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10·19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서명 2만명 넘다

조순익 기자 | 기사입력 2018/09/20 [10:58]

여순10·19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서명 2만명 넘다

조순익 기자 | 입력 : 2018/09/20 [10:58]
‘여순10·19특별법제정범국민연대’(이하,`특별법범국민연대)가 여순10·19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을 벌인지 보름 만에 2만여 명의 서명을 받아내면서 역사 바로 세우기에 대한 범국민적인 관심과 동참을 이끌어가고 있다.

특별법범국민연대는 지난 4일 순천역 광장에 캠프를 마련하고 순천역 광장을 중심으로 여수시 이순신광장 가두 서명 및 광양 구례 보성 고흥 지역에서 모임에 방문하여 홍보와 서명을 받고 있으며, 전남 동부권의 시·군 동사무소에서 서면을 통한 서명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 7일에는 광주 5·18유가족 오월어머니회 회원 40여명이 캠프를 방문해 서명하는 등 오가는 시민 뿐 아니라 서명을 위해 일부러 순천역 광장을 찾은 이들도 있어 그 열기를 읽어볼 수 있다.

박선택 특별법범국민연대 사무국장은 “매일 많은 시민들이 캠프를 찾아 서명을 해주고 계신다. 나이 드신 어르신에서 교복 입는 학생들까지 참여열기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며 “특히 나이 드신 어르신들은 서명뿐만 아니라 사건과 관련한 기억들을 들려주면서 이번 기회에 꼭 역사적 진실이 규명되고,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어야 한다며 당부 말씀을 해주시기도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에는 서울 지역을 거점으로 전국적인 서명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조직 구성을 진행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순천역 특별법범국민연대 캠프에는 지난 8월 27일 출범한 기념사업회에 동참했던 6개 시·군 8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자발적으로 돌아가면서 캠프를 지키고 있다.



올해로 70주년을 맞게 되는 만큼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연대해 기념행사들을 진행하는 등 의미있는 움직임을 보여주면서 역사적 과제의 해결에 한 발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별법범국민연대는 앞으로 여순10·19항쟁 70주년 기념일을 전후로 한달간 청와대 국민청원 운동을 펼쳐 20만명 이상의 서명을 이끌어 내서 국가의 직접적인 답변과 행동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또한,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10월 20일 전남 동부권역 범국민띠잇기 국민행동, 국회교섭 활동 등 ‘여순10·19특별법’ 제정을 목표로 여러사업을 추진중이다.

특별법범국민연대 관계자는 “캠프를 찾으신 6·25전쟁 참전한 국가유공자라고 밝힌 심씨 할아버지는 여순사건 때 여수에 있었는데 학생들이 참 많이 죽었다고 안타까워하시면서 특별법 제정을 위한 활동에 고마움을 표하셨다”면서 “이 같은 어르신들의 상처 치유와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 교복을 입고 삼삼오오 찾은 학생들이 지역에서 엄청난 일을 겪었는데 모르고 있다가 학교 선생님의 설명으로 비로소 알게 되었다”며 “지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관심을 갖고 서명을 해서 꼭 올해 안에 특별법이 제정되었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전할때 보람이 컸다고 현장의 모습을 설명했다.

여순10·19는 오랫동안 반공이데올로기를 앞세운 지역민의 반란이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최근 역사적 재정립을 통해 ‘이승만 정부의 남한 단독 선거에 거부한 제주 도민을 학살하라는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정당한 항쟁’으로 인식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밀접하게 관계된 제주 4·3항쟁의 경우 특별법이 제정되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이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봉행된 추념식에 대통령이 직접 찾아와 당시에 자행된 국가폭력에 대한 사과를 했었다. 

그러나 여순10·19항쟁의 경우 특별법 제정이 2000년 이후 네 차례나 국회에 발의되었으나 무산되었고, 20대 현 국회에서도 보류 중에 있어서 지역민들과 유가족들의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이에 특별법범국민연대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원본 기사 보기:전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여순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