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세계김치축제 27일까지 김치타운, '맛과 멋' 주제 시민참여형

조순익 기자 | 기사입력 2019/10/27 [11:06]

광주세계김치축제 27일까지 김치타운, '맛과 멋' 주제 시민참여형

조순익 기자 | 입력 : 2019/10/27 [11:06]

 

 

김치 종주도시 광주에서 김치광주 맛과 멋이라는 주제로 제26회 광주세계김치축제가 27일까지 3일간 광주김치타운(남구 김치로 60)에서 열리고 있다.

 

올해 김치축제는 행사장 시설과 프로그램에서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선보었다.

 

먼저, 김치를 판매하는 부스는 기존 축제장에서 볼 수 있는 몽골텐트 대신 김치의 원부재료 색감(빨강, 파랑, 하얀색)을 표현한 부스테이너가 설치되었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축제를 만들기 위해 준비한 야간행사에서는 주제공연인 김치불꽃쇼와 김치축제만을 위한 창작 작품인 고공영상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문화공연에는 아리솔, 얼쑤, 아냐포, 5개 구청 주민센터 회원, 대학동아리 등 모두 광주시민으로 구성된 예술단이 참여해 시민참여형 축제로 진행되고 있다.

 

축제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광주세계김치축제의 꽃인 경연행사로 지난 25일국내 유일의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김치 요리 경연대회인 대한민국 김치 경연대회가 진행됐다.

 

지난 11일 지정종목인 배추포기김치(숙성김치) 경연과 25일 포기배추김치(지정종목)와 뿌리채소(자유종목)를 주재료로 한 자유종목까지 두차례 본선을 거쳐 대상 수상자가 결정된다.

 

이와 함께, 김치의 새로운 변신과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김치요리 발굴을 위한 김치응용요리 경연대회, 삼성전자와 광주시가 함께 지역의 청년 요리가를 발굴하는 스마트 쿠킹 페스티벌 등 다양한 경연대회가 열린다.

 

지역에서 즐겨먹던 광주 토속 김치와 전남지역의 종가에서 전해 오는 김치를 볼 수 있는 광주전라도 토속김치 특별전전국에서 유일하게 고려인지원조례를 제정해 고려인을 지원하고 있는 광주시(광산구 월곡동)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이 중앙아시아에서 직접 만들어 먹던 김치와 전통음식을 재현해 전시하고 방문객을 위한 시식행사를 하는 고려인 김치와 전통음식 전시시식사찰음식으로 알려진 백양사 천진암 정관스님의 사찰음식 특강 등 발효음식 전시 콘테스트 및 시식행사도 진행된다.

 

지난 25일 오후 개막식에서는 김치가 주는 행복이라는 주제로 멀티미디어(조명, 레이저 영상, 고공퍼포먼스) 고공쇼와 김치 불꽃쇼와 함께 대세가수 송가인 씨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축제장을 가득 채운 프로그램 곳곳에 시민들이 참여해 시민주도형 축제로 치러지고 있다.

 

개막일인 지난 255개 구 문화동아리가 참여하는 문화행사, 개막식에서는 지역에서 아프리카 음악활동을 하는 아냐포의 축하공연과 전남대학교 동아리에서 만든 김치송등의 공연이 무대에 올랐다.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개발한 김치응용요리 레시피를 활용한 지역대학 조리학과 학생들의 요리를 행사장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선보이는 글로벌 김치응용요리 판매등이 진행된다.

 

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배추김치, 파김치, 갓김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김치버무림체험, 광주 유일의 김치 식품명인인 오숙자 씨와 함께 만드는 반지’, 대통령상 수상자에게 김치를 배울 수 있는 김치 아카데미등도 진행된다. 각 체험 프로그램은 김치축제홈페이지(http://kimchi.gwangju.go.kr)에서 사전 예약하거나 현장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김치축제에 오면 물이 쏟아지는 그네를 옷이 젖지 않고 타보고, 김치축제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넣는 항아리, LED로 장식된 항아리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김치축제에는 미국과 헝가리 등 바이어 4명이 김치축제장을 방문으로 광주시가 김치축제 산업화를 위해 김치수출에 노력해온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김치업체 매출 증대와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빛고을김장대전’(1118~1222) 사전접수와 시식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시는 지난해 김치축제 성과로 문화체육관광부 ‘2019년 문화관광육성축제선정됐다올해 현장실사를 받아 내년에는 문화관광유망축제로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조 :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http://kimchi.gwangju.go.kr)

 

문의 : 광주세계김치축제 사무국(062-613-6431~2)

 

 

 

 


원본 기사 보기:전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