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재난 재발방지 원인조사기관협 결성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9/21 [10:42]

유사재난 재발방지 원인조사기관협 결성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8/09/21 [10:42]

행정안전부921유사 재난·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해 각급 재난원인 조사기관과 함께국가재난원인 조사기관 협의회출범회의를 개최한다.


그동안은 각종 재난발생 시 소관 기관별로 자체 재난원인조사단운영하여 대형화·복잡화 되는 재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규명 및 효과적인 개선방안 마련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재난안전을 총괄하는 행안부를 중심으로 개별법령에 따라 운영되는 23개 재난원인 조사기관과의 실무회의를 개최(‘18. 8.31.)하고국가재난 원인조사기관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협의하였다.

국가재난 원인조사기관 협의회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위원장으로, 기관별 재난 원인조사를 총괄하는 국장급 공무원(산하기관은 본부장급)위원으로 구성하고, 재난원인 조사 결과·기법 공유, 전문 인력 확보 및 양성(교육훈련, 세미나 개최 등)등 재난 원인조사 관련 현안사항을 협의·조정할 계획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중점적으로 논의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행안부에서 마련한 재난 원인조사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공유 재난 원인조사 정보관리시스템 구성·운영 관련 의견수렴 재난 원인조사기관 전문인력 확보 및 양성 방안 재난 원인조사기관 간 교류·협력 활성화등이다.


앞으로 협의회에서는 재난 원인조사 관련 다양한 현안에 대한 협의를 통해 재난 원인조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조사 결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번 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재난 원인조사 전문기관 간에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유사 재난 재발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재난 재발방지 원인조사협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