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독립운동 호머 헐버트 박사, 반크 美한국학교 교장·교사에 홍보

박기태 단장,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주최 학술대회

이영일 | 기사입력 2023/07/27 [10:50]

한국 독립운동 호머 헐버트 박사, 반크 美한국학교 교장·교사에 홍보

박기태 단장,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주최 학술대회

이영일 | 입력 : 2023/07/27 [10:50]

▲ 박기태 반크 단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에어포트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열린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주최 ‘2023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우리가 바로 한류홍보대사’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 반크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미국 전역의 한국학교 교장, 교사를 대상으로 외국인 독립운동가 호머 헐버트박사(Homer B. Hulbert, 1863~1949)의 업적을 알리는 작업에 착수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722(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에어포트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가 주최한 '2023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 참석해 우리가 바로 한류홍보대사라는 주제로 헐버드 박사에 대한 강의로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1981년 창립된 NAKS는 산하에 14개의 지역협의회를 두고 있으며 교사 8천여명이 8만여명의 학생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 등을 가르치고 있는 조직이다.

 

▲ 반크가 제안한 헐버트 박사 알리기 캠페인이 미주 한인학교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 반크


미국에 체류중인 박기태 단장은 기자와의 SNS 메신저를 통해 미국 전역에서 한글학교 교사와 한인 청소년들이 대일항쟁기 우리 역사와 문화를 미국에 알린 헐버트 박사를 명예 한국홍보대사로 위촉하고, 헐버트 박사의 동상을 한미 동맹 70주년을 기점으로 그의 고향인 미국에 세우는 운동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면 한미 우호관계를 더욱 발젼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반크는 현재 미국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통해 미국 젊은이들에게 100년전 미국 청년으로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미국에 알리는데 자신의 삶을 바친 헐버트 박사를 알려나간다는 계획이다.

 

▲ 호머 헐버트 박사의 동상을 미국에 세우는 글로벌 캠페인을 위해 제작된 디지털 포스터.  © 반크



반크측에 따르면 1천여명의 한인 청소년이 재학중인 미국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김영숙 교장은 "앞으로 반크에서 받은 다양한 한국소개 자료를 통해 미주 한인청소년들에게 호머 헐버트 박사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릴 것"이라 말했다.

 

연민수 교감도 박기태 단장의 특강을 듣고 호머 헐버트 박사에 대해 크게 감동받았으며, 앞으로 수업시간에 한인 청소년들에게 소개할 것이라고 말하는 등 반크가 제안한 헐버트 박사 알리기 캠페인이 미주 한인학교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반크는 헐버트 박사 동상을 미국에 세우자는 디지털 포스터를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해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이 포스터에는 헐버트 박사 동상과 함께 ‘2023년 한국과 미국 동맹 70주년, 호머 헐버트 박사 탄생 160주년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호머 헐버트 동상을 미국에 세웁시다라는 글이 담겨 있다.

 

아울러 국제 청원 사이트 '브리지 아시아(www.bridgeasia.net)'에도 우리 정부와 헐버트 박사의 고향인 미국 버몬트주 주지사,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동상을 세워 달라는 청원을 게시한 바 있다.

 

경희대NGO대학원에서 NGO정책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은 후 한겨레전문필진, 동아일보e포터, 중앙일보 사이버칼럼니스트, 한국일보 디지털특파원,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참여정부 시절 서울북부지방법원 국선변호감독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삼청교육피해자보상심의위원등 다양한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2015년 사회비평칼럼집 "NGO시선"과 2019년 "일본의 학교는 어떻게 지역과 협력할까"를 출간했고 오마이뉴스 등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평론가로 글을 써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헐버트 박사 한국 독립운동 반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