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대받던 대마, 선진국서 다시 부활하고 있다

BETTER HEALITH | 기사입력 2018/09/25 [09:28]

천대받던 대마, 선진국서 다시 부활하고 있다

BETTER HEALITH | 입력 : 2018/09/25 [09:28]

고대부터 천식과 두통 등의 치료 약물로 재배

미국에서 1937년까지 치료제로서 광범위 사용

한국 1976대마관리법 제정엄격하게 금지

 

서유럽은 개인적 사용을 합법화관대한 정책

네덜란드 ‘1976년 마약법 개정대마사용 줄어

합법화로 인해 줄어드는 처벌비용 현저히 급감

 

포도주 애호가 위스키 보드카에 탐닉하지 않듯

다른 마약류에 손댄다는 관문효과 설득력 잃어

대마초 흡연율 중독성논란 담배보다 훨씬낮아

 

 

대마의 원료가 되는 대마(大麻)는 삼(hemp)라고도 하며 재배 역사가 오래된 식물이다   

 

 

어디서든 적응력이 뛰어난 강인한 품종

 

대마의 원료가 되는 대마(大麻)는 삼(hemp)라고도 하며 재배 역사가 오래된 식물이다. 기원전 2000년 무렵에 중앙아시아에서 재배되었으며, 중국·유럽에 전파된 것은 기원전 1500년 무렵이다. 대마는 18세기까지 유럽 각국에서 중요한 섬유작물로 재배하였다.

 

오늘날 인간이 거주하는 곳이면 어느 곳이나 어느 기후대나 막론하고 광범위하게 확산된 것이다. 대마초가 이렇게 세계의 전제 지역으로 퍼질 수 있었던 것은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력이 뛰어나 잘 자라는 강인한 품종이란 특징 때문이다.

 

열대 지방과 온대 지방에서 섬유 식물로 널리 재배하고 있는 대마의 학명은 칸나비스 사티바 엘(Cannabis Sativa L)’로 보통 으로 불린다. 높이는 온대 지방에서 3m에 달하고, 열대 지방에서는 6m까지 자라는 대마는 꽃이 피면, 꽃밥이 가운데에서 세로로 갈라져 많은 수의 화분을 날려 보내는 풍매화이다.

 

대마 성분은 100유기분해 돼 친환경성이 뛰어나고 항균성, 항염성 등의 효능이 내재되어 대마의 효용적 가치는 의약품, , , 식품, 섬유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대마의 줄기 부분을 이용한 섬유가 삼베이며, 로프·그물·모기장·천막 등의 원료로 쓰이고, 열매는 향신료의 원료나 한방약제로, 조미료용이나 기름을 짜는 데 쓰인다.

 

▲  대마의 줄기 부분을 이용한 섬유가 삼베이며, 로프·그물·모기장·천막 등의 원료로 쓰이고, 열매는 향신료의 원료나 한방약제로, 조미료용이나 기름을 짜는 데 쓰인다.

 

대마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고대부터 천식, 두통 등의 치료 약물로 재배되어 왔다. 동의보감에서는 당뇨, 신경통, 풍습마비, 무좀, 생리통, 기혈보강 등 삼씨의 우수성을 기록, 처방하고 오랫동안한약으로 애용해 왔다. 한방에서는 껍질을 벗긴 씨앗은 마자인(麻子仁)이라는 이름의 한약재로 사용되는 데, 변비와 머리카락이 나지 않을 때 효과가 있다.

 

현재에는 대마를 마약성분이 있다는 부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수의(壽衣) 등으로 한정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대마관리법(1976.4.7. 법률 제2895)으로 재배 및 취급을 규제하고 있으며, 허가 없이 재배하지 못한다.

 

꽃과 잎 부분은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etrahydrocannabinol, 이하 THC)을 주성분으로 하는 마취 물질이 들어 있어 흡연용, 즉 대마초로 분류되기 때문에 식약처에서 수확과정을 철저히 관리한다. 씨앗 역시 껍질에 THC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긴 알맹이만 유통 가능하다.

 

▲  꽃과 잎 부분은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etrahydrocannabinol, 이하 THC)을 주성분으로 하는 마취 물질이 들어 있어 흡연용, 즉 대마초로 분류되기 때문에 식약처에서 수확과정을 철저히 관리한다.  

 

마리화나도 대마에서 추출한 THC로 제조된다. 다 자란 암그루 꽃 이삭과 줄기 윗부분의 잎에서 분리한 호박색의 수지(樹脂)를 가루로 만든 것이 해쉬쉬(hashish)이다. 대마로부터 채취된 대마수지를 건조시키고 압착시켜 여러 가지 형태로 제조한 것이 THC의 농도가 짙은 해쉬쉬인데, 갈색, 연갈색, 암갈색, 흑색 등의 덩어리이며 415%THC를 함유하고 있어 대마보다 8배 내지 10배가량 작용이 강하다. 보통 1kg의 해쉬쉬를 제조하기 위해 약 30kg의 대마 처리를 요한다.

 

해쉬쉬 오일(Hashishi oil)도 액체 대마이나 증류공정 등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 고도로 농축되어 수출되기 때문에 THC 함량이 2277% 정도로 대단히 높은 편이다.

 

 

약리 작용 탁월! 고대부터 널리 애용

 

여러 역사적 고증은 캐너비스는 오래전부터 그 경제적 효용성과 탁월한 약리적 작용 때문에 많은 대륙의 인류로부터 애용(愛用)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BC 550년에 페르시아의 예언자 조로아스터(Zoroaster)가 기술한 조로아스터교문헌에서는 의약용 식물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대마는 넘버원의 으뜸 식물이다. BC 430년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투스(Herodotus)는 로마에서 대마를 의약용으로 폭넓게 사용함을 언급한다. AD 800년 이슬람 예언자 모하메드는(Mohammed)는 알코올은 금지하는 대신 대마 사용은 허용했다.

 

1533년에 영국 국왕 헨리 8세는 해군의 항해에 중요한 밧줄의 생산에 대마를 이용하면서 농민들에게 일정 농토에 의무적으로 대마를 재배하도록 강제한다. 1564년에 스페인 필립 국왕 은 라틴아메리카 신대륙 식민지에 대마초의 재배를 명령한다. 1840년에 미국과 영국에서 대마초를 이용한 의약품 판매를 허용하고, 1890년에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진통제로 대마초를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발견된다.

 

캐너비스는 1850년부터 1937년까지는 미국 전역에서 치료제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1942년판 미국 약전에도 캐너비스는 공인의약품으로 수록되어 있다. 영국 약전에는 오늘날에도 캐너비스가 약품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20세기 초반부터는 전세가 현조하게 역전된다. 미국에서는 1915년 캘리포니아, 1919년 텍사스, 1924년 루이지애나, 1927년 뉴욕 주에서 대마초의 비의학적 사용을 금지했다. 드디어 1937년 미국 연방정부는 대마를 불법화 한다.

 

우리가 대마라는 것은 캐너비스(Cannabis)를 말한다. 최근까지 공인된 것은 세 가지 종류로 캐너비스 멕시카나(Cannabis mexicana)와 캐너비스 아메리카나(Cannabis. americana)와 캐너비스 인디고(Cannabis indigo) 등이다. 또는 3종류에 캐너비스 루더랠리스(Cannabis ruderalis)까지 확대하여 분류한다  

 

흔히 우리가 대마라는 것은 캐너비스(Cannabis)를 말한다. <span style="fon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