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대회 D-6, 차기 대표 막판 판세는?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08/20 [10:38]

민주당 전당대회 D-6, 차기 대표 막판 판세는?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8/20 [10:38]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를 결정할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가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막판 판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3일 제주 합동연설회를 시작으로 보름 동안 전국 17개 광역단체를 순회하며 진행된 민주당 합동연설회는 이날 서울 합동연설회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됐다.

 

1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송영길, 김진표, 이해찬 당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 아시아뉴스통신

 

오는 20일부터는 사흘간 권리당원 ARS 투표를 하고, 23~24일은 국민 및 일반당원 여론조사, 25일 대의원 현장투표를 합산해 8·25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 반영 비율은 대의원 45%·권리당원 40%·국민여론조사 10%·일반당원여론조사 5%다


주말 마지막으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서로를 향해 송곳과 같은 비판을 날렸다.

 

송영길 후보는 18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첫 번째 연설자로 나서 "이해찬·김진표, 전설 같은 두 분 선배들은 이미 15년 전에 국무총리·당대표·원내대표를 다 경험하고 기회를 가졌다"며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치고나가지 않으면 강물이 썩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두 번째 연설자로 나선 김진표 후보는 "여당대표가 여야 충돌의 빌미를 제공하고 싸움꾼으로만 비치면 어떻게 되겠느냐"며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 협치를 주장하며 "국민에게 욕을 먹고 대통령에게는 부담만 된다"고, 최근 자유한국당과 협치를 할 수 없다고 날을 세운 이해찬 후보를 비판했다.

세 번째 연설자인 이해찬 후보는 "기무사 적폐 세력이 군사 쿠데타를 모의했고, 친일 세력은 건국절 논란을 반복하며, 최저임금을 고리로 경제위기를 조장하는 세력도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하고 있다"며 "냉전 수구 세력의 비난에 더 이상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김 후보의 협치진표론을 반박했다. 

 
여론조사상으로는 이해찬 후보가 압도적 1위로 앞서고 있다. 
지난 16일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민주당 차기 당대표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지난 14~15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13명 대상), 민주당 당원으로 응답한 경우(348명, ±5.3%p) 이해찬 후보가 38.1%로 1위를 기록했다. 김진표 후보는 28.7%, 송영길 후보는 18.3%로 나타났다. 없음과 잘모름 등 유보층은 14.5%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층과 무당층 일반 국민을 포함한 경우(1234명, ±2.8%p) 이해찬 후보는 35.6%를 기록했다. 김진표 후보는 20.5%, 송영길 후보는 20.4%다. 전체 응답자(2013명, ±2.2%p)에서도 이 후보가 32.0%로 송 후보(21.9%), 김 후보(21.1%)를 앞섰다.

이해찬 후보는 당내 최다선(7선), 전 국무총리라는 경력과 오랜 민주화운동에 따른 인지도로 당초 출마 여부 자체가 최대 관심사였다. 지난달 20일 후보등록 마감 직전 출마를 선언한 이후부터 줄곧 우세를 유지했다. 

 

아이뉴스에 따르면 민주당 관계자는 "당 입장에서 최대 과제는 문재인 정부가 집권 말기로 들어서는 4년차, 2020년 총선의 승리"라며 "당내 계파갈등을 잠재우고 위기상황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이 후보에 대한 당원들의 기대감이 작동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표 후보의 경우 정통 재경부 관료 출신, 당내 정책통이란 점을 앞세워 최근 현 정부의 약한 고리로 부상한 경제기조의 뒷받침 역할을 꾸준히 강조해왔다. 이른바 유능한 경제정당론으로 문 대통령의 2015년 당대표 시절 캐치프레이즈를 그대로 가져와 경제 전문가로서 이미지를 강조했다. 

송영길 후보의 경우 인천시장을 역임한 행정 전문가, 러시아·중국 등 외교통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의식해 북방경제 전문가로서도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당대표 경선 출마 전까지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으로 점을 내세워 신문(新文)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진표 송영길 두 후발 주자는 초반 메시지 관리의 실패가 지속적으로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게 당내 인사들의 인식이다. 

한 관계자는 "김진표 후보가 이재명 도지사에 대한 징계를 요구한 것이 패착으로 작용한 바 크다"며 "계파갈등 결과 당의 분열이 반복된 과거 전당대회 경험을 감안하면 지지자들 입장에서 곱게 볼 리 만무하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송영길 후보가 경선 초반 세대교체를 강조했지만, 정작 신문을 내세운 점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이해찬, 김진표 후보와 함께 비슷한 친문 경쟁을 하는 것처럼 비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당대회는 오는 25일 잠실 체조경기장에서 치러진다. 민주당 대의원은 1만7천여명으로 참석률이 80~90%라는 점을 감안하면 1만4천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의원 현장투표는 경선결과에 45%가 반영된다. 40%는 권리당원 ARS 투표, 나머지는 일반당원과 일반인 대상 여론조사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