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예산 절약' 매케인 동영상 시끌벅적

"선거용 아니냐"며 반신반의 하면서도 제안 반겨

온라인비 | 기사입력 2007/02/27 [21:02]

'정부예산 절약' 매케인 동영상 시끌벅적

"선거용 아니냐"며 반신반의 하면서도 제안 반겨

온라인비 | 입력 : 2007/02/27 [21:02]
(서울=OnlineBee) 전기인 기자 = 2008년 대선출마를 위한 선거 캠프 꾸리기에 가장 빠른 행보를 보였던 존 매케인(John McCain) 애리조나주 상원의원이 정부의 예산지출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동영상으로 만들어진 매케인 의원의 메시지는 현재 Yahoo! Answers에서 12,324번째 네티즌의 댓글을 기다리고 있다.
 
매케인 의원의 동영상은 “미국의 차기 대통령은 불필요한 지출을 없애고, 깨끗한 손으로 국민들에게 다가가 사회보장과 의료보험의 개선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말로 시작된다. 이어, '퇴직연금 등 미국 시민들이 누려야 할 혜택이 줄어들고 있음'을 설명한 매케인은 "상황이 악화되고 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오기 전에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예산의 낭비가 후대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했는데, “(이전의) 비경제적 지출이 초래한 지금의 결과가 놀랍지 않는가?”라는 의원의 마지막 한마디가 많은 네티즌들의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작년까지 미국 상원과 하원의원의 연봉은 165,200 달러. '의원 다수가 백만장자'라는 언론사들의 조사와 분석도 이미 여러 차례 보도된 바 있다. 또, 최근 정치인들이 과다한 여행비용을 정부예산으로 충당하는 등 국민들을 분노하게 했던 사건들도 상당수 있었다.
 
'부자' 이미지를 가진 정치인들에 대한 미국 네티즌인들의 신뢰가 바닥을 치고 있는 가운데, 매케인 의원이 ‘정부지출을 줄이고 국민을 위해 돈을 써야 한다’고 주장하자 대다수의 네티즌들은 매케인 의원의 '진정성'을 '반신반의'하면서도, 이를 크게 반기고 있다.  

특히, 의원들의 낭비와 사치를 비난하는 의견이 많았는데, 아이디 ‘nwloangroup’은 “모든 정치인들은 유권자들에게 선심을 쓰는 듯하다가 일단 의회에 들어가고 나면 국민들로부터 가져가기 시작한다”며 씁쓸해 했다. 이에
또 다른 네티즌은 “매케인도 한 명의 정치인에 지나지 않는다”며, “사회 안전망의 확충에 대해 말만할 뿐, 정부지출을 줄이려는 노력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차갑게 말했다.

동영상과 연동된 게시판들에는 정부지출을 줄이는 다양한 아이디어들도 함께 올랐다. 네티즌 ‘vollyeballchick’과 ‘ngcg@sbcglobal.net’ 등을 포함한 여러 네티즌들은 '우선 정치인들의 봉급과 퇴직연금을 줄여야 하고, 그들의 업무 성과에 따라 보수를 지급하는 시스템이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필명 ‘elliotteg’는 “각 의원이 사용할 수 있는 경비에 한도를 정하고, 이를 공개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그 밖에 눈에 띄는 제안들로는 ‘정부의 첩보예산 삭감,' ‘정치 켐페인 비용 상한제 도입' 등이 있었다. 

정부 예산의 낭비가 화두가 떠오르자 네티즌들은 올해 총 5,328억 달러로 책정된 국방 예산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라크에서 미군을 철수해, 전쟁 비용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들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 ‘sambship@sbcglobal.net’가 남긴 “역대 가장 어리석은 전쟁으로 꼽힐 이라크전을 서둘러 끝내야 한다”는 댓글에 많은 네티즌들이 박수를 보냈다. 여기에는 네티즌들의 '단골 메뉴'인 부시 대통령에 비난도 '안주'로 함께 올라왔다. 

한편, 네티즌 ‘Kevin H’는 “민주당과 공화당, 그 어느 쪽도 늘어나는 정부지출과 그에 따른 국민들의 불편을 개선할 수 없다”는 비극적인 결론을 내렸다. “세계 1위로 여겨지는 미국에서 제 3세계 국민들보다 더 어렵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수가 놀라운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고 말한 그는 “미국의 국력이 강해질수록, 미국 정부와 공직자들이 대외정책에 집중한다"고 개탄하며, 연방정부가 자국의 국민들을 위한 정책수립에 더 힘써주기를 요청했다. 


[관련링크]
1. 미국 Yahoo! Answers 존 매케인 동영상 게시판  
http://answers.yahoo.com/question/index;_ylt=Art3Xl9e58osRpn0vv3Yn3DV7BR.?qid=20070225170327AAErCsL&fr=hp&cp=3&tp=380#all-answers

2. 미국 야후! 비디오 존 매케인 동영상
http://video.yahoo.com/video/play?vid=f32b3ab857142da073b49603b521723e.1938286&vback=Profile&vdone=http%3A%2F%2Fvideo.yahoo.com%2Fvideo%2Fprofile%3Fei%3DUTF-8%26yid%3Dmccain08

<저작권자©OnlineBee. 무단전재-재배포금지.>
OnlineBee는 인터넷 상에 시시각각으로 올라오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뉴스와 네티즌 여론, 그리고 웹을 기반으로 한 트렌드에 관한 브리핑을 날카로운 분석과 함께 제공하는 온라인 내비게이터입니다. 늘 바쁘게 날갯짓하는 꿀벌과도 같이,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네티즌들에게 발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바로 OnlineBee의 사명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존 매케인 정부 예산 사회보장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