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교육감에 완장부대? 조중동 생트집

[신문모니터] 민언련 7월 12일 주요일간지 뉴스보도 브리핑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10/07/13 [00:45]

좌파교육감에 완장부대? 조중동 생트집

[신문모니터] 민언련 7월 12일 주요일간지 뉴스보도 브리핑

인터넷저널 | 입력 : 2010/07/13 [00:45]
일제고사를 앞두고 강원·경기·전북 도교육청이 일선 학교의 시험대비 파행수업 단속에 나서고, 전교조가 관련 실태조사를 벌이자, 조중동이 "좌파 교육감"과 "완장부대"라며 시대착오적 보수정책 편들기를 벌여 눈총을 사고 있다.
 
조중동은 3개 도 교육감이 일제고사 반대 등 진보정책을 내걸고 당선된 사실을 잊기라도 한양 교육자치를 부정하는 듯 교과부에 강력한 조치를 촉구하는 한편, "일제고사 거부 세계적 웃음거리"라고 얼토당토않은 이야기까지 동원했다.
 
이들 보수정권 나팔수 언론은 이어 전교조 전북지부가 일선 학교들에 보낸 일제고사 관련 실태조사 공문 수신자에 교장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전교조가 학교장을 마치 하급기관 부리는 것처럼 공문을 보냈다"며 "좌파교육감의 완장부대"라고 조롱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일제고사를 앞두고 일부 교육청과 학교가 점수를 높이기 위해 파행 교육을 일삼고 있으며, 일부 교육청은 예상문제를 뽑아 학교에 나눠줬고, 일부 학교에선 쉬는 토요일(놀토)에 학생들을 등교시키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 경기·강원·전북 도교육청이 일제고사를 대비해 일선학교들이 파행수업을 하는 걸 단속하겠다고 하자 보수정권 나팔수언론인 조중동이'좌파 교육감' 운운하며 교육자치를 파괴하는 생트집 잡기에 나서 눈총을 사고 있다.     © 인터넷저널


이들은 또 일제고사를 앞두고 일선 학교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한 파행수업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진보적 교육감이 당선된 전북·경기도교육청 등은 일제고사에서 학생·학부모의 선택권 보장과 파행수업 단속 등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다음은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2일 내놓은 '7월 12일 주요일간지 일일 모니터 브리핑' 전문.
 

 1. <동아> ‘전교조 공문’ 트집잡기, “좌파 교육감 완장부대냐”
<조선> “일제고사 거부, 세계적 웃음거리”
<중앙> 진보 교육감 ‘일제고사 선택’ 지침, “법 테두리 벗어났다”

13·14일로 예정된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를 앞두고 강원·경기·전북도교육청이 일선 학교의 파행수업 단속에 나서자 조중동이 일제고사 반대 목소리를 ‘충돌’, ‘혼란’으로 몰며 교과부의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12일 동아일보는 전교조 전북지부가 일선 학교들에 보낸 일제고사 관련 실태조사 공문에 학교장을 기입한 것을 두고 ‘전교조가 학교장에게 마치 하급기간을 부리는 것처럼 공문을 보냈다’고 맹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일제고사를 성격이 다른 OECD가입국들의 국제학력평가(PISA)와 비교하며, 일제 고사 반대 목소리를 ‘세계적 추세에 뒤떨어지는 것’으로 몰았다.

중앙일보는 전북·강원 교육감이 일제고사를 학생·학부모에게 선택하도록 하자 ‘법 테두리를 벗어난 것’, ‘공교육 정상화라고 하는 교육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몰았다.

<서울전교조 ‘학업평가 반대대회’ 취소 왜…>(동아, 12면)
<교장위에 전교조>(동아, 12면)
<전교조가 교장선생님한테 보고받겠다는 세상>(동아, 사설)

동아일보는 12면 <교장위에 전교조>에서 전교조 전북지부의 일제고사 관련 실태조사 공문 수신란에 ‘학교장’이 적혀있었다면서 “전교조가 일선 학교장에게 마치 하급 기간을 부리는 것처럼 보낸 공문에 황당하다”, “전교조가 진보 교육감을 등에 업고 위세를 부리려는 것 아니냐”는 한 중학교 교장의 주장을 다뤘다.

이어 “관행상 수신처를 학교장으로 적었을 뿐 실제는 전교조 분회장과 조합원들에게 보낸 협조공문인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고 주장한 전교조 전북지부 관계자의 주장을 짧게 덧붙였다.

사설에서는 전교조 전북지부의 실태조사 공문 발송에 대해 “전교조가 마치 좌파 교육감의 완장 부대처럼 행세하는 교육현장이 크게 염려스럽다”, “교사들의 노동단체가 교장들의 상전일 수는 없다”며 맹비난했다.

그러나 공문 발송 관행상 수신란에 단체 또는 기관장을 기입하는 것은 상식적인 일이다.

한편 사설은 교과부가 ‘학업성취도평가의 홍보·학생지도를 충실히 하라’는 공문을 보내자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교과부 공문을 취소하니 업무에 혼선이 없도록 하라’는 공문을 보냈다며 “교과부는 정부 방침에 따르지 않는 교육감에 대해 엄포만 놓아서는 안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촉구했다.

나아가 “앞으로 교원평가 거부, 전면 무상급식 관철 등 정부의 교육정책과 엇나가는 일에 좌파 교육감이 앞장서고 전교조가 감독자처럼 나서면서 교육현장을 혼란시키는 행태가 만연할 수 있다”며 “교과부는 지방교육청의 관장 분야와 권한을 명확히 알려줘야 한다”고 거듭 이들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주장했다.

<시행 하루 전까지 시끄러운 학력평가 논란>(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일제고사를 두고 “교육감이 바뀌었다고 평가를 하루 앞둔 날까지 하느니 마느니를 놓고 서로 옳다고 싸우는 꼴이 아이들 보기 낯부끄러울 지경”이라며 “전교조와 일부 친 전교조 교육감들은 학업성취도 평가가 학생들 사이의 비(非)교육적 경쟁을 조장한다고 주장하지만 학업성취도 평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취약 학교를 가려내 예산과 인원을 더 지원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OECD 가입국을 중심으로 세계 60개국이 3~4년에 한 번씩 언어·수학·과학 과목의 PISA라는 국제학력평가를 시행한다”며 “어느 나라 교육계에서 PISA는 학생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국가 간 서열을 매기는 시험이니 거부하자는 말이 나온다면 세계적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PISA는 우리나라와 같이 학생들이 얼마나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학생들이 지식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사설은 “학력평가를 하루 앞둔 날까지 어느 선생님은 ‘시험을 보라’고 하고, 다른 선생님은 ‘시험 보지 말라’고 하면서 어린 학생들 마음에 혼란과 상처를 주고 있다”면서 “애들만도 못한 어른들”이라고 비아냥대기도 했다.

<교육계 충돌과 혼란, 대토론으로 풀어보자>(중앙, 사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대한민국 교육이 갈등과 혼란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고 있다”면서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교육 충돌과 혼란이 한국 교육을 퇴보시키는 ‘교육재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부와 교육감, 나아가 교육계 전체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제고사에 대해 “학력 부진 학생과 학교를 파악해 집중 지원하고 수업방법 개선 등 교육정책을 세우는 데 필요하다”며 “이런 평가를 ‘학생·학교 줄세우기’라는 등의 이유로 거부하는 게 타당한 것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사설은 “정부부터 보완이 필요한 정책은 교육감들과 협의해 고쳐나간다는 유연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면서도 “이념적 성향이나 교육철학의 실현도 법 테두리를 벗어나거나 공교육 정상화라고 하는 교육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쪽으로 가서는 곤란하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진보 교육감’의 정책을 ‘법 테두리를 벗어나는 것’, ‘교육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몰았다.

반면, 한겨레·경향신문은 일제고사를 대비한 학교들의 학사 파행운영을 자세히 보도했다.

<일제고사 뭐기에… 초등생도 ‘야자’>(한겨레, 1면)
<일제고사 파행수업 도 넘었다>(한겨레, 9면)
<강원·전북, 일제고사 대신 체험학습 허용>(한겨레, 9면)

한겨레신문은 1면에서 일제고사에 대비해 충남 보령시의 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전체가 교실에서 밤 9시까지 보충수업을 받고 있는 사진을 실었다.

9면 <일제고사 파행수업 도 넘었다>에서는 “일제고사를 앞두고 일부 교육청과 학교에서 단기간에 점수를 높이기 위해 파행 교육을 일삼고 있다”면서 일부 교육청은 예상문제를 뽑아 각 학교에 나눠줬고, 일부 학교에선 쉬는 토요일(놀토)에 학생들을 등교하도록 한 경우도 있었다며 사례들을 소개했다.
같은 면 다른 기사에서는 ‘강원과 전북 지역 학생들은 일제고사 시험을 보는 대신 체험학습을 해도 결석 처리가 되지 않을 전망’이라고 전했다.

<전북·경기교육청 “일제고사 위한 파행수업 단속”>(경향, 12면)
<“우수 학급 10만원 포상” 학교선 성적 올리기 법석>(경향, 12면)

경향신문은 12면 <전북·경기교육청 “일제고사 위한 파행수업 단속”>에서 “일제고사를 앞두고 일선 학교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한 파행수업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진보적 교육감이 당선된 전북·경기도교육청 등은 일제고사에서 학생·학부모의 선택권 보장과 파행수업 단속 등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같은 면 다른 기사에서는 일제고사를 앞두고 일부 학교에서는 성적을 올리기 위해 높은 점수를 내는 반에 포상금을 내걸었고 점심시간이나 아침자습시간을 쪼개 일제고사를 준비하는 등의 전교조 대전지부가 접수한 일선 학교의 학사 파행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조중동, 일제고사, 좌파교육감 완장부대,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