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단체] 기후변화에 대응 정책감시 시민단체 '그린뉴딜시민행동'

[캐나다밴쿠버통신]

전재민 | 기사입력 2021/05/11 [10:19]

[민간단체] 기후변화에 대응 정책감시 시민단체 '그린뉴딜시민행동'

[캐나다밴쿠버통신]

전재민 | 입력 : 2021/05/11 [10:19]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Q. “그린뉴딜 시민행동”이 뭐예요?

A. 인류가 당면한 가장 큰 위기,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정책의 변화가 시급합니다. 그린뉴딜 시민행동은 대한민국 국회의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모인 시민들의 모임입니다. 2020년 하반기 그린뉴딜 시민행동 1기 활동을 시작으로 올해 4월에는 45명의 시민이 모인 그린뉴딜 시민행동 2기가 출범했습니다. 기후위기 이슈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그린피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보여주신 시민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Q. 그린뉴딜 시민행동 2기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그린뉴딜 시민행동은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위해 어떤 입법 활동을 하고 있는지 감시합니다. 특별히, 의안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개된 의원별 법안 발의 현황이나 법안을 심사하는 상임위원회 활동, 국회의원들이 주관하는 기후위기 관련 토론회 현황을 꼼꼼히 살펴보고 기록합니다. 그린뉴딜 시민행동은 코로나 19 상황에도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국회 활동을 감시할 수 있는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입니다.

Q. 그린뉴딜 시민행동의 활동 결과, 어떻게 활용되나요?

A. 그린뉴딜 시민행동 1기는 기후위기 대응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한 국회의원 10인을 선정하였습니다. 선정된 국회의원 일부와 시민 간담회를 갖고 감사패를 전달하며 기후위기 대응에 더 힘써 달라는 시민의 의견을 전하였습니다. (1기 활동 더 알아보기) 2기도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21대 국회가 기후위기 대응에 얼마나 힘쓰고 있는지, 어떤 국회의원이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고 있는지 알리고자 합니다.

Q. 2기 활동은 어떤 활동에 초점을 맞추나요?

A.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그린뉴딜? 이해하기 어려우신가요? 그린뉴딜 시민행동 2기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기후위기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회원들이 직접 더 많은 콘텐츠(카드 뉴스, 영상 등)를 제작합니다. 더 많은 시민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국회 모니터링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기후위기 대응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요!

그린피스는 그린뉴딜 시민행동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변화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그린피스와 그린뉴딜 시민행동 활동은 여러분의 지지와 관심, 참여를 바탕으로 합니다.

여러분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에 동참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그린피스 자원봉사활동가에 도전해 보세요.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