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은 '유튜브', 문서는 '스크리브드'

워드, PDF, 엑셀 등 자유자재로 변환가능한 사이트 개설

온라인비 | 기사입력 2007/03/13 [20:20]

동영상은 '유튜브', 문서는 '스크리브드'

워드, PDF, 엑셀 등 자유자재로 변환가능한 사이트 개설

온라인비 | 입력 : 2007/03/13 [20:20]

(서울=OnlineBee) 권순정 기자 = '어렵게 쓴 보고서들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은 글을 MP3로 들을 수 있다면,' 'PDF파일을 PPT파일로 바로 바꿀 수 있었으면...'

한 번이라도 이런 바램을 가져 본 네티즌이라면, 지금 스크리브드를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 '문서 전용 UCC 사이트'인 스크리브드에는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도 등록할 수 있다.                               ©OnlineBee (웹사이트 화면 캡쳐)


모 인터넷 트래픽 조사 사이트의 조사에서 최근 300배 이상의 방문자 수 증가를 기록한 스크리브드는 스스로를 '대형 온라인 도서관'이라고 정의한다. 모든 사용자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처럼 '객관적인' 정보와 지식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컨텐츠만 보면, 일반적인 블로그와 별반 차이가 없는 이 사이트에는 위트 있는 농담, 사진, 수필 등 다양한 종류와 형식의 컨텐츠가 올라온다. 그런데도 스크리브드는 끝까지 자신이 블로그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대신 자신을 '라이포지토리(wripository)'라고 불러달란다. 이는 '글 저장소(Writing repository)'를 조합해 만든 말. 스크리브드는 "'글 저장소'가 개념적으로 블로그와 매우 다르다"고 말한다.


 

'블로그에 담긴 컨텐츠는 블로그 안에서 존재하지만, 스크리브드에 올라 온 컨텐츠는 모두 개별 URL을 가지고 있다'는 것. 그래서 이들은 구글에서도 독립적으로 검색된다. 

작년 9월 이 사이트를 만든 트립 애들러(Trip Adler)와 재리드 프리드만(Jared Friedman), 티콘 번스탬(Tikhon Bernstam)은 "우리들의 보고서를 온라인 상에서 '출판'하고 싶었지만, 온라인 출판을 쉽게 지원하는 사이트를 찾지 못했다"고 사이트 탄생 배경을 설명하며, "정보성을 강화하기 위해, 스크리브드에 올라오는 모든 컨텐츠가 구글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독립적인 검색이 가능한 컨텐츠들은 구글에서도 별도의 '자료' 대우를 받기 때문에, 각각 독립적인 저작권이 주어진다. 이를 강조하기라도 하듯, 각
게시물의 하단부에는 '저작권법'이 명시된다.


 

애들러 등 사이트 운영진은 "다른 사용자들과 자료를 공유할 목적으로 컨텐츠를 올리거나 삭제하는 것은 저자의 자유지만, 일단 등록된 컨텐츠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 규정을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일반 블로그와 차별화되는 두 번째 특징은 사이트 상에서 다양한 종류의 파일 변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스크리브드가 내세우는 최대 강점이기도 한데, 기본적으로 플래쉬 PDF 플레이어를 이용해 업로드된 컨텐츠가 단순 텍스트 파일, Word, PDF, HTML, JPEG, PowerPoint, Excel, Postscript, LIT, 심지어는 오디오(MP3) 파일로까지 자유자재로 변형된다. 

공유할 파일의 포맷이 맞지 않아 애를 먹거나, 파일을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 컴퓨터에 없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볼 만하다. 특히 MP3 파일 변형은 영어 공부에 관심있는 네티즌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해 독해 지문을 쉽게 MP3 파일로 바꾸어 청취할 수 있기 때문. 단, 스크리브드는 영국식 발음을 제공한다.

스크리브드에는 이런 유용한 기능들 외에도 몇 가지 재밋거리가 있다.


모든 게시물의 하단에는 '트래픽 분석(Traffic Analystics)' 정보가 나와 있어, 방문자의 IP주소와 게시 국가가 함께 표시된다. 여기서 '세부분석보기(Show detailed analystics)'를 클릭하면, 이 글을 읽은 사람들의 위치가 세계지도 상에 빨간 점으로 표시된다.

트래픽 분석 아래에 있는 '텍스트 통계(Text Statistics)'도 흥미롭다. 여기서는 게시물의 종류와 글자 수, 문단 개수 등이 스크리브드 평균과 비교돼, 또 다른 재미를 준다.


[관련링크]

1. 스크리브드 홈페이지
http://www.scribd.com/  

2. 스크리브드 이용 설명
http://www.scribd.com/faq#faq_question_10 

<저작권자©OnlineBee. 무단전재-재배포금지.>



OnlineBee는 인터넷 상에 시시각각으로 올라오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뉴스와 네티즌 여론, 그리고 웹을 기반으로 한 트렌드에 관한 브리핑을 날카로운 분석과 함께 제공하는 온라인 내비게이터입니다. 늘 바쁘게 날갯짓하는 꿀벌과도 같이,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네티즌들에게 발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바로 OnlineBee의 사명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Scribd 스크리브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