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구글·트위터·틱톡 등에 유해 콘텐츠 단속 강화, 8월부터 과징금 부과

경제산업팀/민오영 | 기사입력 2023/05/02 [10:57]

EU 구글·트위터·틱톡 등에 유해 콘텐츠 단속 강화, 8월부터 과징금 부과

경제산업팀/민오영 | 입력 : 2023/05/02 [10:57]

- EU, 디지털서비스법(DSA) 강화 규제 적용

- 문제성 콘텐츠 인지 시 신속한 제거 요구

- 인공지능(AI) 기반 정보 유통에 대한 책임도 부과

 

 

유럽연합(EU)이 올해 8월부터 구글, 트위터, 틱톡 등 19개의 초대형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허위 정보 및 불법·유해 콘텐츠 확산 방지를 위한 강력한 규제를 적용한다. 법 위반 시 글로벌 매출의 최대 6%에 달하는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

 

 

유럽연합(EU)이 허위 정보 및 불법·유해 콘텐츠 확산을 막기 위해 올해 8월부터 구글·트위터·틱톡 등에 대한 강력 규제에 나섭니다.

EU 집행위원회는 현지 시각 25디지털서비스법(DSA)의 강화된 규제가 적용될 초대형 온라인 플랫폼 및 검색 엔진 19개를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DSA는 특정 인종, , 종교에 편파적인 발언이나 테러, 아동 성 학대 등과 연관 있는 콘텐츠의 온라인 유포를 막기 위해 도입된 법률입니다. 불법·유해 콘텐츠 확산을 방관한다는 비판을 받는 대형 플랫폼의 책임을 강화하자는 취지입니다.

 

법 자체는 지난해 11월 발효됐지만, 19개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825일부터 적용될 예정이어서 그때부터 본격 시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개 플랫폼에는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위키피디아, 틱톡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이 대부분 포함됐습니다.

이들 모두 EU 내 이용자가 월 4500만 명 이상인 플랫폼을 기준으로 선정됐습니다. 앞으로 네댓 개 플랫폼이 추가될 가능성도 집행위는 열어놨습니다.

 

규제 강화에 따라 초대형 플랫폼으로 지정된 업체들은 문제성 콘텐츠를 인지하면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 조정 등을 거쳐야 합니다.

 

최근 오남용 우려가 제기된 챗GPT 등 인공지능(AI) 기반 정보 유통에 대한 책임도 부과됩니다. 가령 허위 정보를 퍼뜨릴 위험이 있는 합성 영상·이미지 등 AI 기반 생성 정보는 노출 시 명확히 표시하도록 했습니다.

 

사용자의 정치적 견해나 인종 등 민감한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노출도 전면 금지됩니다.

 

플랫폼 소유 기업들은 외부기관에서 독립적으로 실시된 연례 위험 평가서도 집행위에 보고해야 합니다. 규정 위반 시에는 글로벌 매출의 최대 6%에 달하는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포터 제공 https://www.facebook.com/groups/newsporter)


원본 기사 보기:뉴스콕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