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 발명챌린지', 창의 소방 아이디어 발명 공모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9/03/16 [09:37]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창의 소방 아이디어 발명 공모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9/03/16 [09:37]

소방청은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고 소방청·경찰청·해양경찰청·특허청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2회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를 개최 창의 아이디어 발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는 지난해 2월 7일 소방청 등 4개 청(경찰청·해양경찰청·특허청)이 지식재산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개최되는 공모전으로 재난·안전 현장 공무원 대상 발명대회이다.
  
현장에서 체험하고 느낀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식재산권으로 권리를 부여하는 지원을 하고 있다.
  
* 업무협약: ①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합동 개최, ② 지식재산권 창출・관리 및 활용 역량 강화, ③ 지식재산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등
 
공모는 3월 11일부터 6월 10일까지 ‘2019 제2회 국민안전발명챌린지(http://safetyinvention.kr)’ 온라인‧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현장 소방공무원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접수받는다. 현장 공무원의 아이디어 제출을 돕기 위해 오프라인 방문교육 및 온라인 지식재산권 교육도 지원할 예정이다.
 
※ 제16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19.04.24.~26./대구 EXCO)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전시부스 운영 참가 신청 안내 예정
  
모집된 아이디어는 현장‧지식재산 전문가 심사를 거쳐 독창성과 현장 활용 가능성, 사업화 가능성을 종합 평가하여 총 24개(소방·경찰·해경, 3개 분야 8명씩 시상) 아이디어가 선발되고 가치 있는 발명이 있다고 판단되면 전문 변리기관을 통한 컨설팅 지원도 받는다.
  
지난해 제1회 발명챌린지에서는 소방분야 아이디어 360건이 접수되었고, ‘자동배수형 후트밸브 개발(금상, 제주소방서)’ 등 현장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아이디어 총 11건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24개 수상작(소방분야 8개)에 대해서는 오는 11월 국회에서 전시회와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작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R&D 지원 및 민간수요업체 기술이전, 해외출원 등도 지원한다.

최태영 중앙소방학교장은 재난현장 업무를 수행하는 소방공무원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제안한 아이디어가 곧 소방 연구개발사업(R&D)의 초석이 된다며, 소방과학연구실에서 추진 중인 사용자 참여 연구개발 사업과 연계해서 제품화와 사업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


 

2019년 제2회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홍보포스터





제1회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수상작(소방)


 상격  소속 및 성명  수상작
 금상  제주소방서
소방위 김현
 
자동배수형 후트밸브

 은상  강북소방서
소방장 황인규
 
헬멧 일체형 면체(방독면)

 은상  강진소방서
소방사 지민욱
 
진압헬멧 턱끈 조절 기능향상

 은상  충주소방서
소방교 김재화
 
스마트 소방안전화

 은상  동작소방서
소방위 김선모
 
119신고 시 영상통화 자동변환 시스템

 동상  충남소방본부
소방위 백정호
 
가스팽창식 인명구조매트

 동상  문경소방서
소방령 윤희명
 
바닥안전 작업망 겸용 등하강 사다리

 동상  홍천소방서
소방경 고기봉
 
수난 인명구조 장비

 동상  계양소방서
소방교 호해창
 
속이 보이는 애니

 동상  덕진소방서
소방교 양대건
 
개인안전 확보장비 파이어셀

 동상  순천소방서
소방위 박승민
 
구급 측면이동형 주들것과 롤러형 보조들 것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창의 소방 아이디어 공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