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3사, 고위공직자 흠결 애써 모른채

[방송모니터] 9월11-13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기사입력 2009/09/15 [00:05]

방송3사, 고위공직자 흠결 애써 모른채

[방송모니터] 9월11-13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입력 : 2009/09/15 [00:05]
총리·장관·대법관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이들의 도덕성이나 자질에 흠결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데도 방송3사가 이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KBS는 특히 임진강 참사와 관련해 황강댐이 방류되고 경보만 제대로 울렸어도 피해자들은 충분히 대피할 수 있었는데도 감시경보 시스템이 허술해 큰 피해를 냈다는 소식에도 모른채해 눈총을 샀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지난 14일 내놓은 '9월 11~13일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에서 국회 인사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부터 후보자들의 논문 ‘중복게재·표절’과 위장전입과 탈루 등 도덕성 논란에 이어 실정법 위반 사실이 불거지고 있지만 방송3사는 이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어 말썽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MBC와 SBS는 후보자들에게 제기된 의혹을 단순 나열하거나 ‘(후보자가)의혹을 시인했다’는 사실을 전하는 데 그쳤다. 이와 대조적으로 KBS 탐사보도팀은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논문 중복 개제 사실을 보도했다. 하지만 역시 이 방송은 정 후보자 외 다른 고위공직 후보자 의혹은 다루지 않고 있다. 
 
▲ 민언련이 지난 14일 내놓은 9월 11~13일 방송3사 저녁종합뉴스 모니터 일일브리핑 내용.     © 인터넷저널

 
이 단체는 이어 ‘임진강 참사’를 수사해온 경기 연천경찰서가 13일 시뮬레이션 결과 ‘무인자동경보시스템만 정상적으로 작동 됐다면 대피 시간이 충분했다’며 황강댐에서 방류된 물이 피해자들이 야영을 하고 있던 임진교 근처로 도착한 시간은 6시께로, 필승교 경보발령 기준 수위를 넘어선 시점(새벽 3시)에 경보가 울렸다면 피해자들이 대피할 수 있었다고 했지만 KBS가 이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민언련은 ‘북 수공설’을 주요하게 보도했던 KBS가 ‘인재’라는 경찰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은 것이 석연치 않다고 꼽았다. 이 방송은 특히 임진강 참변 희생자들의 합동 영결식 소식을 전하며 보도 말미에 '인재'와 관련한 경찰의 발표를 짧게 언급하는데 그쳤다.

다음은 민언련이 지난 14일 내놓은 '9월 11~13일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 전문.
 

 1. ‘임진강 참사’ 조사결과 …MBC·SBS 별도 꼭지로 보도, KBS 슬쩍 언급만

KBS 13일 <눈물의 영결식>(홍석우 기자)
<방류 직전 수위 상승>(정창화 기자)
MBC 13일 <사실상 ‘인재’ 수사 확대>(엄지인 기자)
<눈물의 영결식>(강나림 기자)
<“물 가득 찼다”>(이남호 기자)
SBS 13일 <“경보 울렸으면 대피 가능”>(한상우 기자)
<방류 직전 수위 상승>(유성재 기자)
<“아빠 가지마세요” 오열>(최고운 기자)

‘임진강 참사’를 수사해온 경기 연천경찰서는 13일 시뮬레이션 결과 ‘무인자동경보시스템만 정상적으로 작동 됐다면 대피 시간이 충분했다’고 밝혔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북한 황강댐에서 방류된 물이 피해자들이 야영을 하고 있던 임진교 근처로 도착한 시간은 6시께로, 필승교 경보발령 기준 수위를 넘어선 시점(새벽 3시)에 경보가 울렸다면 피해자들이 대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13일 MBC와 SBS는 뉴스 첫 꼭지로 경찰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주요하게 보도했다.

MBC <사실상 ‘인재’ 수사 확대>(엄지인 기자)는 “6명의 목숨을 앗아간 임진강 참사에 대해서 경찰이 충분히 막을 수 있던 인재였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는 앵커멘트로 시작했다. 보도에서도 경찰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자세하게 전하며 “경보기 고장이 이번 사고의 결정적 원인”이라는 경찰의 수사결과로 경보장치 고장 원인 등을 정밀 검사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BS도 <“경보 울렸으면 대피 가능”>(한상우 기자)에서 “황강댐 방류량이 초당 천여톤으로 많은 양이긴 했지만 필승교에서 사고 지점까지 거리가 21 킬로미터에 이르는 데다 비교적 강폭도 넓어 시간이 걸렸다”며 “사고의 1차적 원인은 북한의 예고 없는 댐 방류지만 경보 시스템을 관리하는 수자원 공사에도 책임이 있는 인재의 성격이 강하다”는 경찰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반면, ‘북 수공설’을 주요하게 보도했던 KBS는 ‘인재’라는 경찰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5번째 꼭지로 임진강 참변 희생자들의 합동 영결식 소식을 전하며 보도 말미에 짧게 언급하는데 그쳤다.

<눈물의 영결식>(홍석우 기자)은 영결식 내용을 중심으로 보도한 뒤, “한편 경찰은 자동경보시스템만 제대로 작동했더라면 희생자들이 대피할 시간이 충분했을 것으로 보고 경보기와 경보기에 강 상태를 전달하는 기계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국과수에 정밀 감식을 의뢰했다”고 경찰 시뮬레이션 결과를 언급하는데 그쳤다.

2. 잇따르는 고위 공직 후보자 도덕성·자질 의혹… 방송3사 ‘부실’ 보도

KBS 12일 <위장 전입 시인>(김병용 기자)
13일 <내일 인사 청문회>(단신)
<투고 논문 규정 위반>(단신)
MBC 12일 <위장 전입 사과>(단신)
13일 <청문회 정국..긴장>(이세옥 기자)
SBS 11일 <부당소득공제 확인>(단신)
13일 <‘철저 검증’ 예고>(허윤석 기자)
 
14일 민일영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정운찬 총리 후보와 신임 각료 후보자 등 고위 공직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시작된다. 청문회 전부터 후보자들의 논문 ‘중복게재·표절’ 논란, 위장전입, 탈루 등 도덕성 논란·실정법 위반 사실이 터져나오고 있다. 그러나 방송3사의 관련 보도는 전반적으로 ‘부실’했다. 그나마 KBS 탐사보도팀이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논문 중복 게재 의혹을 제기했다.

KBS 탐사보도팀은 지난 8일부터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논문 중복 개제 사실을 보도했다. 8일 <“한글·영문판 달라”>(정수영 기자)에서는 2000년 경제학연구에 발표한 논문과 2001년 봄 영문 학술지인 한국경제저널에 발표한 논문과 똑같다며 “서울대학교는 정 후보자가 총장이던 지난 2006년 논문 이중게재를 연구부적절행위로 규정했다”고 지적했다.

10일 <2건 더 확인>(박중석 기자)에서도 한 논문을 2002년 국제학술대회 등 세 곳에 발표했으며, 2002년 외국전문학술지에 낸 논문 역시 2001년 국내 학술지에 발표한 영문논문과 내용이 대부분 똑같다며 “현재 학계에서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학술지간 논문 이중게재 건수는 정 후보자의 경우 3건으로 늘었다”고 보도했다. 13일 단신 <투고 논문 규정 위반>에서는 “정운찬 총리 후보자가 지난 2000년 11월 한국 금융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은 이중게재를 금지한 편집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한편, KBS는 정운찬 후보자에게 제기된 논문 중복개제 의혹을 제외한 다른 후보자들의 의혹은 제대로 다루지 않고 있다. 주민등록법 위반을 시인한 이귀남 법무장관 후보와 민일영 대법관 후보자의 경우 이들이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시인했다’는 사실을 전하는 데 그쳤다.

12일 <위장 전입 시인>(김병용 기자)에서 KBS는 이귀남 법무장관 후보가 장남의 고등학교 입학을 위해 지난 97년 부인과 장남만 위장전입 한 사실을 시인했다고 전했다. 또 민일영 대법관 후보자도 “부인인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20여년전 아파트를 분양받으면서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13일에는 단신 <내일 인사청문회>을 통해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의 논문 중복 게재와 위장 전입 의혹 등을 따지겠다”는 야당의 입장과 “인사청문회가 능력 검증의 장이 돼야 한다며 아니면 말고식의 폭로전은 안된다”는 여당의 입장을 나열했다.

MBC와 SBS도 후보자들에게 제기된 의혹을 단순 나열하거나 ‘(후보자가)의혹을 시인했다’는 사실을 전하는 데 그쳤다.

MBC는 12일 단신 <위장전입 사과>에서 이귀남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위장전입 시인 사실을 짧게 전했다.

13일 <청문회 정국..긴장>(이세옥 기자)에서는 여야의 청문회 준비 상황과 함께 후보자들에게 제기된 의혹을 전했다. 보도는 “최경환 지경부 장관 후보자와 주호영 특임장관 후보자는 각각 40억과 20억이 넘는 재산형성과정과 세금 문제가 쟁점이 될 것”, “위장 전입 의혹이 불거지자 처가 사정 때문이었다고 해명했던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자녀 교육 때문에 위장 전입을 했다는 이귀남 법무장관 후보자도 도덕성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하는 데 그쳤다.

SBS는 11일 <부당소득공제 확인>(단신)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가 “연간 수천만 원의 소득이 있는 배우자에 대해 소득공제를 부당하게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탈루 의혹을 짧게 전했다.

13일 <‘철저 검증’ 예고>(허윤석 기자)에서도 후보자들을 둘러싼 의혹을 열거하는 데 머물렀다. 보도는 “정운찬 총리 후보자로 논문 중복게재 의혹과 병역 면제 경위 등이 쟁점”, “여기에 지난 2007년 대학측의 승인 없이 인터넷 서적판매회사의 고문을 맡아 국가공무원법을 어겼다는 의혹도 추가됐다”고 전했다. 이어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장인의 국회의원 선거를 돕기 위해 지난 84년과 87년 두차례 장인의 지역구로 위장 전입한 의혹”, “주호영 특임 장관 후보자는 학생인 두 아들 명의로 5천여 만원의 예금을 신고해 편법 증여 논란에 휩싸였다”는 등 의혹을 단순 전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황강댐, 고위공직자 흠결, 논문중복게재, 위장전입, 주민등록, 인사청문회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