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통화기록 5만건, 검경 은폐 의혹

박주민 "14명 기록만 첨부, 공소시효 지나니 검사가 통신내역 제출"

고승은 기자 | 기사입력 2018/11/06 [10:03]

장자연 통화기록 5만건, 검경 은폐 의혹

박주민 "14명 기록만 첨부, 공소시효 지나니 검사가 통신내역 제출"

고승은 기자 | 입력 : 2018/11/06 [10:03]
▲ 10년이 넘도록 열리지 않고 있는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관련,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故 장자연 씨의 1년치 통화내역은 경찰이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당시 수사기록에 편철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 YTN

10년이 넘도록 열리지 않고 있는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관련,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故 장자연 씨의 1년치 통화내역은 경찰이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당시 수사기록에 편철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장씨가 세상을 떠나기 전 행적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임에도, 편철하지 않지 않아 은폐 의혹이 인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성남지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성남지청은 2009년 사법경찰관을 지휘하여 장 씨에 대한 통신영장을 발부받아 5만여 건의 통화내역을 분석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경찰은 수사 종결 후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때, 수사기록에 통화내역 파일 원본 CD를 편철하지 않은데다 5만여건 중 피의자들과 현장 목격자 등 일부 사람과의 통화내역만 기록에 편철했다.


박주민 의원은 장자연 씨 소속사 김모 대표의 지인으로 2009년 수사를 받았던 A씨의 “당시 조선일보 기자에게서 ‘방 사장의 아들(방정오)’과 장 씨가 통화한 내역을 빼내느라 혼났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증언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방정오 씨와 장 씨의 통화내역을 감추기 위해 일부러 원본 CD를 수사기록에 편철하지 않고 폐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기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의원은 이날 대검찰청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성남지청에 따르면 2009년 당시 경찰이 (장자연의) 통신내역을 분석했는데 대상자가 5만명 정도였다”며 “모두 출력해 기록에 첨부하기 어려워 14명 정도만 출력해서 기록에 첨부하고 (나머지는) CD로 별첨하지 않았으며, 이것이 검찰로 송치돼서 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 담당검사는 수사지휘 때문에 미리 데이터를 받아놨고, 그걸 들고 나갔다는 거다. 다시 최근들어 그 기록을 돌려줬다"고 지적했다.

▲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혼 소송 중인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이 장자연씨와 35번 통화한 사실이 최근에서야 알려지며 파장이 인 바 있다. 당시 수사를 담당하던 검사가 데이터를 제출하면서 알려진 것이다.     © YTN

박 의원은 "14명 정도의 통화내역 외엔 전혀 첨부가 안 된 상태로 경찰이 검찰에 송치하고, 검찰은 이미 5만명의 통화내역이 분석됐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또 데이터를 갖고 있음에도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고 재판까지 끝났는데 당시 담당검사가 최근 데이터를 제출하니 임우재라는 이름이 딱 튀어나온 거다. 원래 수사기록에서 등장하지 않았으니 논란이 더 커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혼 소송 중인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이 장자연씨와 35번 통화한 사실이 최근에서야 알려지며 파장이 인 바 있다. 그러나 당시 경찰과 검찰은 임 전 고문을 한 번도 조사한 적이 없다.


박 의원은 나아가 "여러 명의 검사가 팀을 이뤄 수사했음에도 체크가 안 됐고, 그 사이에 수사검사가 미리 확보된 통신내역은 들고 나갔다가, 한참 뒤에야 그것을 내놨다는 게 이상하지 않나"라고 질의했다.


그는 또 "정상적인 수사가 이뤄졌다고 보기 어렵고 검찰과 경찰이 무언가를 은폐하려고 했던 아닌가라는 의심이 든다. 통신내역을 제출한 시기도 애매한 게 공소시효가 10월초에 끝나는데 그러고 나서 자료가 나왔다. 시간적으로 애매하지 않나"라고 물었다.


이에 문무일 청장은 “업무처리 절차가 불투명하게 되면 의혹이 남는다. 유념하도록 하겠다”며 “수사기록에 편철할 것과 요령에 관해 검찰의 사건처리 절차에 관한 지침이 명확히 없어 이번에 전체적으로 점검해 손보려 한다”고 원론적인 답을 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장자연 증거 검경 은폐의혹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