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대통령 발포명령에 일본함 회항"

아베 일본 전총리 회고 "2006년 독도대치 강경대응에 물러서"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0/10/11 [01:47]

"盧 전대통령 발포명령에 일본함 회항"

아베 일본 전총리 회고 "2006년 독도대치 강경대응에 물러서"

서울의소리 | 입력 : 2010/10/11 [01:47]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비화(秘話) 회고]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독도 영유문제와 관련한 양국 대치상황에서 발포명령을 내려 일본이 물러선 바 있다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처음으로 털어놓았다.

아베 전 총리가 공개한 비화는 지난 2006년 한국의 해류조사선이 독도 인근해역 해양조사에 나서자 일본 정부가 순시선을 파견해 대치국면이 벌어진 때의 일이다.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당시 관방장관이던 아베는 9일 도쿄도 타쿠쇼쿠대학의 창립 110주년 심포지엄에서 이같은 비화를 소개를 하며 노 전 대통령의 발포 명령으로 독도에서 한일간 총격전이 벌어질 뻔 했다고 말했다.
▲ 노무현 대통령의   영토수호 의지는  확고 하였다.    © 서울의소리

 
 
 
 
 
 
 
 
 
 
 
 
 
 
 
 
 
 
 
 
 
 
 
그의 회고를 재구성하면 사건의 내용은 이렇다.

2006년 7월5일. 한국해양조사원 소속의 해류조사선 해양 2000호는 해양경찰청 경비정 한 척의 호위를 받으며 독도 주변 해양 조사를 진행 중이었다.

이에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해온 일본은 즉각 한국 측에 조사 중지를 요구하며 해상보안청의 순시선을 파견해 무력시위에 들어갔다.

조사선 호위를 맡은 우리 경비정도 지지 않았다. 해양 2000호와 일본 순시선 사이를 가로막으며 순시선의 접근을 몸으로 차단했다. 당장이라도 양측이 충돌할 것 같은 일촉즉발의 긴장 상황이 연출됐다.

아베 전 총리에 따르면 노무현 한국 정부는 대응의 강도를 한층 높였다. 해군 함정을 주변 해역에 파견해 놓은데 이어 노 전 대통령이 비밀리에 위해사격명령을 내렸다고 아베 전 총리는 말했다.

그는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 측의 해양 조사를 저지하면 총격전이 벌어질 수 있다고 여겨 저지활동을 종료시켰다"며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떠올렸다.

머니투데이 조철희기자



원본 기사 보기:amn.network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독도, 아베 전 총리, 일본, 노무현, 발포명령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