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특보' KBS 장악, 방송3사 '입닫아'

[방송모니터] 민언련 20∼22일 방송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기사입력 2009/11/25 [00:30]

'MB특보' KBS 장악, 방송3사 '입닫아'

[방송모니터] 민언련 20∼22일 방송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입력 : 2009/11/25 [00:30]
현정권의 방송장악 시나리오가 완성됐다. 대선 때 언론특보를 지낸 김인규씨가 KBS사장으로 임명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송3사는 입을 닫았다. 권력 앞에서 언론의 사명을 포기한 셈이다. 4대강사업과 권력비리에 대해서도 비판없는 보도로 일관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지난 23일 내놓은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모니터 브리핑(11/20-22)'에서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언론특보를 지낸 김인규씨가 지난 19일 KBS사장으로 내정돼 이른바 공영방송의 독립성이 훼손됐는데도 방송3사가 비판목소리를 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대선캠프의 고문을 맡았던 서동구씨를 KBS 사장으로 임명했을 때 '방송장악' 운운하며 사퇴를 이끌었던 한나라당과 그들의 목소리를 집중 보도했던 방송3사가 이명박 정권의 '공영방송 사장엔 부적격인 대선특보를 내세운 방송장악'과 이에 반발한 언론계와 시민사회의 거센 반발에도 한마디 말이 없다고 이 단체는 덧붙였다.
 
▲ 지난 대선시절 MB언론특보를 지낸 김인규씨가 KBS사장으로 결정돼 권력의 방송장악이 노골화하고 공영방송의 독립성이 훼손되고 있는데도 방송3사가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민언련의 방송모니터 결과보고서.     © 인터넷저널


이날 KBS는 뉴스 끝 단신종합에서 이사회가 김씨를 사장 후보로 정했다고 전한 게 전부였다. 김씨의 언론특보 이력, 시민사회의 비판여론 등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그나마 SBS는 이조차도 전하지 않았다.
 
MBC는 “김 후보자가 지난 대선 때 이명박 후보 캠프에서 방송전략 팀장과 당선 이후 언론 보좌역을 지낸 경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KBS 노조와 시민단체들은 김 후보자 임명 제청은 이명박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기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고 전하고 국회공방을 언급했다.
 
정부가 예산도 확정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졸속 환경영향평가, 환경파괴 우려, 공사업체의 담합의혹, 특정 지역출신 특혜의혹 등이 불거지고 있는 4대강살리기 사업 기공식을 강행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영산강 사업예정지에서 '4대강살리기 희망선포식'을 거행했지만 KBS 와 SBS가 문제점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민언련은 지적했다.
 
방송3사 모두  “4대강 사업이 정치논리로 좌우돼서 안된다”는 이 대통령의 행사연설 발언을 제목으로 뽑아 기공식을 보도하는 데 급급했다. 그나마 MBC가 ‘4대강 사업으로 수질을 개선한다’는 등의 정부 주장을 비판적으로 짚었고, KBS와 SBS는 사업을 둘러싼 ‘찬반논란’을 나열했으며, 특히 KBS는 일본의 성공적인 하천 정비사업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림강매’ 의혹으로 구속된 국세청 안원구 국장의 부인 홍혜경씨가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재직하던 지난 2007년 12월 ‘내가 유임하려면 정권실세에게 10억을 줘야 하는데 7억은 내가 마련 할 테니 3억을 마련해 달라. 그러면 차장으로 승진시켜주겠다’고 요구한 사실을 폭로한 소식이 전해졌지만 KBS는 단신처리했다고 민언련은 전했다.
 
한 전 청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겨냥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두지휘 했으며, ‘박연차 게이트’ 수사가 본격화된 지난 3월 돌연 해외연수를 이유로 미국으로 출국한 뒤 돌아오지 않고 있어 ‘박연차 게이트’로부터 여권 인사들을 보호하기 위한 ‘기획 출국’ 의혹이 제기된 인물. MBC와 SBS는 홍씨의 폭로 내용을 자세하게 전했다.

다음은 민언련이 지난 23일 내놓은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모니터 브리핑(11/20-22)' 전문.
 

 1. ‘MB 특보’ 김인규씨 KBS 사장 후보 결정…방송3사, 제대로 비판 안 해

19일 KBS 이사회에서 신임 사장 후보로 김인규 씨를 결정했다. 김 씨는 지난 대선 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를 지낸 인물이다.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측면에서 한마디로 ‘부적격 인물’이다. 지난 2003년 KBS 사장에 임명된 서동구 씨는 노무현 대선캠프의 고문을 맡았다는 이유로 KBS 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에 부딪혀 8일 만에 물러난 바 있다. 그런데도 KBS 이사회는 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이자 ‘정권실세’라는 김 씨를 사장 후보로 결정해 KBS 내부구성원들과 언론단체, 시민사회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2003년 당시 ‘방송장악’ 운운하며 서동구씨의 사퇴를 소리 높여 주장했던 한나라당은 김 씨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말이 없다.

그러나 방송3사는 김 씨 사장 후보 결정의 문제점, 180도 달라진 한나라당의 행태, 시민사회와 언론계의 반발 등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 SBS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고, KBS와 MBC는 각 한 건씩의 기사를 실었다.

KBS (단신종합/11.20)
MBC <사장후보..반발>(조효정 기자/11.20)

특히 KBS는 20일 뉴스 말미 단신종합에서 KBS 이사회가 김 씨를 사장 후보로 정했다고 전한 뒤, 김 씨의 이력을 나열하는데 그쳤다. 김 씨의 이명박 대선캠프 언론특보 이력, 시민사회의 비판여론 등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그나마 MBC는 <사장후보..반발>(조효정 기자)에서 “김 후보자가 지난 대선 때 이명박 후보 캠프에서 방송전략 팀장과 당선 이후 언론 보좌역을 지낸 경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KBS 노조와 시민단체들은 김 후보자 임명 제청은 이명박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기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회에서도 김 후보자가 공영방송의 수장으로 적합한지를 놓고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다”며 여야 간 상반된 평가를 전했다.

2. KBS·SBS, 정부의 ‘4대강 사업 강행’ 제대로 안 따져

22일 정부가 예산조차 확정되지도 않은 4대강 기공식을 강행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영산강 승촌보 사업 예정지에서 열린 ‘4대강 살리기 희망 선포식’에 참여해 “4대강 살리기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 꼭 해야 할 사업”, “국민행복을 위한 미래사업이 정치논리로 좌우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예산도 확정되지 않았는데 22조2000억 규모의 4대강 본 공사에 착수한 것은 ‘국회의 의결을 얻은 범위 안에서 지출할 수 있다’고 규정한 헌법 55조와 국가재정법 23조에 위배된다는 지적이다. 예산 문제 외에도 졸속 환경영향평가, 환경 파괴 우려, 공사업체들의 담합 의혹, 특정 지역·출신고 특혜의혹 등등 사업을 둘러싼 문제점과 의혹들이 끊임없이 터져 나오고, 국민들의 반대 여론도 높은 상태에서 기공식을 밀어붙인 데 대해 ‘오만과 독선’이라는 비난이 거세다.
22일 방송3사는 모두 “4대강 사업이 정치논리로 좌우돼서 안된다”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제목으로 뽑아 기공식을 보도했다.

방송3사, 특히 KBS와 SBS는 정부의 4대강 사업 강행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지적하지 않았다. 그나마 MBC가 ‘4대강 사업으로 수질을 개선한다’는 등의 정부 주장을 짚었으나, KBS와 SBS는 사업을 둘러싼 ‘찬반논란’을 나열하는 데 그쳤다. KBS는 일본의 성공적인 하천 정비 사업을 소개하기도 했다.

KBS <“4대강, 정치논리 좌우 안돼”>(이춘호 기자/11.22)
<공사박차…논란여전>(박진영 기자/11.22)
<“재앙 시작” “주민 환영”>(단신/11.22)
<준설토 처리 ‘골치’>(은준수 기자/11.22)
<100년 앞 내다본 개발>(남종혁 기자/11.22)

KBS는 <“4대강, 정치논리 좌우 안돼”>(이춘호 기자)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4대강 기공식을 단순 전달했다.

<공사박차…논란여전>(박진영 기자)에서는 정부의 4대강 사업 일정을 전한 뒤, 환경단체들의 반대 목소리를 덧붙였다. 이어 “야당의 반발 속에 내년도 4대강 예산안은 국회에서 논의조차 안 되고 있어 앞으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고 전망하는 데 그쳤다.

단신 <“재앙 시작”“주민 환영”>에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주장을 나열했다.

<준설토 처리 ‘골치’>(은준수 기자)는 얼핏 제목만 보면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다룬 듯 보이지만, 그 내용은 4대강 사업으로 영산강 하류와 낙동강 중하류의 오염된 준설토가 재활용될 것이라는 보도였다.

보도는 “동물도 살 수 없고, 중금속으로 오염된 준설토가 공업용수로는 물론이고 농업용수로도 쓸 수 없을 만큼 오염이 심각한 영산강 하류”의 상황을 보여준 뒤, “정부는 중금속에 오염된 토양은 토양복원 작업을 거친 뒤 재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오염된 토양 1㎥를 복원하는 데는 준설할 때와 비슷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예산은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전했다.

<100년 앞 내다본 개발>(남종혁 기자)에서는 일본 아라카와강의 하천 정비 사업을 다뤘다.

보도는 이 강이 “100년 전 만든 인공물길을 활용해, 점진적으로 구축”됐으며, “지금은 100년 후를 겨냥한 점진적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며 친환경 공원 조성, 신시가지 등 생활 지구를 조성 등을 소개하며 “서두르지 않고 백 년을 내다본다. 일본의 강 개발 철학”이라고 전했다.

SBS <“정치논리로 좌우돼선 안돼”>(김우식 기자/11.22)
<초대형 국책사업‥논란여전>(진송민 기자/11.22)
<“중단촉구”‥“희망사업”>(남승모 기자/11.22)

SBS는 <“정치논리로 좌우돼선 안돼”>(김우식 기자)에서 4대강 기공식 상황을 단순 전달한 뒤, 이 대통령이 “영산강 현장을 먼저 찾은 것은 영산강 개발을 숙원사업으로 여겨온 지역 민심에 호소해, 민주당 등 야당의 태도를 바꿔보겠다는 뜻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초대형 국책사업‥논란여전>(진송민 기자)은 홍수조절, 자전거 길 조성 및 문화공간 설치, 신규일자리 34만개, 40조원의 생산 유발 효과 등 정부가 내세우는 4대강 사업의 효과를 전했다.

이어 “충분한 타당성 검토 없이 편법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야당의 반발로 국회에서 예산처리는 제동이 걸려 있다”, “환경단체들은 4대강 사업으로 수질오염과 환경파괴가 불가피하다며 전격적인 사업추진에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 의견은 간단하게 언급하는데 그쳤다.

<“중단촉구”‥“희망사업”>(남승모 기자)에서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찬반주장 나열한 뒤, “서민 복지예산 확충을 내걸고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야당과 ‘제2의 청계천’을 염두에 두고 사업 성공에 사활을 건 여당의 힘겨루기는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MBC <4대강 “정치논리 안돼”>(이주승 기자/11.22)
<험난한 앞길>(고현승 기자/11.22)
<“재앙시작”..“희망사업”>(장준성 기자/11.22)

그나마 MBC는 <험난한 앞길>(고현승 기자)에서 정부의 ‘수질 개선’ 효과 주장에 대해 “학계에서는 정반대로 ‘수질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홍수예방 효과도 과장됐다고 지적한다”고 관련 인터뷰를 실었다. 이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목소리도 높다”, “보가 완공돼 하천 수위가 올라가면 지하수위도 따라서 높아져 주변 지역이 침수되거나 습지화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또 “4대강 1차 공사를 따낸 건설업체들이 담합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돼 관계 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이며, “특히 여론조사에서 70%가 넘는 국민이 4대강 사업을 중단 또는 축소하기를 원하는 등 반대 여론이 높다는 건 가장 큰 부담으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재앙시작”..“희망사업”>(장준성 기자)에서는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의 비판과 시민단체들의 반대 집회 등을 전하고, 정부를 옹호하는 한나라당의 주장을 나열했다.

3. 한상률 전 청장 ‘3억 요구’… KBS는 단신 처리

22일 ‘그림강매’ 의혹으로 구속된 국세청 안원구 국장의 부인 홍혜경 씨가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청장이던 지난 2007년 12월 ‘내가 유임하려면 정권실세에게 10억을 줘야 하는데 7억은 내가 마련 할 테니 3억을 마련해 달라. 그러면 차장으로 승진시켜주겠다’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홍 씨는 이 같은 사실을 폭로하며 재판 등에서 뇌물을 전달하려던 대상 등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공개하겠다고 했다.

한편, 한 전 청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겨냥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두지휘 했으며, ‘박연차 게이트’ 수사가 본격화된 지난 3월 돌연 해외연수를 이유로 미국으로 출국한 뒤 돌아오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박연차 게이트’로부터 여권 인사들을 보호하기 위한 ‘기획 출국’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22일 MBC와 SBS는 홍 씨의 폭로 내용을 자세하게 전했다. 그러나 KBS는 관련 사실을 단신종합으로 짧게 다루는데 그쳤다.

KBS <안원구 국장 부인 “3억 요구 받았다”>(단신종합/11.22)
MBC <“3억원 요구했다”>(강명일 기자/11.22)
SBS <“3억원 요구했다”>(김지성 기자/11.22)

KBS는 단신종합 <안원구 국장 부인 “3억 요구 받았다”>에서 안 국장의 부인이 “2007년 한상률 당시 국세청장으로부터 차장으로 승진시켜 줄테니 정권실세에게 줄 돈 3억을 내라는 요구받았다고 주장했다”고 짧게 전했다.

MBC는 <“3억원 요구했다”>(강명일 기자)에서 “정권 실세에게 10억 원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7억 원은 자기가 만들 테니까 남편 보고 3억을 만들어라”, “참고 기다리면 명예회복을 시켜주겠다면서 다시 한 번 3억을 얘기”했다는 홍혜경 씨 인터뷰를 싣고 관련 내용을 전했다.

SBS는 <“3억원 요구했다”>(김지성 기자)에서 홍 씨의 인터뷰를 전한 뒤, “홍 대표는 한 전 청장이 돈을 전달하려 했던 사람이 누군지 안 국장이 법정에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또, 지난해 7월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 당시, 한 전 청장이 안 국장을 무리하게 조사팀에 투입하려 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평화를 사랑하는 최방식 기자의 길거리통신. 광장에서 쏘는 현장 보도. 그리고 가슴 따뜻한 시선과 글...
  • 도배방지 이미지

김인규 MB특보, 방송장악, 방송3사 비판없어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