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잦은 화재사고 정부대책 서둘러야

신우현 기자 | 기사입력 2018/12/01 [10:21]

태양광발전 잦은 화재사고 정부대책 서둘러야

신우현 기자 | 입력 : 2018/12/01 [10:21]

산업통상자원부는 작년부터 ESS 사업장에서 화재가 총 15건 발생하고 이달 들어서도 4건이나 발생하는 등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어 ESS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 ESS (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 생산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방출

 

ESS 화재사고 대응 정부대책은 다음과 같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국내 모든 ESS 사업장(1,300)에 대해 신속한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 (’18.12~ ‘19.1)하고, 정밀 안전진단은 업계 주도, 민관합동으로 구성되는 특별점검 TF 주도 등 2개 축을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업계 주도는 LG화학, 삼성 SDI, 한전 등 3사가 자체 진단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특별점검 TF는 관련 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등 민관 협력으로 구성할 계획으로 배터리 납품업체 등 제조사의 자체 진단 여력이 없는 사업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정밀 안전진단 결과1일 단위로 산업부로 보고되어 이상 징후를 즉각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고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운영상황을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하고,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다중이용시설에 우선 설치하고 향후 효과분석 후 다른 ESS 사업장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긴급 차단 등 안전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은 관련 기준 개정 이라도 업계가 자발적으로 도입하도록 제도를 설계하기로 했다.

 

* 시스템 도입시 융자, ESS 전기요금특례제도 개편 등 검토

 

시공단계 안전기준을 보완하기 위하여 시공 능력을 충분히 갖춘 시공사가 ESS를 설치하도록 공공기관 발주 사업에 대해 엄격한 시공사자격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화재 예방 및 화재 확산 방지 등을 위해 ESS 설치기준 강화하는 방안으로. 사고시 피해 규모 등을 감안하여 다중이용시설 ESS 용량 제한을 검토하기로 했다.


ESS 시스템 안전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우리나라가 ESS 최대 수요국임을 감안하여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하고, 국제표준이 마련되면 국내 관련 기준을 신속 도입하기로 했다. 


ESS 시스템 안전 국제표준()을 단체표준으로 우선 도입(19.3)하고, 국제표준 제정을 선도하고, 국제표준이 확정되면 이를 기반으로 국가표준 도입(’20년초) 및 시험설비 구축을 지원 (‘20년부터)할 계획이다.

 

업계 및 유관기관 회의를 거쳐 세부 시행계획 마련


산업부는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 주도하에 11.28() ‘ESS 화재사고대응 업계 및 관계부처 회의를 갖고 위 대책을 설명했다.

 

< 회의 개요 >


ㅇ 일시 및 장소 : 11.28() 오후 2, 양재동 L타워 그레이스홀

 

ㅇ 참석자

 

- 산업부 : 국가기술표준원장, 신재생에너지정책과, 에너지신산업과,
에너지안전과, 전력산업과, 전력진흥과, 전기통신제품안전과 등


- 업계 : 배터리 제조사, PCS 제조사, ESS 제조사, ESS 사업장 등


- 관계 부처 : 행안부, 소방청 등


- 유관기관 : 한전, 전기안전공사, 에너지공단, 안전인증기관 등

 

이 자리에서 국표원장은 현 상황을 안전성 강화 및 사고 예방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취해져야 할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가 사고 등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다중이용시설, 대용량 등 고위험 ESS 사업장에 대해 가동중단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설명하고 업계의 사전 양해를 구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터리 업계, PCS 제조사, ESS 제작사, ESS 사업장 등 관련 업계 모두가 협력하여 철저한 안전성 강화 및 사고 예방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 PCS (전력변환장치, Power Conversion System) : 배터리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로서 저장시에는 교류에서 직류, 방전시에는 직류에서 교류로 전환


보완대책 시행 시 단기적으로는 업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나, 장기적으로는 ESS 및 신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확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투자로 인식을 전환해야 함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제도 개선을 위한 관계부처의 협조를 요청하면서,특히 화재시 관계기관 및 일반 국민 현장 대응요령(행안부, 소방청) 마련을 요청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태양광발전 잦은 화재사고 대책필요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