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언론"문재인,트럼프 김정은에 외교승리"

[외신] 16만부 말행 월간지 문 대통령 정치 입문부터 취임열달 조명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02/24 [09:58]

英언론"문재인,트럼프 김정은에 외교승리"

[외신] 16만부 말행 월간지 문 대통령 정치 입문부터 취임열달 조명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2/24 [09:58]

“정치 성향을 떠나 수십만의 일반 국민들이 박근혜에게 제기된 의혹에 몸서리치며 대규모 촛불 시위에 참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촛불집회의 정당한 계승자(rightful heir)에 걸맞게 행동하고 있다.”

  

영국 월간 매거진 모노클과 지난 1월 청와대 본관에서 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사진 청와대]


영국의 월간 ‘모노클(Monocle)’은 22일 발행된 3월호 한국 특집판 ‘빅 인터뷰(Big Interview)’ 섹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이 같이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모노클과의 평창동계올림픽 한국 특집판 인터뷰에서 "우리는 촛불혁명을 통해 깨어있는 시민들의 힘을 확인하였으며, 그러한 시민들의 역량을 정치권이 거스르지 못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모노콜은 문 대통령이 공약한 6월 지방선거 때 개헌국민투표 약속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은 현재 정부의 목표는 2022년이 되면 정치가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적폐 청산 뿐 아니라 나아가 국정 운영 방식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한다”며 “한국은 정치가 과거의 방식으로 회귀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고 했다고 전했다.  


2007년 3월 창간한 모노클은 ‘인쇄 매체는 죽지 않았다’고 주창하는 콧대 높은 종이 매체다. 매달 잡지의 95% 이상을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채우고, 홈페이지나 SNS의 기사도 철저하게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한다. 2017년 창간 10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친 모노클은 현재 전 세계 120여국에 배포된다.  

전 세계 발행부수 16만부 중 통상 100여부만 한국에 들어오는데 문 대통령의 특집 인터뷰가 실린 3월호에 대한 구매요청이 빗발쳐 한국 특집판 발행량을 대폭 늘렸다는 후문이다. 한국 특집판에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인터뷰 외에도 박원순 서울시장, 2016년 아트넷 선정 세계 톱 100컬렉터인 씨 킴(김창일) 아라리오 회장의 이야기가 실렸다.


모노클과의 인터뷰는 지난 1월 22일 청와대에서 진행됐다. 모노클은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인터뷰를 각각 싣는 등 총 60페이지에 걸쳐 한국 특집판을 냈다.

 

영국 월간 매거진 모노클( Monocle )이 22일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국 특집판을 발간했다. [사진 청와대]

 

모노클은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외교적 성과를 극찬했다. 모노클은 “한국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와 김정은이 설전을 벌이는 와중에도 조용히 자신의 길을 가면서 외교적 승리를 거뒀다”며 “평온한 상황을 되살리는 데 문 대통령의 공은 지대하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남북대화 주도권을 넘겨받았다. 이것은 국제문제에서 문 대통령이 이뤄낸 첫 성과로 간주된다”고 썼다. 


또 “현재 북한은 협상테이블로 복귀했고,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시스템(THAAD) 한국 배치 이후 (냉각된) 한중관계는 수습됐으며, 백악관과는 전화로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미국과의 관계가 ‘견고(rock-solid)’하며, 그 어느 때보다 ‘견고하고 강력’하다면서 자신을 놀라게 하는 것이 북한의 미사일 실험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모노클은 특히 “궁극적으로 대선후보로서 그는 전임자와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줬다”며 “국민과 거리를 두지 않고 소통하며, 보수적이지 않고 진보적이며, 열심히 노력하는 인물”이라고 평했다.  

또 “비주류 출신에 중국에서 K팝 스타에 버금가는 팬클럽까지 결성된 그의 잘생긴 외모 외에도, 그의 또 다른 매력은 그의 인생 스토리와 한국의 씁쓸하면서도 달콤한(bittersweet) 발전 과정과 유사성이 있다는 것”이라며 피난민 출신으로 법학을 공부하던 중 학생운동으로 구속된 사연, 특전사 군복무와 인권변호사 경력 등을 언급했다. 

 

지난 1월 청와대 본관에서 김정숙 여사가 영국 잡지 모노클과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한편 김정숙 여사는 모노클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2012년 대선 출마를 결심한 당시와 관련, "처음엔 걱정이 컸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실장을 마치고 또다시 힘든 일을 하지 않길 바랐다. 남편의 품성이 정직하고 강직해 정치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고, 민주주의가 퇴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 개인적인 욕심을 앞세우지 않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이어 "나는 문재인 정부가 많은 국민들이 보여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탄생했다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대통령에게 어떤 조언을 하냐는 질문엔 "내 역할은 문 대통령이 자신의 원칙(original intention)에 충실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대통령께서 듣지 못하는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최선을 다한다"며 "저는 더 소외되고 차별받는 사람들, 그리고 여성문제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정치를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정치를 할 생각은 없다. 남편이 성공한 대통령으로 임기를 마무리하고 다시 시골로 내려가서 살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영국 월간 모노클 문재인 대통령 인터뷰 외교승리 관련기사목록