한다면?

"73년에 로마에서 와서 연희동 성당 보좌신부로 배치가 됐어요. 동교동이 연희동 성당 구역이거든요. 김대중씨가 그때 막 납치에서 돌아와 연금상태였지요. 주임신부님이 봉성체(영성체를 하러 찾아가는 일)를 하라고 해서 갔는데 중앙정보부와 경찰이 막아서 하지도 못했어요. 연금 해제된 후 김대중씨의 이모뻘 되는 장글라라 수녀님이 제가 신학생 시절 용산성당 유치원 원장님이라 저한테 김대중씨를 만나러 가자고 해서 처음 만났습니다.
 
3.1 민주구국선언으로 11명이 구속될 때 함께 구속되어서 제가 성경 한권만 들고 구치소로 갔을 때인데 제 성경을 달라고 해서 드렸어요. 참 유식하고 유머감각도 있고 남북관계에 진전을 이룬 것은 훌륭한 업적인데 영남을 품어 안지 못한 것, 김종필에게 경제정책을 맡겨 결국 금권정치의 한계를 넘지 못한 것, 전두환 노태우를 사면한 일이나 박정희 기념관 건립을 약속한 것은 이해하기 힘들어요. 정치자금을 준 김중권씨를 비서실장으로 앉힌 부분도 납득하기 힘들고요. 김영삼씨가 신민당 총재이던, 74년 가을부터 75년 봄까지 제가 민주회복국민회의 대변인을 했어요. 그때 자주 만났습니다.
 
그런데 정치인들은 다 똑같아요.
 
중앙정보부에 잡혀간다는 귀띔이 있는 행사에는 절대로 안 나타나요. 특히 김영삼씨는. 결국 삼당합당해서 민주주의를 완전히 훼손시켰어요. 제가 79년 12월에 감옥에서 나오자마자 이돈명 변호사 요청으로 김재규씨 구명활동을 하고 다녔어요. 그때 김대중 김영삼씨가 김재규씨 구명청원서에 서명을 하지 않는 거예요. 박정희 암살이 없었으면 민주주의가 더 빨리 이뤄졌을 거라 이런 말이나 하고. 이희호 여사만 서명을 했어요.
 
 심지어 당시 김영삼씨는 내가 신민당이, 민주주의를 이뤄내겠습니다 하는데 진짜로 해야 할 말은 정치인들이 제대로 못해서 박정희 독재에 희생된 학생 시민 성직자 여러분 죄송합니다 아닌가요? 김재규씨 재판기록에도 나오지만 박정희가 부마항쟁 나는 것을 보고 그랬다고 해요. 100만이든 200만이든 죽이면 된다, 캄보디아 봐라. 그래서 김재규씨가 이래서는 안된다 생각해서 박정희를 쏜 것이기 때문에 10.26은 유신을 끝낸 민주혁명이거든요. 그때 김재규 장군을 구했으면 우리나라가 민주화가 됐을 겁니다. 
 
한국사회에 지금 시급한 일은 뭐라고 보십니까?

"가치관 정립을 했으면 좋겠어요. 가까이는 친일잔재를 청산하지 못한 그게 가장 큰 문제가 아니었나. 결국 박정희 같은 친일자가 대통령이 되고 박근혜까지 이어오고 있잖아요."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함세웅 박근혜 유신 미사 사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