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대통령 "22일 法영장심사 출석 안해"

서울중앙지법 22일 오전 10시30분 개최, MB측 "檢서 할얘기 다해"

김재열 기자 | 기사입력 2018/03/21 [10:39]

이명박 전대통령 "22일 法영장심사 출석 안해"

서울중앙지법 22일 오전 10시30분 개최, MB측 "檢서 할얘기 다해"

김재열 기자 | 입력 : 2018/03/21 [10:39]

이명박 전 대통령이 22일 열리는 구속 심사에 출석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중앙지법은 20이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를 오는 22일 오전 1030분부터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구속심사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법원에서 같은 이야기를 다시 반복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운영자

 

 

이에 따라 구속심사는 이 전 대통령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 불출석 의사를 밝힌 구속심사 피의자는 검찰 청사 등에서 심사결과를 기다린다. 그러나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신분인 점을 고려해 신병을 어떻게 확보할지 등에 대해 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중앙지검은 전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해 특정범죄 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조세포탈·국고손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 측은 개별적 혐의 내용 하나하나만으로도 중대한 범죄 혐의이고, 그 혐의들이 계좌 내역이나 잔고보고서, 컴퓨터 파일 등 객관적 자료들과 핵심 관계자들의 다수 진술로 충분히 소명됐다고 봤다고 밝혔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이 기초적 사실관계까지도 부인하고 과거 특검 이래 이 전 대통령의 절대적 영향력 하에 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최근까지도 말맞추기가 계속돼 온 점 등을 감안할 때 증거인멸 우려도 높다고 봤다고 강조했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박 구속심사 검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