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때리기'로 촛불끄기 어림없다

언론연대·민언련 규탄성명, "MB정부·조중동의 치졸한 꼼수"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08/06/30 [10:57]

'PD수첩 때리기'로 촛불끄기 어림없다

언론연대·민언련 규탄성명, "MB정부·조중동의 치졸한 꼼수"

인터넷저널 | 입력 : 2008/06/30 [10:57]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를 노골화하며 'PD수첩 때리기'를 시작하자, 언론단체들이 '여론 호도' 술수를 동원한 '촛불 끄기'라며 언론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6일 내놓은 성명에서 지난 5월부터 '광우병 괴담'을 유포시키며 촛불잡기에 혈안이 된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이 일부 '오역'을 빌미로 'PD수첩'을 희생양 삼아 '촛불끄기' 꼼수를 두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언련은 이어 4월 말 방영된 'PD수첩'은 검역 주권을 포기하고 미국산 쇠고기의 전면 수입을 허락한 이명박 정권의 굴욕적이고 졸속적인 쇠고기협상의 문제점을 잘 짚은 프로그램이라며, 이런 방송프로그램을 검찰을 동원해 수사하는 건 '제 발등 찍기'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단체는 조중동과 이명박 정권이 < PD수첩>에 대한 전방위 공격에 나선 이유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고시’ 관보 게재를 강행하면서 촛불시위의 정당성을 흔들어 ‘광우병 정국’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것 아니냐며 이 정권이 과연 제 정신인지 의문이 든다고 언급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같은 날 성명을 내어 지금 청와대, 한나라당, 검찰, 방송통신심의위, 그리고 조중동이 한 목소리로 'PD수첩' 때리기를 하고 있지만 본질을 덮으려는 치졸한 언론왜곡 술수라며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이어 'PD수첩'이 “다우너 소는 곧 광우병 소라고 지칭한 적이 없으며, 다만 다우너 소가 광우병 소일 수도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방송에서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도 조중동은 자신들도 과거 그리 보도한 것을 가지고 모순된 보도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따라서 허구논리로 여론을 왜곡하고 선동하고 있는 것은 'PD수첩'이 아니라 바로 정부 여당과 조중동이라며 'PD수첩’ 흠집내기로 본질을 덮으려는 이들의 치졸한 정략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고 국민과 함께 'PD수첩' 지키기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전문] 이명박 정부와 조중동의 ‘< PD수첩> 죽이기’에 대한 논평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이 < PD수첩>을 희생양으로 삼아 ‘촛불 끄기’에 나섰다.


지난 5월 초부터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은 방송과 인터넷이 ‘광우병 괴담’을 유포시켜 촛불시위가 확산됐다는 주장을 ‘고장난 레코드’처럼 반복해 왔다.
 
이 같은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의 행태는 26일 절정에 이르렀다. 이들은 ‘오역’을 빌미로 ‘< PD수첩> 죽이기’에 나섰는데 사안의 본질을 왜곡해 ‘촛불민심’을 호도하겠다는 ‘꼼수’를 보면 여전히 정신을 못차린게 틀림없다.
 
지난 4월 29일 방송된 < PD수첩> ‘광우병편’은 검역 주권을 포기하고 미국산 쇠고기의 전면 수입을 허락한 이명박 정권의 굴욕적이고 졸속적인 쇠고기 협상의 문제점을 잘 짚었다.
 
이러한 < PD수첩>에 대해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은 방송 직후부터 지금까지 ‘광우병 괴담’ 운운하며 문제제기의 핵심을 호도하고 폄하하는 ‘여론조작’에 몰두했다. 이렇게 두 달 동안 ‘고장난 레코드’처럼 < PD수첩>을 공격한 조중동은 26일 또 다시 < PD수첩>이 의도적으로 ‘오역’을 했다는 식의 보도로 지면을 도배했다.
 
<조선일보>는 1면, 3면, 사설 등을 통해 “< PD수첩>이 의도적으로 광우병 과장?왜곡 보도를 했다”, “< PD수첩>은 자신의 의도적인 왜곡 보도의 책임을 공동 번역자 J씨에게 떠넘기며 책임을 회피했다”고 비난했다.
 
<중앙일보>도 1면, 3면, 4면, 사설 등을 통해 <조선일보>와 대동소이한 보도 행태를 보였다.<중앙일보>는 특히 사설에서 “PD수첩은 의도적인 왜곡과 과장으로 광우병 위험을 부풀려 국민을 공황에 빠뜨리고 나라를 혼란으로 몰고갔다”면서 “MBC가 회사 차원에서 제작진을 징계하고 국민 앞에 사과방송을 하는 것만이 해결책”이라는 주문까지 내놓았다.
<동아일보>도 1면, 3면, 사설 등을 통해 < PD수첩> 매도에 나섰다.
 
이러한 조중동과 입이라도 맞춘 듯 26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긴급 관계장관 대책회의에서도 “MBC PD수첩의 광우병 관련 편파왜곡 보도에 대해 논의”하고 “공영방송이 의도적인 편파왜곡을 해 국민을 혼란시켰다면 심각한 문제”라는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26일 오후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 PD수첩>을 일벌백계하라”는 입장을 발표했고, 검찰은 재빠르게 검사 5명으로 구성된 < PD수첩> 수사 전담팀을 구성했다.
 
공영방송 시사프로그램에 대해 정권 차원의 ‘대책’이 논의되고, 혐의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검찰까지 나서 수사를 한다고 하니 이 정권 사람들이 과연 제 정신인지 의문이 든다.
독재정권 뺨치는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의 < PD수첩> 죽이기’는 우리가 볼 때 ‘제 발등 찍기’다. < PD수첩>을 희생양으로 삼아 ‘광우병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얄팍한 저의가 뻔히 보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의 생각처럼 어리석지 않다. 설령 < PD수첩>이 ‘오역’을 한 잘못이 있다 해도 쇠고기 협상 직후 우리가 먹게 될 미국 소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식탁에 오르고, 어떤 위험이 있는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린 노력은 결코 폄훼될 수 없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 PD수첩>이 ‘휴메인 소사이어티’ 동영상에 나온 ‘주저 앉은 소’를 ‘광우병 의심소’로, 20대 미국 여성 고(故) 아레사 빈슨을 ‘인간광우병 사망자’로 보도한 것도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이 주장하는 것처럼 섣불리 ‘의도적인 사실 왜곡’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주저 앉은 소’가 100% ‘광우병소’라는 확실성은 없더라도, ‘광우병소’의 대표적 증세가 주저앉는 것이라는 점에서 ‘주저 앉은 소’가 ‘광우병소’일 개연성은 충분히 존재한다.
 
더구나 조중동도 올해 2월 ‘휴메인 소사이어티’ 동영상과 6만 4천톤의 미 쇠고기 리콜 사태를 보도하면서 “미 농무부는 다우너 소의 경우 대·소변 속에서 버둥거리면서 면역체계가 약해지기 때문에 식중독균이나 광우병 등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조선> 2008.2.19)는 등 영상에 나오는 ‘주저 앉은 소’가 ‘광우병소’일 개연성이 있다는 점을 보도하지 않았는가.
 
< PD수첩>이 아레사 빈슨을 ‘인간광우병’(vCJD)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한 것 또한 의도적인 오역이라고 볼 수 없다. 이에 관해서는 공동번역자 J씨 역시 < PD수첩>이 의도적으로 오역하지 않았음을 < PD수첩> 시청자 게시판을 통해 밝히기도 했다.
 
조중동과 이명박 정권이 하필 26일 < PD수첩>에 대한 전방위 공격에 나선 이유는 뻔하다. 26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고시’ 관보 게재를 강행하면서 촛불시위의 정당성을 뿌리부터 흔들어 ‘광우병 정국’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저의 아닌가. < PD수첩>이 ‘광우병 촛불집회’의 촉매 역할을 했다고 보고 < PD수첩>만 ‘거짓말 방송’으로 만들면 촛불을 끌 수 있다고 오판했을 것이다.
 
그러나 < PD수첩>이 광우병 위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환기시켰다고 할 수는 있어도 시민들이 < PD수첩> 하나만 보고 두 달 가까이 촛불시위를 이어갔다고 보는 것은 단세포적인 발상이다.
 
더 이상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은 시민을 깔보지 말라. ‘오역’을 했다는 이유로 공영방송 프로그램을 검찰까지 동원해 수사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 이명박 정권이 < PD수첩>을 탄압하면 할수록 < PD수첩>을 ‘국민방송’으로 만들어 줄 뿐이다.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의 기대와 달리 26일 시민들의 저항은 더욱 거세졌다. 공영방송과 인터넷, 국민을 상대로 ‘전쟁불사’를 선언한 데 따른 당연한 결과다. 이명박 정권이 계속 조중동과 한 몸이 되어 국민을 기만하고 언론을 탄압하는 데만 몰두한다면 ‘촛불정국’에서 한발짝도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다.
 
국민이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아직도 보지 못하는 이명박 정권의 미래가 암담하다.
 
2008년 6월 27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

 

 
 
[전문] 이명박 정부와 보수언론, 허구논리의 'PD수첩’ 때리기를 규탄한다

이명박 정부의 오만하고 치졸한 언론관이 또 드러났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 대한 관보 게재가 강행된 오늘(26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은 긴급 관계장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제 어려운 경제를 살리는 데 온 국민이 힘을 모아갈 때"라며 고시 강행을 “쇠고기 문제의 마무리”로 착각했다. 이에 더해 오늘 회의에서는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높았다고 한다. 대통령과 장관들이 정부정책에 비판적인 보도를 한 특정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책까지 논의하는 게 이 정부의 언론 인식 수준이다.

회의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MBC 'PD수첩'을 질타했다고 한다. 이동관 대변인은 "관계장관 회의 중에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참석자들 가운데 “공영방송이 의도적 편파·왜곡 방송을 해서 국민을 혼란시켰다면 심각한 문제”라는 우려 표명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미 정운천 농수산식품부장관이 MBC를 고발조치한 상황에서 대통령과 장관들이 거들고 나서 수사를 압박하고 입김을 불어넣겠다는 심산이다.

한편 오늘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홍준표 원내대표는 'PD수첩'에 대해 “고의로” 왜곡보도를 했다며 “지금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속히 명명백백한 진실을 밝히고 일벌백계로 처리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홍보기획본부장은 “방송의 본분을 망각하고 명백한 허위 왜곡보도로 국민을 우롱한 MBC <PD수첩> 제작진에게는 그에 상응한 응분의 책임이 따라야 하며, MBC의 공식 사과 그리고 확실한 재발방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중동 등 보수신문들도 일제히 'PD수첩'에 맹공을 퍼붓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와 정부 여당 그리고 검찰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조중동까지 가세해 'PD수첩' 때리기에 나선 것이다.

'PD수첩'은 24일 ‘PD수첩 오보논란의 진실’을 방송했고 오늘 오전에는 “다우너 소는 곧 광우병 소라고 지칭한 적이 없으며, 다만 다우너 소가 광우병 소일 수도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방송에서 분명히 밝힌 바 있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또 'PD수첩'이 다우너 소를 광우병과 무리하게 연결시켜 왜곡했다고 주장한 조중동 역시 과거에 다우너 소와 광우병을 연결해 보도한 사실을 밝히며 조중동의 모순을 지적했다. 허구논리로 여론을 왜곡하고 선동하고 있는 것은 'PD수첩'이 아니라 바로 정부 여당과 조중동이다. 우리는 'PD수첩’ 흠집내기로 본질을 덮으려는 이들의 치졸한 정략을 강력히 규탄한다. 그리고 왜곡과 진실을 가릴 줄 아는 국민과 함께 'PD수첩' 지키기에 나설 것이다.

2008년 6월 26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약칭 : 언론연대) 
 


 
 
 
 
 
  • 도배방지 이미지

PD수첩 때리기, 촛불끄기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