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발령, 어업 해수욕객 유의

세이프코리아뉴스 | 기사입력 2022/07/28 [11:00]

동해안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발령, 어업 해수욕객 유의

세이프코리아뉴스 | 입력 : 2022/07/28 [11:00]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7월 27(14시부로 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경상북도강원도 전체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하였다.

 

* 100㎡ 당 1마리 이상의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발견될 경우 발령

 

이번 특보는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자체에서 7월 25()까지 예찰을 진행한 결과 부산울산경북강원 연안을 중심으로 많게는 100당 40마리까지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확인*되어 발령하게 되었다.

 

부산 : 1마리/100울산 : 1마리/100강원 : 140마리/100경북 : 110마리/100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중국 연안에서 발생하여 해류 흐름에 따라 떠다니다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해파리로 독성이 강해 어구 손실 등의 어업 피해뿐만 아니라 해수욕객 쏘임 사고 등의 피해까지 입힌다.

 

지난 6월 동중국해를 조사한 결과 전년보다 2.5배 증가한 수치인 헥타르당 47마리 정도의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확인되었고, 7월 초 제주와 남해 근해에서는 헥타르 당 2마리까지 발견되었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대마 난류*의 영향으로 부산에서 강원까지의 해역으로 해파리의 유입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중국해에서 쿠로시오 해수의 일부와 동중국해 해수가 혼합되어 제주도 남쪽과 큐슈 서쪽 사이로 북상하는 해류

해양수산부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특보가 발령됨에 따라 관할 지자체에 매주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하는 등 감시체계를 강화하고해파리 절단망 등 방제장비가 설치된 선박을 이용하여 해파리 제거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임태호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장은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에 따라 신속히 대처하여 어업 피해 및 해수욕객 쏘임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노무라입깃해파리는 독성이 강하기에 어업인과 해수욕객들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고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해파리 신고사이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네이버구글 등 포털누리집을 통해 해파리 신고를 검색하거나 ‘www.nifs.go.kr/m_jelly/’로 직접 접속

 

 

특보발령해역 및 노무라입깃해파리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발령 해역




노무라입깃해파리

 
 



해파리 신고 사이트 및 포스터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