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국정원처럼 잘해야" 댓글조작지시 육성

검찰 대통령기록관서 물증 확보...다른 부처에도 전방위 작업 압박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09/18 [10:19]

MB "국정원처럼 잘해야" 댓글조작지시 육성

검찰 대통령기록관서 물증 확보...다른 부처에도 전방위 작업 압박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9/18 [10:19]

검찰, 대통령기록관서 물증 확보 
다른 부처에도 전방위 작업 압박

 

국민기만 헌법농단범 이명박의 댓글 여론 조작 육성 파일이 검찰에서 확보하여 퇴로가 없는 막다른 골목에 들어서게 되었다. 그동안 본인에게 불리하다고 생각되는 증인 심문까지 모조리 외면한 채 모든 혐의를 부인하던 이명박의 혐의가 명백히 드러나게 되어 추가 기소를 면치 못하게 되었다.

 

▲     © 연합뉴스tv 영상켑쳐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가정보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은 지난 7월부터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에서 이명박 청와대에서 생산된 대통령기록물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두달 넘게 진행 중인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이명박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등에서 ‘댓글 지시’를 하는 육성이 담긴 녹음파일과 녹취록을 다수 확보했다고 한다.

 

자신의 재임 시절 진행된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경찰 등의 댓글 여론조작과 관련해 ‘전 정부적으로 하라’고 직접 지시한 육성파일을 검찰이 확보했다. 이명박의 댓글 여론조작을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난 것은 처음이다. 검찰의 추가 기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 이후 지지율이 급락한 2008년 하반기부터 이명박이 “댓글 이런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발언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댓글 여론조작이 정점에 달했던 2012년 대선 전에는 “다른 기관들도 국정원처럼 댓글 이런 거 잘해야 한다” 등 ‘국정원 댓글’을 특정해 언급하며 다른 부처에도 전방위적 댓글 작업을 독려하는 파일도 있다고 한다.

 

앞서 검찰 수사와 각 기관의 ‘적폐 조사’ 과정에서 국정원과 군, 경찰의 조직적 댓글 정치관여 및 여론조작 사실이 고구마 줄기처럼 드러난 바 있다. 이에 검찰은 핵심 국가기관의 예산과 인력이 동원된 ‘총체적 일탈’이 대통령 지시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고 의심했지만, 군 내부문건 등 간접 증거만 일부 있을 뿐 이명박의 지시·관여를 입증할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물증 확보에는 어려움을 겪어왔다. 전 국정원장 원세훈, 전 국방부 장관 김관진 등을 정치관여 혐의로 재판에 넘기고도 ‘윗선’인 주범 이명박을 기소하지 못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검찰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등 ‘전파력’과 ‘집행력’이 큰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댓글’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전방위적 댓글 작업을 지시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수석비서관회의 참석 대상인 정무수석은 국정원과 경찰, 외교안보수석은 국방부를 담당한다.

 

대통령기록물은 최대 30년까지 비공개할 수 있는 ‘대통령지정기록물’로 분류됐더라도 관할 고등법원장이 영장을 발부하면 열람, 사본제작 및 자료제출이 가능하다. 검찰은 서울고등법원장으로부터 영장을 받아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이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이번이 네번째다. 앞서 2008년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직후 대통령기록물 유출 논란 때와 2013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폐기 의혹, 2017년 박근혜의 ‘세월호 7시간’ 행적 의혹 수사 때도 일부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하지만 이번처럼 장기간 압수수색이 진행된 적은 없었다.

 

이미 111억원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이명박은 다음달 5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검찰은 “(기록물) 자료가 방대해 자료 검색과 수집에만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다. 이명박이 댓글공작을 지시한 것으로 보이는 유의미한 자료가 대거 확보돼 분석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을 조만간 마무리하고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명박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그동안 다스 관련자들과 이팔성 메모등에 의한 다양한 물증 확보가 나왔는데도 법정에서는 자신의 과거 시절 고생담만 되풀이 하며 모든 혐의를 짜맞추었다는 식으로 궤변으로 구구절절 일관 했지만 이번에 검찰에서 본인의 육성이 담긴 녹취까지 부인할런지 지켜볼 일이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박 댓글지시 육성파일 국정원처럼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