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Q서비스'·'포토누리' 디지털콘텐츠 대상

정통부 25일 대회의실서 시상식, 게임·교육·모바일 등 분야별 공모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07/04/25 [12:50]

'BQ서비스'·'포토누리' 디지털콘텐츠 대상

정통부 25일 대회의실서 시상식, 게임·교육·모바일 등 분야별 공모

인터넷저널 | 입력 : 2007/04/25 [12:50]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매일경제신문사, SK텔레콤, KT프리텔, 한국교육방송공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07년도 1/4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이 4월 25일(수) 정보통신부 14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분야별 대상 수상작에는 ▶ 온라인게임 분야 : (주)올엠의 “루니아전기” ▶ 교육용콘텐츠 분야 : (주)킹스필드의 “BQ(Baduk Quotient)서비스” ▶ 모바일콘텐츠 분야 : (주)컴투스의 “액션히어로3D : 와일드 도그(Wild Dog)” ▶ 웹정보콘텐츠 분야 : (주)와이즈누리의 “포토누리” ▶ DC유통서비스모델 분야 : (주)미니게이트 “미니플 v3.0” ▶ 차세대 콘텐츠 분야 : 한국디엠비(주)의 “영화쿠폰 캡쳐를 찾아라!”가 선정되었다.

분야별 우수상 수상작으로는 ▶ 교육용콘텐츠 분야 : 화신씨앤아이(주)의 “미스터 텅두” ▶ 모바일콘텐츠 분야 : (주)넥스링크의 “무한의 통통”이 선정되었다.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올엠의 “루니아전기”는 아케이드(Arcade) 게임의 쉽고 빠른 성격과 온라인 RPG(Role-Playing Game)의 흥미요소를 조합해 “아케이드 RPG”라는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최초로 개척한 제품이다. 라이트 게임과 MMORPG(Massively Multi-play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중간다리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07년 4월 일본에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교육용콘텐츠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킹스필드의 “BQ(Baduk Quotient)서비스”는 국내 최초의 디지털 바둑교육 평가시스템으로, 입문 단계부터 고급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두 17,000개의 문제은행 DB(Data Base)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베타서비스를 진행 중인 BQ 서비스는 2007년 5월부터 유료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미 그 효용성을 인정받아 국내 유일의 바둑학원 연합단체인 전국바둑교실 협회와 바둑 교육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컴투스의 “액션히어로3D : 와일드 도그(Wild Dog)”는 게임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에서도 3D로 구현되고, 전 연령층이 쉽게 즐길 수 있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며, 휴대폰 게임 최초로 멀티사운드를 구현해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동시에 들을 수 있다.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아 5,000건 이상이 다운로드 되어, 모바일 3D게임으로 유례없는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현재 국내 이동통신사 전체에 서비스 중이다.

웹정보콘텐츠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와이즈누리의 “포토누리”는 인물이미지 콘텐츠로, 디지털이미지 스튜디오와 모델에이전시를 통해, 기획·제작된 디지털 이미지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거나 CD-ROM을 제작해 오프라인으로 판매 유통하는 서비스이다.

포토누리는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외국 인물 이미지나 일러스트 이미지 제공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한국인과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옥 등이 결합된 사진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판매, 유통하고 있다. 전문적인 인물 이미지 서비스가 없었던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된 인물 이미지 전문 온라인 서비스이다.

올해 신설된 ‘DC유통서비스모델’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미니게이트 “미니플 v3.0”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도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웹페이지의 정보를 바탕 화면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개념의 서비스이다.

“미니플 v3.0”을 이용하면 모바일 및 IPTV 상용화에 맞추어 다양한 플랫폼과 단말기에 유무선 연동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현재 뉴스, 검색, 날씨, 교통, 메모장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다. (주)미니게이트는 소프트웨어진흥원(KIPA)에서 추진하는 2006년도 차세대 첨단 콘텐츠(Wibro분야) 개발 사업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주최 “NGWeb 2006" Start UP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차세대 콘텐츠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한국디엠비(주)의 “영화쿠폰 캡쳐를 찾아라!”는 DMB 단말기의 화면 캡쳐기능과 모바일 바코드를 이용한 TV쿠폰 프로그램이다. 방송 중 TV쿠폰이 노출되면 DMB 단말기에서 화면을 캡쳐하고 CGV영화관의 무인 발권기에서 바코드를 인식시키면 최대 4,000원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시청자가 생방송 중 SMS, MMS, 전화연결, 화면 캡쳐로 참여 할 수 있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 4월에 프랑스 칸에서 개최된 ‘MIPTV/Milia 2007’ 행사의 ‘Cross-Platform formats including DMB’ 부문에서 우수상 수상이 확정되기도 했다

교육용콘텐츠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화신씨앤아이(주)의 “미스터 텅두”는 우리나라의 각종 유물·유적·명소 등을 미션(임무)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이다. 현재 버전은 제주도의 지리정보를 아이들이 즐겨하는 게임이나 카드게임 등에 접목한 것으로 게임을 즐기며 학습을 할 수 있다. 100% 플래시로 구현되어, 일반 온라인 게임과는 달리 별도 설치 프로그램 없이 어떠한 환경에서도 실행 가능하고, 저학년 학생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에 빠져 있는 아이들을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 RPG 게임형 학습콘텐츠로, 다양한 과목의 학습이 가능하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주)넥스링크의 “무한의 통통”은 모바일 게임 최초로 마일리지 시스템이 적용되어,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TONG’이라는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제휴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다.

또한, UCC 사용자맵 시스템을 통해 게임 맵을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고,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게임의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UCC개념을 추가했다.

이번에 수상한 업체들에게는 해외진출지원, 언론홍보 및 신문, 온라인 광고 등의 마케팅 지원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서 우대하며, 연말 종합대상 수상 자격 부여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 도배방지 이미지

디지털콘텐츠 대상 시상식 관련기사목록
디지털세상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