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광주서구갑 전략공천 반대 여론

조순익 기자 | 기사입력 2018/04/20 [10:21]

더민주당 광주서구갑 전략공천 반대 여론

조순익 기자 | 입력 : 2018/04/20 [10:21]

더불어민주당 광주서구갑 전략공천 움직임이 드러난 이후부터,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전략공천 반대성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그간 특정 정치인과 정당에 대한 지지, 거부를 표현하는 것을 자제해왔던 광주전남지역 교수단체들까지 이번 중앙당의 움직임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교수단체는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에게 실망을 금할 수 없다” 며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높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바라는 간절한 열망을 반영한 것이며, 이 기대를 이용하여 전략공천으로 반개혁적 인사를 공천한다면 촛불정신에 대한 배반으로 규정하겠다”고 지적했다. 

광주 시민의힘 역시 “전략공천으로 스스로 약속도 버리고 시민의 선택과정을 배제한다면 지난 총선의 분탕질을 재탕하는 꼴로 촛불민심에 대한 배반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 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총선의 추풍낙엽을 기억하며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지 않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또한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전략공천은 상대당 후보보다 당선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지역구에 경쟁력 있는 인물이나 새로 영입한 유력인사를 내세우는 것이다”라며 “텃밭이나 다름없는 지역에 전략공천 운운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후보들이 공직선거에 참여할 평등한 기회를 박탈하고, 지역민들의 선택권을 빼앗아가는 ‘중앙당의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19일 현재까지 더불어민주당의 전략공천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단체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광주경실련, 광주여성민우회 등 회원사 21개),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광주전남지회, 전남대 6월 민주항쟁동지회 준비위원회, 광주민주주의 시민연대 등 총 30여개이다.
이밖의 시민단체도 성명발표를 준비하고 있으며 전략공천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날 오전 9시경 더블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광주서구갑 전략공천에 반대하는 광주광역시민과 당원들이 중앙당사에 항의방문해 “밀실 전략공천을 철회하고 시민들에게 선택권을 돌려달라”는 구호를 외쳤다.


원본 기사 보기:전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주서구갑 더민주당 전략공천 반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